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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tup

[교육] 한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전 과정_이두희, 부스트코스(Boostcour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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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한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전 과정_이두희, 부스트코스(Boostcourse)

1. 디지털마케팅 전략

Chapter 3. Communication: 변화된 환경, 고객에게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

1) 인게이지먼트 극대화

(1) Communication /MVP

Marketing Value Proposition Canvas

1. Product

Benefits

Experience

Features

2. Customer

-Wants/Fears/Needs/Substitutes

(2) Communication/ Micro Moments

- 고객이 원하는 순간 -> 모바일을 통한 채널/컨텐츠가 이미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 알고 싶은 순간/가고싶은 순간/ 하고싶은 순간/ 사고 싶은 순간

(3) Communication / 전환퍼널(ConversionFunnel)

* 전환 Funnel 각 단계별 핵심

- Exposure: 검색엔진, SNS,언론,블로그,이메일,WoM, 배너AD, 지면AD, TV, Mobile

- Discovery: 유입된 고객은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서 웹사이트, 비디오 등을 통해 더욱 자세히 살펴 본다.

- Consideration: 고객은 상품과 서비스가 괜찮다고 판단되면, 리뷰나 WoM을 통해 타 경쟁군과 다각도로 고민하고 비교한다.

- Conversion: 해당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

- CRM: 구매 이후 고객만족과 고객관계를 증대

- Retention: 고객의 업셀링/리셀링, 고객감사 프로모션, WoM

(4) Communication/ 채널 기획

- Advertisement: Search AD, Display Ad

- Promotion: News AD, News, SNS(twitter), SNS(Facebook)

- Engagement: Blog, SNS(Instagram), Community, SNS(FB), Influencers

- Direct MKT: Email, Homepage, Retargeting AD

2) 콘텐츠 활용 극대화

(1) Communication/STDC 컨텐츠 전략

*STDC(See-Think-Do-Care) 프레임웍

Audience/Company

Who

When

Where

Why

What(컨텐츠)

See

신발을 신는 사람들

출퇴근할때

출퇴근길

기본

운동하세요

Think

신발을 신는 사람들 중 우리회사의 스포츠 기능성 신발을 장바구니에 넣는 사람들

운동할때

출퇴근길(지하철,버스등)

직장인으로서 운동이 필요하다라고 생각할 것이다

운동의 중요성과 쿠폰 등 혜택 제공

Do

우리 회사의 스포츠 기능성 신발을 구입한 사람들

주말(가장 높은 전환율)

출퇴근길(지하철,버스등)

직장인으로서 구체적인 운동 계획이 있을 것이다

업셀링 가능한 카테고리 쿠폰 제공

Care

우리 회사의 스포츠 기능성 신발을 구입한 사람들 중 타 제품도 구매한 사람들

점심시간(타임제한 쿠폰을 받은 시간)

출퇴근길(지하철,버스등)

직장인으로서 운동을 지속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천하고 있을 것이다

인게이지먼트 컨텐츠 제공

3) 채널 활용 극대화

1. Communicatio/ 컨텐츠 전략

단계별 핵심항목 누락없는 탄탄한 컨텐츠 전략/ GAPPA

단계

도출 항목

Goal

문제점 파악

문제점이 무엇인가?

Audience

목적 설정

방문자수? 구매전환율?

목적별 KPI는?

Production

타겟 설정

타켓은 누구?

니즈 파악

타켓의 니즈는?

Production

내용 구상

핵심 주제는?

세부 내용은?

제작 계획

제작 주체는?

제작 시점은?

Promotion

배포 전략

공개 시점은?

확산 전략은?

인게이지먼트

인터랙션 전략은?

채널링

검색 최적화는?

배포 채널은?

Analysis

분석

KPI별 분석결과는?

개선점

평가 및 개선방안은?

2.Communication/인스타그램 전략

- 프로필: seo를 위해 회사이름을 사용, URL을 넣어라, 비즈니스는 간결하게, 사람 사진 넣을꺼면 얼굴만

- 사진: 업데이트 유지, 정사각형으로 (612*612), 가급적 제품과 함께 모델이 나오게(일상, 3:1 수준), 필터사용 통일성 있게

- 해시태그: 깔끔하게 하려면 댓글에 해시태그(동일효과), 트렌디한 해시태그 사용, 동종 인플루언서가 쓰는 해시태그 동일하게, 너무 많은 해시태그 하지마(스팸처럼 보임, 최대 30개이니 9~11개가 최적 알고리즘

- 인터렉션: 질문하거나 인터렉션이 되는 주제를 던져라, 해시태그 활용해서 투표시켜라(알고즘에 걸림), 컨셉츄얼한 통일된 포스팅을 주기적으로(아이덴티티는 1개만)

- 관리: 데스크탑에서 빠르게 한번에, 검색이 잘 되는지 지속적 테스트,훗스튀트로 SNS토탈 관리하라

- 동영상: 15초 정도로 쇼부처라(가급적 소리 없어도 커뮤니케이션 되는 영상으로), 삐끼 이미지 쓰지마라

- 연결: 팔로우 버튼 곳곳에 뿌리기, 마케팅 채널/컨텐츠에 IG이름과 링크 뿌리기

3) 채널 활용 극대화

1. Communication/digital UX

*seamless한 CTA(Call to Action)를 만들어줄 4C

: Customer(고객 세분화) - Contents(콘텐츠목적, 구매, 홍보, 인지, 유입) - Channeling(콘텐츠별 노출채널) - Copy(콘텐츠목적별 촌철살인 카피)

2.Communication/디지털 허브

- 모든 디지털 매체의 연결 -> seamless한 고객경험 제공

- 검색엔진(네이버, 다음, 구글) - 브랜드 페이지, 커머스 페이지, SNS, Blog, PR, SA/DA

3.Communication/Chatbot

- 챗봇의 역할-> 고객데이터 활용시 고효율의 마케팅 채널로 확장 가능

- 대화:모든 분야_AI(가장 어려운)

:특정 분야_Rules-Based(가장 쉬운, 준비된), Smart Machine(어려운,창의적 )

:응답

- 챗봇의 확대(개인화), 자연어 처리 기술이 관건, 메뉴로직 설계의 완성도, 비용,인건지 절감과 효율화가 목적

4.Communication/CSR

- 디지털 채널의 성격과 CSR의 MVP와의 연계 고려

- 5가지 핵심 포인트: PR+IR 결합/진정성과 지속성/경영전반 가치사슬/디지털 채널연계/공유가치 창출


네이버 부스트코스 한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 강의 링크:

https://www.boostcourse.org/dm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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