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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 한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전 과정 _부스트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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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 한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전 과정 _부스트코스

부스트코스는 모두가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비영리 SW온라인 교육으로 콘텐츠와 학습 모두를 지원하는 학습 플랫폼으로, 실무 전문가의 참여와 네이버와 네이버 커넥트재안의 지원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CHAPER2.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실행, 성과 분석 및 평가 요약

1) 디지털 전략 Digital Strategy

1.목표수립: 사이트별 목표(매출, 트래픽, 구매전환율 등) 수립

2.문제점 파악: 사이트/상품/브랜드/카테고리별/문제점 파악

3.가설설정: 문제 원인 및 해결방안 가설 설정

4.데이터 설정: 가설에 따른, 기존 데이터/필요 데이터 파악 및 수집

5.데이터 분석: Dimension, Measure별 데이터 분석

6. 대응 및 실행: 분석결과에 기반한, 대응방안 및 실행 - 최적화 및 선순환을 위한 신규/수정 목표 수립

Measure

유입(Reach)

탐색(Act)

구매(Convert)

 참여(Engage)

브랜드 충성도 지표

실시간 기본지표(Session, UV)

인기검색어

 

상품평

 

연령/성별/등급별 유입현황

실패검색어

 

재방문율

 

신규 방문/가입자별 추이

 

 

 

 

트리플 미디어별 유입

 

 

 

 

채널별 유입 키워드

 

 

 

 

로그인/비로그인, 회원/비회원 유입

 

 

 

 

국가/국적/위치별 인입

 

 

 

콘텐츠 매력도 지표

앱 다운로드

 

메인페이지 영역별 클릭수/스크롤

 

상품평

 

체류시간(Duration Time)

기획전/이벤트/행사별 조회

 

재입고 알림

 

Earned 미디어 유입비중

상품/카테고리/브랜드 별 조회

 

외부 유입 컨텐츠 CTY

 

 

컨텐츠별 트래픽 현황

 

 

 

 

연관 상품/카테고리/브랜드 조회

 

 

 

 

내부 검색어별 순위

 

 

 

 

페이지 로딩 속도

 

 

전자상거래 지표

유입 채널별 CPC/CPS

상품 상세 페이지 영역별 분석

장바구니 분석(add,buy)

 재구매율

 

 

고객 이동경로 분석

기획전/이벤트 전환율

객단가 추이

 

 

페이지별 이탈순위

매출/적립금 추이

고객생애가치(CTR)

 

 

 

검색어/채널별 구매전환율

 

 

 

 

목표설정

 

 

 

 

이탈율

 

 

2) 측정전략(Measure Strategy)

1. 비즈니스 목표 수립:핵심 “파트별 핵심 목표수립”

2. 수행 업무 정의 : 목표달성 위한 분석목록 정의

3. KPI-지표설정: 분석목록별 KPI(지표)설정

4. KPI-목표설정: KPI 실제목표(수치)설정

* 트리플 미디어 전략

1. 온드미디어: 자사가 보유하고 통제 가능한 채널

2. 언드미디어: 자사가 통제할 수 없고, 고객에 의해 생성되는 채널

3. 페이드미디어: 자사가 돈을 지불하고 이용하는 채널

*ROI 측정 핵심 5가지 (*ROI = 이익/투자비 * 100 )

1. 측정 결과 이상을 생각하라

2. 예측분석을 지속하라

3. 중요한 것을 먼저 측정하라

4. 목표달성시의 보상체계를 수립하라

5. 숫자뿐만이 아닌 문맥도 읽어라

3) 그로스해킹: 기획 + 제작 + 기술 + 마케팅 등 다양한 각도로 접근한 고속 성장 방식

*AARRR분석 프레임

1.Acquisition: 고객은 우리를 어떻게 발견하는가?

2.Activation: 고객이 우리 서비스를 잘 활용하고 있는가?

3.Retention: 고객은 우리에게 재방문하는가?

4.Referral: 고객은 우리를 다른 고객에게 추천하는가?

5.Revenue: 고객은 우리의 제품/서비스를 구매하는가?

4) 퍼포먼스 마케팅

1.전략수립: 퍼포먼스 전략/채널설정/KPI수립/가설설정/데이터수급

2.트래픽 관리: 검색광고/관리, 리마케팅, DA, SNS

3.측정: ROI, 전환율, CAC, 잔존율

4.분석: 채널별 성과/효율, 광고 효과, 고객행동 분석, 인사이트 도출

5. 최적화: A/B 테스트, 고객행동 최적화, 인게이지먼트, 리소스 재분배

5) 빅데이터

1.마케팅 비용 최적화

2.고객생애 주기 모니터링

3.고객가치 고도화 마케팅

4.개인화 마케팅

5.고객 세그먼트

6.고객 리텐션 마케팅

6)Audience Targeting 전략

1.행동 분석: 관심사와 온라인 행동패턴을 기반으로 하여 고객을 타겟팅

2.빈도 조절: 불필요한 광고비를 줄이기 위해 고객이 특정 광고를 보는 횟수를 컨트롤하라

3.인구통계학 분석: 성별, 연령, 소득 등의 인구통계학적 요소에 컨텐츠를 커스터마이즈하라

4.최적의 시간: 고객의 반응을 증가시키고, CPM낭비를 줄이며 예산대비 ROI를 증대시키는 최적의 시간에 주목하라

5.지역 타켓팅: ROI를 높이고, 불필요한 impression을 낮추면서 더 정확도 높은 광고효과를 위해 고객지역을 타겟팅

7) Marketing Automation

1.Optimize Campaigns 캠페인 최적화

2.Gerenrate Leads고객경험 최적화

3.Score Leads영입단서 점수화

4. Nurture Leads 웹사이트 고객행동 측정

5. Evaluate Campaigns 우수한 영업단서 CRM 이관

8) Machine Learning : 머신러닝을 포함한 인공지능이 행동퍼널 단계상 적용될 수 있음

1. 유입(RTB, AI 컨텐츠, 큐레이션, 음성검색) - 매스고객

2. 행동(타겟팅 광고, 마케팅 자동화, 예측분석) - 잠재고객

3. 전환(챗봇, 개인화 마케팅, 가격조절, 리타게팅) -최고 구매고객, 재구매고객, 이탈고객

4. 관여(고객예측서비스, 마케팅 자동화, 이메일) - 로열티 고객

부스트코스: https://www.boostcourse.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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