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한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전 과정_이두희, 부스트코스(Boostcourse)
1. 디지털마케팅 전략
Chapter 3. Communication: 변화된 환경, 고객에게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
1) 인게이지먼트 극대화
(1) Communication /MVP
Marketing Value Proposition Canvas
1. Product
Benefits |
Experience |
Features |
2. Customer
-Wants/Fears/Needs/Substitutes
(2) Communication/ Micro Moments
- 고객이 원하는 순간 -> 모바일을 통한 채널/컨텐츠가 이미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 알고 싶은 순간/가고싶은 순간/ 하고싶은 순간/ 사고 싶은 순간
(3) Communication / 전환퍼널(ConversionFunnel)
* 전환 Funnel 각 단계별 핵심
- Exposure: 검색엔진, SNS,언론,블로그,이메일,WoM, 배너AD, 지면AD, TV, Mobile
- Discovery: 유입된 고객은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서 웹사이트, 비디오 등을 통해 더욱 자세히 살펴 본다.
- Consideration: 고객은 상품과 서비스가 괜찮다고 판단되면, 리뷰나 WoM을 통해 타 경쟁군과 다각도로 고민하고 비교한다.
- Conversion: 해당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
- CRM: 구매 이후 고객만족과 고객관계를 증대
- Retention: 고객의 업셀링/리셀링, 고객감사 프로모션, WoM
(4) Communication/ 채널 기획
- Advertisement: Search AD, Display Ad
- Promotion: News AD, News, SNS(twitter), SNS(Facebook)
- Engagement: Blog, SNS(Instagram), Community, SNS(FB), Influencers
- Direct MKT: Email, Homepage, Retargeting AD
2) 콘텐츠 활용 극대화
(1) Communication/STDC 컨텐츠 전략
*STDC(See-Think-Do-Care) 프레임웍
Audience/Company |
Who |
When |
Where |
Why |
What(컨텐츠) |
See |
신발을 신는 사람들 |
출퇴근할때 |
출퇴근길 |
기본 |
운동하세요 |
Think |
신발을 신는 사람들 중 우리회사의 스포츠 기능성 신발을 장바구니에 넣는 사람들 |
운동할때 |
출퇴근길(지하철,버스등) |
직장인으로서 운동이 필요하다라고 생각할 것이다 |
운동의 중요성과 쿠폰 등 혜택 제공 |
Do |
우리 회사의 스포츠 기능성 신발을 구입한 사람들 |
주말(가장 높은 전환율) |
출퇴근길(지하철,버스등) |
직장인으로서 구체적인 운동 계획이 있을 것이다 |
업셀링 가능한 카테고리 쿠폰 제공 |
Care |
우리 회사의 스포츠 기능성 신발을 구입한 사람들 중 타 제품도 구매한 사람들 |
점심시간(타임제한 쿠폰을 받은 시간) |
출퇴근길(지하철,버스등) |
직장인으로서 운동을 지속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천하고 있을 것이다 |
인게이지먼트 컨텐츠 제공 |
3) 채널 활용 극대화
1. Communicatio/ 컨텐츠 전략
단계별 핵심항목 누락없는 탄탄한 컨텐츠 전략/ GAPPA
단계 |
도출 항목 |
|
Goal |
문제점 파악 |
문제점이 무엇인가? |
Audience |
목적 설정 |
방문자수? 구매전환율? 목적별 KPI는? |
Production |
타겟 설정 |
타켓은 누구? |
니즈 파악 |
타켓의 니즈는? |
|
Production |
내용 구상 |
핵심 주제는? 세부 내용은? |
제작 계획 |
제작 주체는? 제작 시점은? |
|
Promotion |
배포 전략 |
공개 시점은? 확산 전략은? |
인게이지먼트 |
인터랙션 전략은? |
|
채널링 |
검색 최적화는? 배포 채널은? |
|
Analysis |
분석 |
KPI별 분석결과는? |
개선점 |
평가 및 개선방안은? |
2.Communication/인스타그램 전략
- 프로필: seo를 위해 회사이름을 사용, URL을 넣어라, 비즈니스는 간결하게, 사람 사진 넣을꺼면 얼굴만
- 사진: 업데이트 유지, 정사각형으로 (612*612), 가급적 제품과 함께 모델이 나오게(일상, 3:1 수준), 필터사용 통일성 있게
- 해시태그: 깔끔하게 하려면 댓글에 해시태그(동일효과), 트렌디한 해시태그 사용, 동종 인플루언서가 쓰는 해시태그 동일하게, 너무 많은 해시태그 하지마(스팸처럼 보임, 최대 30개이니 9~11개가 최적 알고리즘
- 인터렉션: 질문하거나 인터렉션이 되는 주제를 던져라, 해시태그 활용해서 투표시켜라(알고즘에 걸림), 컨셉츄얼한 통일된 포스팅을 주기적으로(아이덴티티는 1개만)
- 관리: 데스크탑에서 빠르게 한번에, 검색이 잘 되는지 지속적 테스트,훗스튀트로 SNS토탈 관리하라
- 동영상: 15초 정도로 쇼부처라(가급적 소리 없어도 커뮤니케이션 되는 영상으로), 삐끼 이미지 쓰지마라
- 연결: 팔로우 버튼 곳곳에 뿌리기, 마케팅 채널/컨텐츠에 IG이름과 링크 뿌리기
3) 채널 활용 극대화
1. Communication/digital UX
*seamless한 CTA(Call to Action)를 만들어줄 4C
: Customer(고객 세분화) - Contents(콘텐츠목적, 구매, 홍보, 인지, 유입) - Channeling(콘텐츠별 노출채널) - Copy(콘텐츠목적별 촌철살인 카피)
2.Communication/디지털 허브
- 모든 디지털 매체의 연결 -> seamless한 고객경험 제공
- 검색엔진(네이버, 다음, 구글) - 브랜드 페이지, 커머스 페이지, SNS, Blog, PR, SA/DA
3.Communication/Chatbot
- 챗봇의 역할-> 고객데이터 활용시 고효율의 마케팅 채널로 확장 가능
- 대화:모든 분야_AI(가장 어려운)
:특정 분야_Rules-Based(가장 쉬운, 준비된), Smart Machine(어려운,창의적 )
:응답
- 챗봇의 확대(개인화), 자연어 처리 기술이 관건, 메뉴로직 설계의 완성도, 비용,인건지 절감과 효율화가 목적
4.Communication/CSR
- 디지털 채널의 성격과 CSR의 MVP와의 연계 고려
- 5가지 핵심 포인트: PR+IR 결합/진정성과 지속성/경영전반 가치사슬/디지털 채널연계/공유가치 창출
네이버 부스트코스 한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 강의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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