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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Go] 소셜 미디어의 재정의: 현재 Web2에서 Web3 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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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Go] 소셜 미디어의 재정의: 현재 Web2에서 Web3 까지

주요 포인트

  • Web2 생태계의 소셜 미디어들은 웹 트래픽을 독점했으며, Web3에서는 사용자를 제품 개발보다 더 중요시 여기는 몇 가지 변수를 가지고 있다. 한편, 소셜 미디어 거물들은 NFT 영역에 진입하고 있으며, 이를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과 통합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 NFT와 소셜미디어는 서로 공생관계이면서 NFT 생태계 확장의 핵심 무기로 활용될 수 있다.
  • Web2에서 Web3로의 발전은 현재 정보 배포 및 조직 구조가 변경될 것이며, Web3의 소셜 기능 또한 발전할 것이다. 예를 들어, SBT 기반 개인 소셜 스테이션 및 SocialFi 사용자 정의 등이다.
  • Web3는 탈중앙화된 정보 배포 모델과 소셜 활동에 대한 몰입형 인터랙티브 경험을 통해 새로운 시각을 불러일으킨다.

Web3: 소셜 미디어의 기회

소셜 미디어는 Web2의 데이터 트래픽을 지배하고 있다. 페이스북, 유투브, 트위터 및 틱톡은 새로운 산업, 비즈니스 및 일자리를 창출하며 다양한 정보 흐름 모델을 통해 소비를 주도하고 막대한 돈은 소셜 미디어 거물에게 돌아갔다.

User Data of Social Media. (Source: datareportal)

지금까지 소셜 미디어의 주요 전략은 '제품 최적화'에서 '콘텐츠가 왕'으로 바뀌었다. 또한 뉴스피드 광고는 사용자의 관심과 데이터를 수익화하는 주요 비즈니스 모델이 되었다. 그러나 이 모델은 또한 많은 문제를 야기했다. 사용자, 데이터 보안 및 관심 분야의 상업화간의 균형을 어떻게 맞출 수 있을까? 이 시대의 크리에이터들은 콘텐츠가 왕인 채 플랫폼에 의존해야 하며, 어느 정도 타당성이 결여되어 있다.

블록체인의 발전은 SocialFi, NFT, DAO 등과 같은 몇 가지 흥미로운 개념을 도입했다. 데이터 자율성 및 분산화의 장점으로 암호화폐 산업은 점차 새로운 사용자 인식, 개방된 정보, 문화적 자유 및 커뮤니티 자율성을 특징으로 하는 Web3 사용자 문화 커뮤니티를 만들어 왔다.

전통적인 소셜 미디어의 거물들은 Web3가 다음으로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규모와 규제 문제로 인해 걸음마 단계에 불과하다.

이번에는 Web3 사용자가 제품을 앞서고 있다.

Web2 기업들이 어떤 시도를 했는지 알아보자.

Web 2 거물

Social Media in the NFT Space

트위터

현재 트위터는 NFT의 최신 정보 공유가 이뤄지는 플랫폼이다. 특히 트위터의 창업자인 잭 도시는가 NFT 전담팀을 꾸려 암호화폐 시장을 미래의 주요 사업으로 포함시켰다. 또한, 트위터는 최초로 유저들이 자신만의 NFT를 프로필 사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암호화폐 지갑을 지원한 최초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다.

트위터가 자체적으로 NFT 출시를 시도했었으나, 결실을 맺지는 못했다. 내부 관계자에 따르면, 트위터에서 향후 계획은 NFT 커뮤니티에 대한 영향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메타

메타로 사업명을 변경한 페이스북은 세계 최대의 소셜 미디어 메타버스가 되겠다는 목표를 분명히 했다. 트위터의 발자취에 따라 메타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모두 NFT를 프로필 사진으로 사용할 수 있는 NFT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을 발표했다. 그 외에도 메타는 NFT 시장을 지원하기 위해 결제 인프라를 사용하여 디지털 자산 거래 프로세스를 단순화하기를 희망한다.

메타로 사업명을 변경한 페이스북은 세계 최대의 소셜 메타버스가 되기 위해 트위터를 따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NFT를 사용할 수 있는 NFT 생태계 구축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 외에도 메타는 NFT 시장의 확장 및 활성화를 위해 결제 시스템 구축을 단순화하여 디지털 결제시스템을 용이하게 한다고 했다.

인스타그램

최근 인스타그램은 디지털 지갑 연결, NFT 식별 및 NFT 보유자 증명을 가능하게 하는 NFT 쇼케이스 기능을 출시하였으며 페이스북 창시자 마크 저커버그는 앞으로 몇 개월 동안 사용자가 인스타그램에서 NFT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며 NFT를 발행할 수 있는 기능도 검토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틱톡

틱톡은 작년에 Immutable X와 제휴하여 크리에이터들이 자신들의 인기 동영상으로 구성한 컬렉션인 틱톡 Top Moments를 출시했으며, 수익금은 제작자와 NFT 아티스트에게 직접 전달했다.

틱톡은 음악 NFT 플랫폼인 Audius와 제휴하여 Audius 사용자가 자신의 NFT를 틱톡으로 내보낼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인 틱톡 사운드를 개발하여, 크리에이터들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소셜 플랫폼을 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튜브

세계 최대의 온라인 동영상 공유 플랫폼인 유투브는 NFT와 크리에이터 경제의 통합을 모색하고 있다. Animal Concerts의 CEO인 콜린 피츠 패트릭(Colin Fitzpatrick)은 이러한 통합을 "크리에이터가 광고에 의존하지 않고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유투브 CEO인 수잔 워치키(Susan Wojcicki)는 "NFT와 같은 기술을 사용하여 크리에이터와 팬들을 위한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레딧

트위터가 NFT 아바타 기능을 출시한 후 레딧 플랫폼도 작년에 NFT 컬렉션을 출시했다. 이전 채용 공고에 따르면 레딧은 자체 NFT 시장을 구축하여 플랫폼을 Web3로 확장하는 방향으로 중심을 두고 있다.

레딧의 2021/2022 내부 데이터에 따르면, 사용자의 85%가 평균 인터넷 사용자보다 NFT에 더 관심이 많으며, 평균 트위터 사용자(39%)와 인스타그램 사용자(17%)보다 훨씬 높다.

이 소셜 미디어들의 공통점은 NFT와 현재 비즈니스 모델의 융합이 목적이다. 예를 들면, 트위터가 NFT 아바타를 시작한 이유는 플랫폼 사용자들이 대부분 사교 활동 및 토론을 하는 경향이 있었고, 인스타그램은 사용자들이 자신들의 상태와 사진을 공유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쇼케이스 기능이 추가 되었다. 반면에 틱톡과 유투브는 보상 체계를 가지고 있어, NFT를 보상 시스템으로 통합하는 방법을 찾고 있다.

소셜 미디어와 NFT의 관계

공생 관계

소셜 미디어에서 사용자를 확보하는 것은 Web3에서 여전히 행해지고 있다. 초반에 커뮤니티 형성을 위해 커뮤니티 유입, KOL 협업 및 미디어 홍보를 위한 초기 자금이 필요하다. 커뮤니티 유입은 기존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를 추천하여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과정이며, 대부분의 KOL과 협업은 뒷광고로 이루어진다.

그런 의미에서 NFT 프로모션들은 위에서 언급한 것과 매우 비슷하지 않는가? 최근에도 NFT 프로젝트들은 여전히 소셜 미디어에 의존하여 프로젝트의 가치와 서비스를 전달한다. 일반적으로 트위터와 디스코드에서 프로젝트 목표와 업무에 대한 소식을 공지한다. 이것은 다소 기이한 현상을 일으킨다. Web3에서 NFT의 가치는 Web2의 소셜 미디어에 의존하며, 이는 또한 가장 중요한 문제로 이어진다. NFT 가치와 홍보는 소셜 미디어와 분리할 수 없다. 강조하자면, 트위터에서 프로젝트가 검증되지 않으면 해당 프로젝트의 제작자와 개발자는 프로젝트 가치를 잃게 된다.

물론 대안이 있으며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이를 사용하여 Web3의 가치를 능동적으로 연결하고, 더 많은 프로젝트 팀을 유치함으로써 Web3 공간을 확장할 수 있다.

여기서, Web3로 확장할 수 있는 강력한 유대관계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확장성

NFT와 소셜 미디어는 공생 관계에 있지만 항상 서로 다른 플랫폼 간에 경쟁이 있다. 따라서 NFT 세계를 지배하는 자가 차세대 거대 기업이 될 것이다.

NFT 생태계는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다. 우리가 볼 수 있듯이 이러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들은 여전히 자체 제품을 실험하고 있으며 아직 경쟁력을 갖추지 못했다. 후속 확장 단계에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사용자를 유치하기 위해 자체 NFT를 출시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것은 사용자 인구 통계를 정확하게 식별하는 좋은 방법일 뿐만 아니라 NFT를 보유하여 소셜 미디어 서비스도 즐길 수 있는 사용자를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NFT는 확장성을 가져올 수 있는 높은 파괴력을 가지고 있다. 다음은 NFTGo가 살펴본 NFT의 확장성에 대한 방향이다.

(1) 사회 활동에서 문화 창출

NFT 보유자는 담론적 합의와 정체성을 통해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소셜 미디어에 자신의 의견을 표명함으로써 커뮤니티의 방향성을 지원한다. 사회학적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은 좁은 의미에서 '문화'의 탄생으로 이어지는 집단의식을 모으고, 소통하고, 최종적으로 생성된다. 따라서 NFT의 대표되는 커뮤니티 문화는 소셜 미디어의 강력한 강점이 되며, 이러한 문화는 거래를 통해 전파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자체 사용자 기반을 성장시키는 긍정적인 사이클을 형성할 것이다.

Community Culture Obtains Users Through NFT

(2) 생태계 확장과 NFT 패스

그동안 전통적인 소셜 미디어는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이를 기업과 협업을 위해 협상하기 위한 협상 카드로 활용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실현 가능한 한가지 방법은 NFT를 발행하고 프로젝트팀과 커뮤니티가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이것의 장점은 소셜 미디어가 Web3에서 자체 NFT 생태계를 빠르게 구축하여 다른 프로젝트에서 사용자를 확보할 뿐만 아니라 자체 사용자의 권리를 확대하고 보유율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The Social Media-NFT Network

(3)콘텐츠 점유(NFT 저작권)

양질의 콘텐츠 IP는 항상 Web2에서는 핵심이었다. 비슷한 의미에서 유능한 크리에이터와 활동적인 커뮤니티의 NFT가 최종 승자를 가리게 된다. 이것이 바로 많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NFT 크리에이터, 플랫폼 및 시장을 위한 콘텐츠 제작의 기반을 만들어 내는 이유이다. 커뮤니티의 경우는 서로의 관심사에 대한 상호 작용을 통해 NFT 생태계 확장, 콘텐츠 개발 및 더 많은 사용자를 허용하는 협업을 통해 그들의 관심사가 플랫폼과 연결된다. 그 결과, 플랫폼 생태계를 확장하고 NFT 콘텐츠 개발 기회를 확보하여 궁극적으로 더 큰 사용자 기반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소셜 미디어 구상하기

정보 유통 모델의 변화

Web2와 Web3 소셜 미디어의 가장 근본적인 차이점 중 하나는 정보 전달의 차이이다. 현재는 알고리즘이 추천하는 개인화된 콘텐츠에 매우 익숙해져 있다. 이러한 콘텐츠들은 기업 콘텐츠 (PGC)와 유저 콘텐츠 (UGC)를 통해 생산되며,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에게 전달된다.

Web3에서 정보는 사회적 추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정보는 6단계에 걸쳐서 분리되며 사용자들은 정보전달의 중심이 된다. 크리에이터는 DAO를 통해 팬에게 콘텐츠와 NFT를 배포하고 이 과정에서 스마트 컨틀랙트를 통해 토큰 보상이 이루어진다.

당연히 Web2에서 Web3로 넘어가는 전환 기간이 있을 것이다. 현재 Web 2.5에 있으며 소셜미디어, DAO, Web2 생태계와 Web3 생태계를 융합되는 단계이다. 이 단계는 콘텐츠와 다양한 문화를 보유한 DAO로 대체되면서, 플랫폼의 기반들의 영향력 및 유저기반이 점차 약화되는 것이 특징이다. 플랫폼은 NFT를 통해 크리에이터와 사용자를 유치하고, 크리에이터는 플랫폼에서 발행하는 NFT를 보유하여 콘텐츠를 공유하고 팬들과 소통한다. 점차적으로 토큰 인센티브 설계 및 DAO 거버넌스가 통합되어 모든 사람이 가치 생성, 배포 및 수량화할 수 있다.

다음은 다이어그램에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화하는 다양한 정보전달의 모델을 보여준다.

The Evolution of Information Distribution Models

Web2와 Web3 소셜 미디어의 특성 비교

Comparison of Web2 and Web3 Social Media Characteristics

앞으로 Web3에서는 사용자들은 더 이상 소셜 플랫폼에 의존하지 않게 된다. 대신 모든 사람이 콘텐츠 허브가 된다. 모든 개인 정보와 사회적 활동은 통합된 계정인 자신의 생태계에 기록한다. 또한, Lens Protocol와 같은 프로토콜은 이미 계정 기반의 소셜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Lens Protocol Concept Map

프로토콜 레이어 외에도 응용 프로그램 레이어에서도 몇 가지 변경 사항을 발견했다. Monaco Planet, BitClout, OneOf와 같은 일부 SocialFi 프로젝트는 지갑 확인, NFT 등록 및 상호 작용에 대한 토큰 보상을 제공하여 SocialFi의 기본 기능 중 일부를 완성한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고립된 상태로 유지되며 보상 방법이 다르다. 아마도 사람들은 SocialFi 통합을 통해 자신의 소셜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다. 개인마다 소셜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사용자는 자신의 필요에 맞는 SocialFi 플랜을 선택할 수 있다.

콘텐츠 배포 능력

많은 사람들은 플랫폼에 사용자 데이터를 제어하고 사용자가 보는 것을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 전적으로 나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플랫폼이 없었다면 정보를 효율적으로 필터링할 수 없었을 것이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얻기가 더욱 더 어려워을 것이다. 인간은 모순적이기 때문에 사용자 또한 극복할 수 없는 문제중 하나이다. 그래서 저희는 최고치의 선택을 원하지만 동시에 정보를 직접적이고 편리하게 얻기를 원한다.

NFT와 DAO를 통해 탈중앙화를 달성한 사람들은 사회적 속성을 되찾아야 한다. 예를 들어, 디스코드의 일부 DAO는 매일 많은 회의 및 이벤트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한다 이것은 정보를 얻기 위해 사람들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기존의 소셜 미디어보다 훨씬 더 현실적이다. 사용자는 상업적으로 제공되는 정보를 따르기보다는 더 좋은 콘텐츠와 흥미로운 사람을 찾아야 한다.

Web3에서의 소셜 미디어

SocialFi 및 DAO의 메커니즘 외에도 또 다른 주요 문제는 인터페이스의 복잡성과 상호 작용의 조잡합이다. 일부 전통적인 소셜 미디어 회사는 소셜 미디어의 상호 작용 경험을 개선하여 Web3를 연구한다. 메타와 같은 회사는 이제 대화형 3D 경험 개발에 전념하고 있다. 미래에는 몰입형 인터랙티브 사용자 경험이 Web3 소셜 미디어의 주요 전장이 될 것이다.

또한 Web3 소셜 미디어의 SocialFi 개념은 현재 메타버스, 게임 및 제작자 경제를 포함한 다양한 트랙을 포괄한다. 그들의 경쟁자는 다른 소셜 미디어 뿐만 아니라 샌드박스 및 아더사이드 같은 메타버스 기반 프로젝트이다. 따라서 Web3 인터랙티브 경험은 메타버스와 함께 발전할 수밖에 없다.

결론

SocialFi, DAO 및 NFT는 응용 프로그램에 상상력의 여지를 제공했다. 이것은 Web3 전용 소셜 미디어에게는 절호의 기회이지만 산업이 저성장 시기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전통적인 Web2 소셜 미디어에는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Web3 소셜 제품의 급속한 출현과 발전으로 인해 전통적인 소셜 미디어는 더 큰 도전에 직면할 것이다.

현재 Web2 플랫폼들은 NFT를 통해 Web3 사용자 기반을 확보하고 시장에서 퇴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 중 방법은 자체 NFT를 출시하거나, 패스를 발급하든, 우수한 프로젝트를 보유하든 먼저 시작하는 게 중요하며, 경쟁자를 위협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가까운 장래에 콘텐츠 전달 모델과 사용자 경험 등 많은 것이 변화될 것이다. 이 때쯤에는NFT와 DAO가 SocialFi 시스템 통합, 및 메타버스가 형성되었을 때이다.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라는 용어를 재정의할 때 공식적으로 Web3 시대가 시작되며, “소셜 미디어”라는 용어도 그때 쯤이면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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