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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Labs] 메타버스(Metaverse)의 기술 지원: Interactive 3D, XR, AI 및 5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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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Labs] 메타버스(Metaverse)의 기술 지원: Interactive 3D, XR, AI 및 5G

2021.09.15

점점 가상현실이 되어가는 세상

인터넷 기술이 가상현실의 발전을 촉진하면서, 인간 사회는 가상 공간을 소유하고 꾸미는 등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가상현실을 구축하고 다른 가상 생태계에서 부족한 가상 자원을 확립하고 있다.

그러나 가상현실의 개발은 현재 두 가지 장애요인이 있다. 1) 하드웨어의 부족. 기존의 가상 환경은 대부분 PC와 태블릿 컴퓨터를 통해 지원된다. 하드웨어 기능의 한계로 인해 사람들이 경험하는 몰입 효과에는 한계가 있다. 2) 일관된 세계 간 에코시스템 부족. 즉, 대부분의 가상 환경은 의도적으로 특정 게임, 목표 및 커뮤니티로 제한되며, 사람들이 서로 다른 가상 환경의 플랫폼을 넘나들며 연결되는 것이 어렵다. 메타버스는 가상 세계와 증강 현실의 물리적 세계를 연결하는 공유 공간이다. 가상세계와 집단적이고 영구적인 연결을 설정함으로써 가상현실이 직면한 장애물을 해결한다.

메타버스의 기능: 가상과 현실을 연결하다

메타버스의 개념은 닐 스티븐슨의 공상 과학 소설 스노우 크래시에서 처음 등장했는데, 이 소설에서 주인공은 가상 아바타로 3D 세계에서 상호작용한다. 인터넷 기술의 발달과 함께, 이 개념은 점차적으로 새로운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이제 위키피디아는 "모든 가상 세계, 증강 현실 및 인터넷을 포함한 가상 증강 물리적 현실과 물리적 영구 가상 공간의 융합으로 만들어진 집합적 가상 공유 공간"으로 정의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메타버스는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이 존재할 수 있는 디지털 세상이다. 확장 현실(XR) 기술로, 우리는 시각, 청각 및 촉각을 확장하고, 디지털 개체를 현실 세계에 통합하거나, 완전히 몰입된 3D 환경에 언제든지 들어갈 수 있다. 본질적으로, 메타버스는 물리적 세계와 상상력으로 구성된 가상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다리가 될 것이다.

메타버스는 인터넷, 미디어 개방형 표준(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및 3D), 프로그래밍 언어 표준(HTML, 자바스크립트, 웹어셈블리, WebXR 등), XR 하드웨어(스마트 안경, 햅틱 및 만능 러닝머신 등), 분산원장 및 스마트 컨트랙트(블록체인, 이더리움, 비트코인 및 NFT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기사는 메타버스와 기본 하드웨어의 관계를 소개하고 Z세대와 메타버스 간의 상호작용을 소개할 것이다.

메타버스 및 상호운용성 3D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에 기반을 둔 디지털 가상 공간으로, 사람들에게 현실 세계에 가장 가까운 경험을 제공한다. 현실 세계의 디지털화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3D 프로젝트, 3D 장면과 기하학, 벡터, 시퀀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을 생성하고 결합하는 프로그램들을 포함하는 미디어에 대한 개방형 표준이 필요합니다. 그중 인터렉티브 3D 기술은 메타버스의 기본 기술이다.

메타버스에서는 뛰어난 3D 효과를 바탕으로 고품질의 사용자 경험을 얻을 수 있으며, 3D 기술을 통해 게임 장비 등 가상세계에서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으며, 메타버스에서는 한 게임세계에서 다른 게임세계로 아이템을 가져올 수 있다.

— 디센트럴랜드: 인터렉티브 3D 공간

디센트럴랜드는 게임, 박물관 관람, 라이브 콘서트 등의 3D 공간으로 이용자들이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가상 장면이 풍부해지고 가상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미래에는 메타버스에서 사용자에게 3D 장면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3D 디자이너를 위한 새로운 작업 콘텐츠가 될 수 있다.

— 스타링크(StarLink): 우주의 3D 공간

기존 가상 세계 플랫폼 중 디센트럴랜드는 90,000개의 디지털 토지 자산을 보유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플랫폼 중 하나이다. 그러나 시스템 생태계는 여전히 지구를 기반으로 한다. 달리 말하면, 디센트럴랜드는 지구 생명체의 "돌파구"가 아닌 실생활의 "재편성"인 반면, 스타링크는 가상세계의 주제를 지구에서 거대한 우주로 확장하였다.

스타링크는 은하수에 위치한 실제 우주 정거장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블록 체인 기술에 기반한 가상 공간이다. 스타링크에서는 행성과 인공위성을 토지자산처럼 구입해 거래할 수 있고, 이용자도 자신만의 행성을 만들 수 있다. 이는 현실 세계에서의 우주 탐사 기술의 발전을 크게 능가하고, 가상 세계에서의 사람들의 활동 범위를 지구에서 전체 우주까지 넓힐 것이다.

그러므로 미래의 가상 세계에서 상상 외에는 아무것도 우리를 제한할 수 있는 것이 없다. 현실 세계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3D 기술을 통해 무엇이든 구체적인 가상의 '개체'를 만들어낼 수 있다.

-쓰리킷(Threekit): 3D 콘텐츠 제작 플랫폼

가상 세계가 계속 발전함에 따라 가상현실 속 아이템 사용 사례는 더욱 분명해지고 가상 버전의 제품은 비즈니스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것이다.

쓰리킷은 3D 가상 콘텐츠를 생성하기 위한 확장 가능한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이 도구를 사용하여 구성 가능한 전체 제품 카탈로그의 3D 모델을 생성하거나, 비기능 테스트를 사용하여 제품의 고유한 각 구성을 보호하고 사용자 정의 변형에 대해 한 명의 소유자만 허용할 수 있다.

메타버스 및 XR(AR&VR)

-VR과 AR의 차이점

증강현실(AR)은 카메라 영상의 위치와 각도를 실시간으로 계산하고 해당 이미지를 추가하는 기술이다. 현실 세계 정보와 가상 세계 정보를 완벽하게 통합하는 새로운 기술이다. 이 기술의 목표는 가상 세계를 화면에 띄우고 현실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것이다.

영적 세계 기술로도 알려진 가상 현실(VR) 기술은 20세기에 개발된 완전히 새로운 실용 기술이다. 가상현실 기술은 컴퓨터, 전자 정보, 시뮬레이션 기술을 포함한다. 기본적인 구현 방법은 컴퓨터가 가상 환경을 시뮬레이션하여 사람들에게 환경에 대한 몰입감을 주는 것이다.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현실 세계와의 관계이다. 간단히 말해, 가상 현실은 "가상"이고 증강 현실은 "가상과 현실의 결합"이다. 사용자가 VR 기술을 사용하여 보고 느끼는 것은 현실 세계와 완전히 분리되어 있다. 사용자가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 보는 모든 것이 실제 세상에 존재하지 않지만 시각, 청각, 촉각을 통해 몰입감 있는 감각 경험을 얻을 수 있는 반면 AR은 현실 세계를 배경 보드로 삼고, 현실 세계와 통합하기 위해 일부 가상 이미지를 추가한다.

— 보다 현실적인 가상 환경 만들기

메타버스는 개인이 디지털 환경에서 다른 사용자와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공유 가상 공간이다. 마치 세상에 사는 것처럼 구체적인 가상 이미지 속에서 사람들이 존재할 수 있는 가상 세계를 구성한다. 가상현실 기술은 사용자들이 가상세계에서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경험을 할 수 있게 하여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를 서로 더 유사하게 만든다. AR 기술은 가상세계와 현실을 더 밀접하게 통합할 수 있다. 미래에는 아마도 가상세계의 개인 이미지가 현실세계에서 개인의 이미지 속성의 구성요소가 될 것이다.

메타버스는 증강현실 기술(XR, VR, AR 등)을 기반으로 완전한 세상을 만들 수 있어 기존 VR 경험보다 더 실감나는 버전을 경험할 수 있다. VR 환경의 액세스 공간은 일반적으로 정적이며, 생성된 후에도 변경되지 않는다. 메타버스에서 콘텐츠는 사용자가 작성하며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스타링크(StarLink)에서는 모든 예술가, 음악가, 3D 디자이너, 작가, 그리고 영화 제작자들이 다양한 개발 도구를 사용하여 무한한 가능성을 제공하는 창작물을 만들 수 있다.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현재, 각계각층의 기술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들은 AR, VR, 메타버스의 새로운 개념과 응용을 시도하기 위해 주제로 전문가들과 협력하고 있다. 운동화, 화장품, 가구 소매점과 같은 일부 대형 소비자 및 미디어 브랜드는 이미 AR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신발을 신거나 욕실에서 새로운 세면대를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경험은 몰입형 메타버스 스토어로 탈바꿈할 것이다.

포스트 코로나 이후 가상 의류 피팅과 가상 자동차 쇼룸 등 가상 쇼핑 방식은 격리, 폐쇄 등 전염병 예방조치로 인한 오프라인 쇼핑의 불편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아마도, 몇 년 안에, 사람들은 메타버스에서 어떤 가상 상품도 구입할 수 있을 것이다.

— 새로운 업무 방식

전통적인 업무공간은 직원들은 대개 현장 업무를 위해 중앙집중화된 사무실로 가야 하는데, 이것은 인재의 흐름과 합리적인 분배를 방해하는 장애물이 된다. COVID-19의 세계적인 발발로 인해 오랫동안 재택근무가 직장에서 유일한 선택이 될 수 밖에 없었다. 줌과 같은 온라인 회의 플랫폼은 재택근무를 위한 중요한 도구가 되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온라인 회의 플랫폼의 단점이 점차 부각되어 직원들이 참여 부족에 지치고, 오디오와 비디오 장애가 회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며, 일부 사무용 도구와 문서는 집에 보관할 수 없어 업무상 불편을 초래하였다.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술, 메타버스(Metaverse)의 결합으로 새로운 가상현실 작업공간이 탄생하고 기존 줌과 다른 플랫폼의 한계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메타버스에서는 직원들이 세계 어느 곳에서든 기기를 통해 팀과 소통할 수 있다.

게다가, 언제 어디에 있든지 간에, 사람들은 그들 주변의 공간에 방대한 가상 작업 공간을 만들고, VR 헤드셋을 사용하여 그들의 컴퓨터나 다른 기기에 원격으로 연결할 수 있다. 퇴근 후 헤드셋을 벗고 가상 세계를 닫으면 작업 공간은 사라진다. 따라서 가상 현실은 작업 공간을 더 간결하게 만들 것이다.

— 새로운 소셜 모드

페이스북, 애플메시지, 스냅챗 등 유럽과 미국 시장의 많은 소셜 소프트웨어는 온라인 소셜 네트워킹에서 사용자의 AR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소셜 AR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NFT 시장은 모든 아티스트들이 스타링크 컨셉과 프레임워크 공간 테마 내에서 자신만의 팬아트를 만들고 판매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메타버스 작품들은 우리 커뮤니티 크리에이터들이 제작하여 강력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것이다. 스타링크의 지속적인 확장과 개발로 게임을 통한 경제적 인센티브와 게임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능력은 발표될 다양한 메커니즘을 통해 창출될 수 있다.

메타버스와 Z세대

Z세대는 1995년에서 2009년 사이에 태어난 사람들을 가리키며, 인터넷 세대와 포스트 인터넷 세대로도 알려져 있다. 그들의 사회적 관계 및 소비 방식은 인터넷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소셜 모드

메타버스가 사람들의 소셜 모드를 바꾸는 과정에서 Z세대는 가장 큰 영향을 받고 새로운 소셜 모드의 주요 유저가 될 것이다.

Z세대는 가상 소셜 네트워킹에 의존하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가 Z세대의 선호에 적응하기 위해 메타버스와의 통합을 심화시킬 것이다. 많은 기업들이 가상 소셜 미디어를 Z세대 소비자 그룹에 진입하기 위한 수단으로 보고 있다. 6세에서 24세 사이의 이 세대는 80% 이상이 개인화된 가상 캐릭터를 사랑할 뿐만 아니라 플랫폼에서 가상 화폐로 관련 지불을 할 의향이 있다.

-소비개념

소셜 모델 외에도 Z세대의 소비개념은 부모들과도 다르고, 가상제품에 대한 수용성도 높다.

올해 7월, 프랑스 명품 브랜드 디올은 한국의 소셜 소프트웨어 제페토와 제휴를 맺고 온라인 사용자들을 위한 전용 가상 메이크업을 디자인했는데, 이 메이크업은 사진 촬영과 동영상 녹화에 사용될 수 있다.

명품 브랜드 구찌도 올해 세계 최대의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창작 게임인 로블록스와 협력하여 로블록스에 구찌 가상 정원을 설치하고 로블록스의 한정판 디지털 구찌 제품을 출시했다. 사용자는 가상 수집품과 한정판 구찌 액세서리를 1.20달러에서 9달러에 구입할 수 있다. 게임 사용자들은 아바타를 꾸미기 위해 이러한 제한된 가상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이 협력은 구찌가 빠르게 많은 Z 세대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을 수 있게 해주었다.

많은 부모들에게 가상 장비에 실제 돈을 지불하는 이러한 행동은 게임에서 돈을 청구하는 것만큼 이해할 수 없지만, Z 세대에게는 가상 소비와 실제 세계 소비 사이에 큰 차이가 없다.

인터넷 시대에 성장한 Z세대는 온라인 게임, 우주 탐험, 디지털 음악, 디지털 비디오, 그리고 심지어 디지털 예술작품에 대한 수용성이 높으며, 그들은 개인화된 표현을 더 많이 선호한다. 미래에는 이들이 가상 소비의 선구자가 될 것이며, 이들의 소비 선호도 또한 가상 소비의 발전을 주도할 것이다.

— NFT를 통한 가상 아이템 구매

메타버스에서 제작되고 거래되는 품목에는 NFT(Non-fungible Token)이 있다. NFT는 블록체인 기술이 지원하는 디지털 개체로, 그 진위를 증명할 수 있고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NFT는 아바타에 사용되는 개인화된 "스킨"이나 의상에서부터 디지털 아트에 이르기까지 무한히 거래될 수 있으며 각 거래의 가치가 증가할 수 있다. 메타버스에서는 소유권이 단일 플랫폼에 국한되지 않으므로 다양한 플랫폼 간 트랜잭션이 일어날 수 있다.

메타버스와 인공지능

메타버스의 가장 중요하고 방치된 측면 중 하나는 많은 사용 사례가 있는 인공지능이다.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스마트 컨트랙트를 작성하고 감사 및 보호할 수 있다. 인공지능과 메타버스를 결합하면 대량의 데이터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분석과 의사 결정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인공지능은 많은 양의 데이터를 중앙에서 관리하고 저장할 수 있으며, 머신러닝 학습을 통해 스마트컨트랙트의 동적 매개변수를 조정하여 개인화된 거버넌스 메커니즘을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인공지능은 해커 공격에 취약하며, 블록 체인 기술을 적용하면 프라이버시를 더 잘 보호하고 더 안전한 데이터를 생성할수 있다. 데이터 보호, 서로 신뢰할 수 없는 기기 간 충돌을 조정하고 스마트 컨트랙트의 편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인공지능은 가상 세계의 사람들을 반복적인 업무로부터 해방시킬 수 있다. 현재, 인공지능은 많은 양의 데이터 학습을 통해 예측과 간단한 생성이 가능하며, 사람들이 반복적인 일을 줄이고, 기술을 빠르게 습득하고, 업무의 정확성을 높이고, 사람들의 실수를 줄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가상세계에서 아바타는 인공지능의 도움으로 기술을 빠르게 배울 수 있다. 이런 종류의 고품질 학습 데이터는 사람들의 학습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이다.

• 인공지능은 가상 세계의 생물학적 형태를 풍부하게 할 수 있다. 현재, 인공지능은 새로운 인공지능 생명체를 창조하고, 인간 사용자들과 상호작용하며, 상호 작용적인 생태계를 형성할 수 있는 특정한 창조적 능력을 가지고 있다.

• 메타버스에서는 인공지능이 창조적인 활동의 중요한 원천이 될 수 있다. 많은 양의 학습을 기반으로, 인공지능은 독립적인 창작 활동으로 새로운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메타버스는 인공지능을 위한 풍부한 학습 자료와 처리 대상을 제공하는 데이터로 구성된 세계이다. 인공지능의 발달로, 미래에는 인간이 가상 세계를 건설하는 도구가 될 수도 있다. 인간은 텍스트 명령만 입력하면 되며, 인공지능은 그것들을 완전히 몰입된 3D 환경으로 출력하여 사람들이 탐험하고 탐험할 수 있게 한다.

메타버스 및 5G

인터넷은 메타버스의 기본 요소 중 하나이다. 메타버스의 기본은 공유 데이터, 공유 컴퓨팅 및 공유 대역폭이다. 이것이 결합될 때, 함께 성취할 수 있는 것들의 범위를 넓힐 수 있다.

완전한 대화형 3DMetavers를 구축하려면 이는 비디오나 기타 콘텐츠에 필요한 파일 형식보다 비디오와 몰입형 사운드에서 대량의 밀도감 높은 미디어가 필요한다. 5G의 최고 업로드 및 다운로드 속도는 4G보다 훨씬 빠르며 이러한 대용량 파일을 처리할 수 있다. 점점 더 많은 5G 접속이 디지털 세상을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속도와 능력을 제공함으로써 메타버스의 지속적인 개발을 지원할 수 있다. 현재 모바일 하드웨어 업체들도 5G를 지원하는 기기를 개발해 메타버스를 지원하는 기기를 구동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앞으로 메타버스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며 XR 경험을 할 수 있다. 클라우드 서버와 사용자의 기기 간에 대량의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더 빠르고 더 짧은 대기 시간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특히 밀리미터파 스펙트럼을 사용하는 5G는 햅틱을 포함한 VR 체험 등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다.

메타버스는 많은 가능성을 제공하지만, 그 가능성이 어떻게 펼쳐지는지는 5G에 달려 있다. 메타버스는 미래 애플리케이션을 완벽하게 최적화하고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더 빠른 네트워크 속도와 기능이 필요하다. 메타버스 변환은 전지구적이다.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미친다

비록 특정한 시간을 단정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메타버스 시대가 전례 없는 추진력을 가지고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는 것은 확실하다.

출처: https://nftlabs.medium.com/overview-of-the-technical-support-behind-metaverse-interactive-3d-xr-ai-and-5g-6ec32fb1b64f

Overview of the Technical Support Behind Metaverse: Interactive 3D, XR, AI and 5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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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labs.medium.com

* 치코미디어와 NFT Labs와 파트너십을 통해 NFT Labs의 분석글을 번역하여 포스팅합니다.


치코미디어(CHIKO Media)는 중국의 정부기관인 복건성 신흥과학기술산업 발전센터에 등록된 Chiko Blockchain School의 자회사입니다. Chiko Blockchain School은 미국 하버드 대학교, 중국 북경대학교, 절강대학교, 한국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출신인 블록체인 전문가들이 운영하고 있는 블록체인 학교이며 중국 복건성 정부로부터 승인을 받았습니다. 현재 절강대학교, 복단대학교, 상해 교통대학교 등 중국 명문대에서 블록체인 강의 및 정부대상으로 블록체인 컨설팅을 하고 있으며 블록체인 업계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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