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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A16z: Web3 산업에서NFT 프로젝트 및 커뮤니티와의 파트너십을 어떻게 구축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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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A16z: Web3 산업에서

NFT 프로젝트 및 커뮤니티와의 파트너십을 어떻게 구축할 수 있는가?

NFT 시장의 성장으로 지난해 많은 대형 프로젝트들이 수십억 달러의 거래량을 기록했고, 일부 프로젝트들의 영향력이 높아지고 있다. 일부 프로젝트는 웹3와 전통 기업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그러나 새로운 파트너십을 맺으려는 기업(새로운 고객에게 다가가거나, 새로운 기술을 실험하거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함께 개발하거나, 어떤 규모의 목표를 달성하는 등)은 어디서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많다. NBA Top Shot과 같은 일부 프로젝트는 브랜드 파트너십으로 시작한다. 시대정신을 포착하는 밈, 실험적인 예술작품 또는 친구 간의 열정 프로젝트와 같이 소규모로 시작하기도 하고 완전한 브랜드로 성장하기 전에 NFT 소유자간이 방대한 풀뿌리 커뮤니티에서 기초부터 구축한다.

Web3를 수용하는 것이 점차 전통적인 인수 아키텍처를 대체하고 있는 것처럼, 빌더들은 더 “인사이드-아웃“ 접근을 위해 더 전통적인 형태의 “아웃사이드-인" 비즈니스 개발(예: BD 팀에 완벽한 제안을 하는 것)을 제쳐둘 필요가 있을 수 있다. "인사이드 아웃(Inside-out)"은 프로젝트의 사명이나 비전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하며, 커뮤니티 참여에 뿌리를 둔 진정한 연결고리를 구축한다. 잠재적인 파트너십을 찾기 전에 철저한 연구와 이상적인 방안을 찾아야 한다. 서비스(예: 도구 또는 인프라)를 판매하든 캠페인 아이디어를 홍보하든 이 접근 방식은 바람직하다.

NFT 커뮤니티는 다양하다. 커뮤니티 임무, 제품, 그리고 조직 구조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독특한 네트워크이다. 모든 확장 계획은 이러한 차이를 반영해야 한다. Web3에 진입할 준비가 된 Web2 및 레거시 브랜드, 그리고 NFT 협업에 처음으로 참여하는 Web3 팀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흥미로운 NFT 프로젝트 및 커뮤니티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시작한 다음 잠재적인 파트너십을 찾고 마케팅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1. 베이직: "고객 알기(Know Your Customers)”에서 "커뮤니티 알기(Know Your Community)”로

인기 많은 NFT 프로젝트들은 팀, 제품, 그리고 수만 명의 NFT 홀더들의 지원을 받고 있지만, 긴밀히 커뮤니티를 관리하는 아티스트를 볼 수 있다. 연구는 이러한 차이를 항상 고려하여 전통적인 비즈니스 관행에 대한 “고객 알기" 표준을 "커뮤니티 알기"로 확장해야 한다.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운영, 미션 및 사람(크리에이터 및 해당 커뮤니티)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첫 단계이다. 대부분의 프로젝트의 설립자와 사명은 커뮤니티 문화와 철학에 대한 기조를 조성하지만, 효과적으로 파트너십을 구축하기 위해 조직 및 법적 구조와 같은 보다 실제적이거나 기능적인 매개 변수를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여 파트너십을 효과적으로 구축하는 것도 중요하다.

프로젝트의 조직 및 법적 구조 이해

프로젝트를 이해하는 첫 번째 단계는 창업자를 찾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NFT 프로젝트는 규모에 맞게 운영하기 위해 전담 비즈니스 개발 팀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창업자가 중요하다. 그러나 웹3 창업자에게 연락하는 것(혹은 심지어 찾는 것)은 웹 페이지의 “회사 소개" 열을 보는 것만큼 간단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창업자들은 익명이거나, 가명을 사용하거나, 트위터를 제외하고는 그에 대한 배경 정보가 거의 없거나 아예 없을 수 있다. 그러나 창업자가 익명을 선택하더라도 프로젝트와 커뮤니티의 방향에 크게 관여하는 경우가 많다.

NFT 커뮤니티의 조직 및 법적 구조도 다를 수 있으며, 이는 연결 방법, 추구할 수 있는 파트너십 유형, 그리고 전통적인 조직과 협력할 때 쉽고 당연하게 여겨질 수 있는 작업의 다른 부분을 포함하여 잠재적인 파트너십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는 공식적인 법적 실체 없이 의사 결정을 위한 탈중앙화 자치 조직(DAO)에 의존할 수 있다; 결정적으로, 공식적인 법적 실체로 조직되지 않은 프로젝트는 기밀 유지 계약과 같은 특정 문서에 서명하지 못할 수 있다.

 

완전한 조직 구조는 또한 누구에게 연락해야 하고 누가 협력 결정을 내릴 책임이 있는지도 알려준다(DAO의 분산되고 분산된 특성을 감안할 때 이 정보를 파악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DAO는 특정 NFT 프로젝트의 지적 재산권이나 상표를 관리하고 있을 수 있다.

DAO 거버넌스는 또한 NFT 홀더들이 프로젝트에 제안된 모든 협력 제안에 대해 투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이 경우, 잠재적 파트너는 NFT 홀더가 자신의 제안에 투표하도록 적극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다. LinksDAO 자선 파트너에서 뮤턴트캣츠 B2B 파트너십에 이르기까지, DAO의 공개 투표 도구인 스냅숏을 통해 다양한 파트너십이 제안되고 공개적으로 투표하였다. DAO에서 파트너 자금을 조달하려는 경우, 많은 비즈니스 개발 관련 홍보가 유사한 단계를 따라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NounsDAO는 잠재적인 파트너를 포함하여 Prop.House를 통해 조언할 수 있는 모든 보조금을 가지고 있다.

 

스냅샷 투표를 통해 과반수 이상이 LinksDAO의 최근 제안을 지지하고 통과시켰다. 72시간 동안의 2차 판매에서 발생하는 로열티 수익을 골프 관련 청소년 개발 단체인 First Tee Charity에 기부하는 것이다.

다른 경우에는 크리에이터와 함께 시작할 필요가 전혀 없다. 커뮤니티의 일부 개인 구성원은 NFT에서 사용하기 위해 보유하고 있는 예술작품에 대한 상업적 권리를 갖게 될 것이며, 이는 소유주(또는 해당 조직)가 별도의 파트너십을 설정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BAYC NFT의 홀더들은 일련의 프로젝트를 독립적으로 분리했다; 최근 IRL libarations Ape Beverages의 Web3 공급업체는 음료수 캔에 인쇄할 원숭이를 커뮤니티에서 수집하는 권장 캠페인을 발표했다. NFT 프로젝트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목표와 연구 기회를 가진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있을 수 있다.

일부 프로젝트에는 외부 대표(예: 크리에이티브 아티스트, 독립 탤런트 또는 WME)가 있다. 에이전트 또는 다른 제3자와 함께 작업할 때 각 이해 관계자의 작업을 분할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특정 예술가를 대표하는 탤런트 에이전시는 NFT 프로젝트를 포함하여 예술가의 상업적 이익을 대표할 수도 있다. 이 경우(이벤트, 마케팅 또는 상품 협업을 원하는지 여부) 아티스트나 프로젝트가 아닌 에이전시와 협상해야 한다.

생각해봐야 할 점;

  • 이 프로젝트의 창업자 또는 리더는 누구입니까? 이 프로젝트의 창업자 정보는 공개되어 있나요?
  • 이 프로젝트를 위한 공식적인 법적 주체가 있나요?
  • 프로젝트에 외부 담당자(예: 기관)가 있습니까?
  • 프로젝트 의사 결정은 얼마나 분산되어 있습니까? 누가 결정을 내립니까? 이러한 의사 결정자들은 전통적인 계층 구조 아니면 DAO를 형성합니까?
  • 이 프로젝트에 대한 외부 협력을 담당하는 전담 인력이나 팀이 있습니까?
  • 이 프로젝트는 파트너에게 보조금을 지급합니까? 이 보조금을 신청하기 위한 공식적인 절차가 있나요?

프로젝트의 미션 이해

프로젝트 민팅 이후 많은 창업자들은 블록체인을 사용하여 대의를 지원하거나 팬들이 아티스트와 교류하는 방식을 바꾸는 등 자신만의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근본적인 동기는 모든 확장 캠페인의 정신을 통합하는 데 중요하지만, (전통적인 비즈니스 개발에서와 마찬가지로) Web3 파트너십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항상 마케팅 카피라이터나 일반적인 슬로건(예: 10억 명의 사용자 확보)보다 더 깊이 파고들어야 한다. 잘 알려진 슬로건을 반복하는 것을 피하는 것은 당신의 제안에 깊이를 더할 수 있다.

다행히도, 심층적인 연구를 통해, 보다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Web3의 오픈 소스 특성으로 인해, 이러한 많은 프로젝트들이 공개적으로 논의되고 개발될 수 있다. 파트너십을 원하는 사람들은 디스코드 서버에 가입하고(프로젝트 웹사이트에서 쉽게 찾을 수 있음) 트위터에서 커뮤니티를 팔로우할 수 있으며, 이러한 플랫폼에서 실시간으로 일부 대화를 팔로우하는 것을 포함한다. 또한 다른 콘텐츠(팟캐스트, 블로그, 백서, 심지어 공공 거버넌스 설문조사)도 연구할 수 있다. 또는 가상이든 실제든 이벤트에 참석할 수 있다.

많은 NFT 프로젝트들이 이러한 플랫폼을 사용하여 마음대로 소통할 뿐만 아니라 목표를 정의하고 로드맵을 공유하며 전체 커뮤니티에 대한 기대치를 설정한다. 프로젝트의 비전을 추진하는 구체적인 계획(에어드롭, 라이브, 이벤트 등)은 아이디어가 가장 큰 가치를 가져올 수 있는 곳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유가 랩스(Bored Ape Yott Club의 창시자)는 커뮤니티 구성원(또는 항해사, 보이저)이 서로 함께 그들이 사는 땅을 만들고, 놀고,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세상을 건설하는 플랫폼"인 아더사이드(Otherside)에 대한 비전을 분명히 했다. 매스 인게이지먼트 기술 개발자인 Improbable은 수천 명의 네비게이터가 가상 세계에 액세스하고 스토리텔링, 경험 및 커뮤니티를 통해 웹3를 형성하는 아더사이트 메타버스를 개발하는데 이상적으로 적합하다. 이러한 개방적이고 분산된 구조는 독립적인 제3자가 커뮤니티에 맞춘 메타버스,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도록 장려함으로써 유기적인 성장을 촉진하고, 따라서 (어떤 의미에서는) 무허가 파트너십의 기회를 창출한다.

생각해봐야 할 점;

  • 이 NFT 커뮤니티의 목적과 임무는 무엇입니까?
  • 프로젝트의 주요 목표와 로드맵은 무엇입니까?

2. 스마트하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가지고 파트너십에 대한 아이디어를 실현

NFT 프로젝트는 종종 예술가나 소규모 팀에 의해 운영되며 커뮤니티의 기대와 참여, 창의적 개발, 마케팅 등 다양한 관심사를 고려해야 한다.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며, 달성 가능하고, 관련성이 있고, 시간이 제한된 파트너쉽 목표(SMART)를 갖는 것은 프로젝트의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관련성 및 진정성 확인

첫째, 프로젝트나 커뮤니티에 대한 파트너십의 관련성을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고, 결정적으로 무엇이 이들에게 효과가 있고 무엇이 그렇지 않은지를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잠재적 파트너가 독점 판매 기회를 찾고 있는 경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C0) 라이센스를 사용하는 NFT 프로젝트에 손을 내밀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창작자들은 자신들의 저작권을 포기하고 프로젝트를 세상에 공개하기로 명시적으로 선택했기 때문에 독점적인 기회를 누릴 수 없다.

대부분의 NFT 프로젝트는 일반적으로 열정적인 암호화폐 애호가와 블록체인의 얼리 어답터들로 구성된 커뮤니티에 일편단심 초점을 맞추고 있다. 브랜딩이든 라이선싱이든, 이러한 커뮤니티와 대화하고 참여를 독려하는 진정한 파트너십은 제품에 라벨을 붙이는 것보다 더 의미가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VeeFriends와 Mattel(세계 최대 장난감 회사)이 90년대 클래식 카드 게임 UNO의 Web3 버전을 출시했을 때, 이 게임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역학과 희귀한 VeeFriends 카드를 결합하여 "NFTs를 생동감 있게" 만들었다.

 

Mattel의 VeeFriends UNO 소개서는 VeeFriends의 상징적인 캐릭터와 NFT 기능을 특징으로 한다(오른쪽 사진은 희귀하고 매력적인 치타이다).

성공적인 파트너십은 커뮤니티가 이미 누리고 있는 가치 위에 구축된다. 예를 들어, 하드웨어 지갑 공급업체인 레저(Ledger)가 Adam Bomb Squad의 설립자인 The Hundreds와 협력했을 때, 두 팀은 프로젝트의 아담 폭탄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된 나노 X의 독점 버전을 개발하기 위해 협력했다. 홀더는 커뮤니티의 디지털 자산에 물리적 보안을 제공하는 동시에 NFT 소유권을 Adam Bomb Squad NFT 보유의 명성을 알리기 위한 초대장으로 사용하여 맞춤형 지갑을 얻을 수 있었다.

 

Adam Bomb의 프린팅이 특징인 독점 Nano XLedger 지갑은 특정 NFT "스티커" 기능에 해당하는 색상을 생성한다.

측정 가능한 결과를 통한 목표 지원

제안은 명확한 지표와 측정 가능한 결과를 포함할 때 더 설득력이 있다. 많은 NFT 프로젝트는 1차 및 2차 판매, 상품 및 활동의 총 판매, 라이센스 보증을 포함하여 상당히 명확한 수익 흐름을 가지고 있다. 파트너십이 프로젝트(예: 수익) 또는 커뮤니티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명확히 하는 능력은 입증된 데이터를 사용하든, 더 일반적인 사례 연구를 사용하든 제안의 성공률을 높일 것이다.

생각해봐야 할 점;

  • 이 프로젝트에는 응용 프로그램이 있습니까? 예를 들어, 보상, 실제 아티팩트(상품, 이벤트) 또는 참여(게임, 가상 이벤트, 메타버스)가 있다.
  • 당신의 제안은 프로젝트,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커뮤니티에 어떤 가치를 가져다 줄 것인가?
  • 당신이 제안한 수익 계약은 무엇입니까? 프로젝트의 기존 수익 흐름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3. 우선순위 탐색: 최적의 포지셔닝 찾기

목표를 설정하고 조사한 후 시작하기 전에 우선순위 탐색이라는 한 단계가 더 있다: 장르(예술, 스포츠, 음악), 예술 스타일, 커뮤니티 규모, 바닥 가격, 대상 유저, 사용성 등과 같은 태그를 사용하여 NFT 프로젝트를 분류할 것을 권장한다. 그런 다음 개별 프로젝트는 다른 모든 프로젝트처럼 인기 있는 프로젝트 목록을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파트너십의 영향에 따라 순위가 매겨진다.

이렇게 하면 지속적인 연구를 지원할 수 있다. NFT 파트너십은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방법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수준에서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것이다. 이상적으로, 협업을 원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조직 목표를 NFT 커뮤니티의 목표와 일치시켜 두 브랜드 모두에 이익이 되는 관련 파트너십을 구축할 수 있다.

데드펠라즈(Deadfellaz)는 많은 "인기 프로젝트" 목록에서 찾을 수 있지만, 랭글러 진스(WrangleJeans)와의 협업은 프레임워크를 강조한다. 랭글러 리보른(Wrangler Reborn)을 론칭한 후, "예술과 브랜드"가 랭글러의 창의적인 개념과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는 데드펠라즈와의 최근 파트너십에 대해 트윗했다. 랭글러와 데드펠라즈의 협업은 대상 유저에게 적합한 메시지와 예술적 스타일로 상호 이익이 될 뿐만 아니라 Web2와 Web3 사이의 격차를 양측 모두에게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해소한다.

4. 파트너십을 구축하기 위한 커뮤니티 참여

우선 순위를 염두에 두고 연락을 취할 때이다. 프로젝트에 에이전트나 다른 외부 담당자가 없는 경우, 올바른 의사 결정자를 찾는 것이 항상 그렇게 간단하지는 않다. 참여는 보통 NFT 홀더가 되는 것부터 시작하여 커뮤니티에 가입하고 참여하는 것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참여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살펴보겠다.

사거나 사지 않는다

NFT는 종종 각각의 커뮤니티에 대한 여권 역할을 하므로 잠재적 파트너에 대한 의사소통, 참여 및 학습의 새로운 방법을 열어준다. 물론 프로젝트를 위해 NFT를 보유한다고 해서 절대적인 파트너십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지만(그리고 관계를 시작할 필요가 없음), 도움이 될 수 있다.

보다 비용 통제가 더 엄격한 팀은 (1) Party DAO와 같은 프로토콜을 통해 리소스를 풀링하고, (2) Ave, Compound, TrueFi와 같은 대출 플랫폼을 통해 자금을 차입하고, (3) Hallday 또는 Teller와 같은 POS(Point-of-Sale) 금융 서비스를 사용하고, (4) reNFT 또는 Vera와 같은 플랫폼을 사용하여 자산을 임대하고, (5) 기존 NFT 홀더에게 연락하기만 하면 (트위터를 통해) NFT를 사지 않고도 커뮤니티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모범 사례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게시물을 게시하기 전에 채팅 기록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트위터, 디스코드, 파캐스터(Farcast) 및 기타 프로젝트 수준 거버넌스 포럼은 공유되고 개방된 채널이므로 효과적으로 공개되고 실시간으로 질문에 답변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공개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라이브 토론을 장려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협업을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커뮤니티의 규범과 지침을 준수하고 자신의 어조가 커뮤니티와 일치하는지 확인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의 메시지가 눈에 띄지 않게 되고, 기대에 미치지 못하거나, 더 나쁜 것은 파트너십을 방해할 수 있다.

디스코드의 일부 커뮤니티는 #일반 채널에 사회자 또는 커뮤니티 관리자에게 메시지를 게시하거나 #파트너십 또는 #아이디어와 같은 개인 채널에 제안서를 게시하는 등 명확한 참여 규칙을 가지고 있다. 지원 요청이 명확하지 않거나 진행자 또는 커뮤니티 관리자에게 연락할 수 없는 경우(예: 스팸 방지를 위해 개인 메시지 요청을 닫을 때) 지원 요청을 여는 것이 유용할 수 있다.

실생활에서 인맥 만들기

대면 커뮤니케이션을 선호하는 이들을 위해 암호화폐 업계는 블록체인 컨퍼런스와 업계 행사(예술, 음악, 패션계에서도 퓨전 파티가 열린다)를 진행한다. 커뮤니티에 참여하거나 텔레그램 그룹의 정보를 보면 관련 컨퍼런스 정보를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더 많은 NFT 프로젝트 창업자들이 그들의 커뮤니티에 외부 투자를 발표함에 따라, 투자자들은 소개를 제공하거나 연결시키는 것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

채택된 전략에 관계없이, 구체적인 목표, NFT 프로젝트에 대한 미묘한 이해, 그리고 파트너십이 프로젝트 커뮤니티에 가져올 수 있는 것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NFT에 대한 연구는 소유권, 커뮤니티 및 창의적 표현의 새롭고, 힘을 실어주고, 매우 흥미로운 경험이 될 수 있다. 각 프로젝트의 동기는 종종 기술과 더 넓은 목적을 달성하는 능력에 대한 깊은 믿음에 뿌리를 두고 있다. 조직의 목표를 안내하고 특정 NFT 커뮤니티를 주도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 파트너십에서 가장 좋은 역할을 할 수 있으며, 파트너와 NFT 프로젝트 모두에 성공을 보장하고 탁월한 영향을 미치는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출처: https://coinyuppie.com/a16z-how-does-embracing-web3-build-partnerships-with-nft-projects-and-commun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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