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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Go] MVP에서 MVD로: Web3 사고방식의 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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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Go] MVP에서 MVD로: Web3 사고방식의 진화

2022.04.12

MVP(minimum viable product)는 린스타트업에서 에릭 리스(Eric Ries)에 의해 생겨난 용어로 창업자의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최소한의 핵심 기능을 만든 프로그램 또는 제품을 말한다. MVP는 실험과 업그레이드의 연속이다.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구현함으로 더 많은 사용자를 유치한다. 개발자는 실제 시장에서 제품을 테스트하며 시장 요구에 맞게 개선한다.

현재 DAO에 있는 커뮤니티가 MVP덕을 크게 보고 있다. 2021년 암호화폐 시장이 커지면서 DAO에 현재 약100만 명의 사용자가 있다고 추산된다. 컨센시스(ConsenSys)에 따르면 상위 20개 DAO는 총 140억 달러 이상의 디지털 자산을 보유중이다. DAO 이전에는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없으면 사용자는 없고, 소비자의 데이터를 수익화하여 새로운 제품이 나왔다. 그러나 Web3 공간에서는 커뮤니티가 없으면 프로젝트를 운영하는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소비자는 "제품"이 아닌 커뮤니티 구성원, 투자자 및 이익 공유자가 된다.

Web3는 계층이 평평해짐에 따라 소비자 참여에 대한 보상과 함께 크리에이터 중심의 경제활동을 촉진하여 소셜 네트워킹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MVP를 만드는 입장이 되어보면 제품 자체의 가치에 중점을 두는 대신 커뮤니티 기반의 합의 교환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가치 가설: 사용자는 제품이 유용하고 가치 있다고 생각하며 놀라울 정도로 다른 제품보다 훨씬 우수하다고 생각할까?

컨센서스 교환: 최초 사용자가 컨센서스를 제안함으로써 더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가치를 교환하고 자율적으로 확산해 나간다.

그럼 어떻게 하면 사용자를 고객이 아닌 이익 공유자 및 기업 파트너로 전환할 수 있을까?

MVD를 시작하기 위해 있어야 할 4M

실행 가능한 최소한의 DAO를 시작하려면 4M, 즉 임무(mission), 팀원(member), 메커니즘(mechanism) 및 돈(money)이 있어야 한다.

우선 비전이나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둘째, 팀원들을 정하고 각자의 몫을 정해줘야 한다. 셋째, 투표, 인센티브 및 의사 결정을 위한 시스템 등이 포함된 체계적인 메커니즘을 만들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NFT 또는 토큰의 형태로 가치 이전을 위한 자금과 수단을 만들어야 한다.

기능 추정에서 컨센서스 애그리게이션까지

이전에는 한 두명이 제품 기능을 제안하고 정했다. 하지만 지금은 한 그룹이 DAO의 가치와 장점에 부합하는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기여한다. 최소 실행 가능한 DAO는 제품보다 커뮤니티를 우선시한다. 제안서 작성, 투표, 역할 정의, 소비 등 무엇이든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모듈식 DAO를 형성할 수 있다.

Apecoin DAO의 경우 창작자와 개발자의 커뮤니티를 육성하는 것을 비전으로 하고 있다. 그 어떤 프로젝트이던 시작 전에 창작자와 커뮤니티(organization)은 포괄적인 프로토콜과 규칙을 제시한다. 이는 DAO 전체에 공급될 각 DAO 구성원이 소유한 토큰의 가치를 높이기 위함이다.

또 다른 예는 Bankless DAO로, 높은 수준의 기사와 구조를 통해 사용자들로 하여금 은행 없는 사회에 대한 열망을 컨센서스로 제공했다. 더 나아가 DAO 회원이 더 많은 방향으로 새로운 길드를 형성해나갈 수 있다.

수동적 수용에서 능동적인 투표로

일반적으로 커뮤니티 구성원은 향후 운영에 대한 제안을 제시한 후 함께 모여 각 제안에 대해 투표한다. 승인된 제안은 커뮤니티 컨센서스가 된다. 즉, 과거와 달리 수용이 아닌 커뮤니티 협업으로 바뀌었다. DAO의 각 구성원은 전반적인 운영을 감독하기도 한다.

투표를 할 때 인센티브의 일관성과 개별 구성원과 조직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주의를 기울인다. 예를 들어, ApeCoin 홀더들은 아이디어와 의견을 제안할 수 있으며 커뮤니티 이익을 준수하도록 조정한다. AIP 아이디어는 다른 사람들과 의견을 주고 받는 공동의 노력일 수 있다. 그런 다음 중재자는 AIP를 Snapshot에 게시한다.

Snapshot에서 LIVE AIP가 실행되면LIVE AIP를 투표할 수 있다. 투표 옵션은 "예"와 "아니오"이며, "예"는 투표자들이 AIP를 있는 그대로 구현하는 데 찬성한다는 의미다.

사용자 테스트에서 토큰 감독까지

과거 MVP는 개발 및 업그레이드를 위해 사용자 테스트 및 피드백에 크게 의존했다. 하지만 이제는 사용자 활동을 장려하고 자금을 확보하고 감독할 수 있도록 할당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토큰 오퍼링 또는 NFT 오퍼링을 통해 실현되며, 둘 다 DAO의 자금을 보충하기 위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토큰 보유자는 의결권 및 부분적으로 감독할 권리를 비롯한 많은 권리를 보유한다. 또한 일부 프리랜서, 암호화폐 업계 옹호자 및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DAO의 관리에 합류하여 추가 토큰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이들의 존재는 커뮤니티 가치의 또 다른 가치가 되며 커뮤니티를 향한 헌신과 노력은 재정적 자본과 직접적으로 연결된다.

이는 구성원을 참여자 및 관계자로 전환하는 중요한 단계다. 회원들은 소속감과 유대감을 느낄 뿐만 아니라 자신이 관심 있는 일에 동시에 투자할 수 있어야 한다. 토큰의 가치는 회원 혜택 및 특권, 사회적 자본 및 지위와 같은 직접적인 커뮤니티 가치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커뮤니티 영향, 커뮤니티 이익, 토큰 공급 및 수요와 연결되어 있다. NFT 형태의 토큰 발행의 경우 희소성과 같은 다른 요소도 고려해야 한다.

대부분의 DAO 또는 커뮤니티는 HODLer, Supporter, Advocates, Flipper 및 Innovator와 같은 토큰 및 NFT 소유자 범주로 구성된다. 각 범주에 속한 구성원의 비율과 조합을 통해 DAO의 수준을 알 수 있다.

확실한 건 DAO는 자체 은행 계좌와 재무부가 있다. 커뮤니티 자원 및 재정적 보상을 할당하는 방법에 대한 규칙을 자율적으로 설정하는 공유 은행 계좌가 있는 인터넷 커뮤니티와 같다. 예를 들어, Doodles의 커뮤니티 재무부인 DoodlesBank는 다양한 커뮤니티 주도 활동을 지원하는 데 사용된다. 탈중앙화, 민주화, 경제 참여 측면에서 DAO는 가장 순수한 의미의 Web3 커뮤니티이며 새로운 소유권 경제의 핵심 원칙이다.

또한 스테이킹(staking)은 토큰과 NFT 생태계 개발을 촉진하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이는 수요와 공급을 개선하는 동시에 얼리 어답터(early adopter)와 기존 파트너에게 보상이 제공된다. ApeCoin DAO가 채택한 이중 서약 모델(The double-pledge model)은 향후 보편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가설 검증부터 실행까지

DAO는 종종 커뮤니티에 자금 지원 프로젝트를 통해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기업가 기질이 있는 사람은 자유롭게 제안서를 제출할 수 있다. 참여 수준은 DAO마다 다르다. ConstitutionDAO, AssangeDAO와 같이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람들이 모이는 경우도 있고, SharkDAO와 같이 개별 자금의 풀링(pooling)을 용이하게 하고 더 나은 투자 방향을 찾기 위해 모인 경우도 있다. 또한 일부 프로젝트 제작자는 PFP를 통해 공통 가치를 가진 사람들을 모아 단기적인 계획을 실현하기도 한다.

기술은 단지 도구일 뿐

시간과 인터넷의 영향으로 소셜 미디어는 수십억 명의 사용자를 확보했다. 대기업은 관심, 시간 및 지갑을 통해 이익을 얻는다. 이러한 이유로 Web3는 초기 투자자와 개발자뿐만 아니라 프로젝트의 성공에 기여를 한 사용자에게 혜택을 주며 이러한 규범을 깨려고 한다. 결과적으로 사용자는 제품의 일부 소유자가 된다.

탈중앙화와 평등의 개념은 밝은 비전이지만 Web3와 DAO가 모든 것을 이룰 수 없을 수 있다. 많은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새로운 기술과 개념이 기존 사회 문제의 대부분을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 의존한다. 그러나 기술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일 뿐 우리는 항상 새로운 것에 적응해나가야 한다. 오늘날 우리의 관심은 업계의 눈에 띄는 헤드라인과 새로운 유혹에 의해 끊임없이 이용되고 있지만 PFP 열풍, 혁신적인 개념 및 분산형 시스템이 어떤가는 시간을 두고 더 지켜봐야 한다.

표현의 자유와 2차 개인혁명

MVP에서는 기능이 필요하다고 가정해보자. MVD를 사용하여 가정이 필요하지 않은 모든 요구 사항을 생성한다.

MVP는 소수의 사람들의 판단으로 시장의 규모와 시장에 가장 적합한 것을 결정한다. 하지만 MVD를 이용하면 커뮤니티 투표로 뽑힌 최고의 아이디어를 구현한다.

MVP를 사용하면 커뮤니티가 테스트 장소가 되지만 MVD를 사용하면 커뮤니티가 투자자가 된다.

MVP를 사용하면 커뮤니티는 소비자지만 MVD와 함께라면 커뮤니티는 파트너이다.

DAO는 커뮤니티에서 개발자 팀으로의 자금 흐름이 종종 불가피한 손실을 동반하는 Web2 시대의 MVP보다 더 긍정적인 결과를 낳는다. DAO의 경우 커뮤니티와 개발자 팀은 커뮤니티 외부의 사람들을 지속적으로 유치하고 자금이 내부로 흘러서 소수의 사람들이 아닌 전체 커뮤니티에 혜택을 준다.

제품 중심의 창작에서 개인 중심의 창작으로의 전환 역시 참여와 표현을 중시하고 개성과 독창성을 중시하고 오락과 소비를 강조하는 사회의 특성을 반영한다. 개인화된 사회에서 계급은 더 이상 중요치 않고 자기표현이 중요해졌다. 대기업을 앞질러 민주주의와 자유를 향해 나아가고 싶다면 동기가 무엇인지 최종 보상은 어떻게 분배되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MVD는 기존 화폐 시스템을 민주화하는 여정의 관행이다. 미래로 향하는 새로운 담론이 될 수도 있다. 종량제 또는 공유 수익 - DAO의 궁극적인 목적과 범위가 무엇이든, DAO의 성공은 커뮤니티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집단 에너지를 추진하는 능력에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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