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패션 NFT 활용의 6가지 이점
패션 브랜드는 멤버십 기반의 독점을 주도할 수 있다. NFT 보유자만 접근할 수 있어 최고의 고객에게 보상을 제공하고 참여를 유도하는 수단이 된다. 일부 디자이너 및 인플루언서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을 확보하고 고객에게 확장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패션 NFT 활용하는 이점
1.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해당 커뮤니티가 온라인에서 자신을 대표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
- 강력한 커뮤니티는 성공적인 전자 상거래 브랜드의 핵심 기둥 중 하나이다. 성공적인 NFT 프로젝트 뒤에는 고객와 브랜드가 만나 서로 깊고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커뮤니티가 있다. 브랜드의 디지털 수집품에 대한 소유권은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진정한 브랜드 대사가 될 수 있는 재정적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스트리트웨어 브랜드 Mishka NYC는 The Keep Watch Crew(KWC)로 알려진 6,696개의 NFT 컬렉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부 혜택에는 평생 할인 및 독점 NFT 제공이 포함된다.
2. 커뮤니티를 위한 독점 이벤트 및 개인화된 경험 제공
배타성은 욕망을 부추긴다.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의 개인화되고 맞춤화된 경험을 원한다. 고객에게 독점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NFT 컬렉션을 만들면 고객 연결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 고유의 로열티 프로그램 제공
NFT를 통해 패션 브랜드는 고객에게 신제품에 대한 선구매 제공, 할인, 독점 이벤트 및 비공개 커뮤니티 입장 등을 제공할 수 있다. 돌체앤가바나는 물리적, 디지털 및 경험적 가치를 지닌 NFT컬렉션 Collezione Genesi를 선보이며 Dress From the Dream의 물리적 버전, 원본 서명 스케치, 맞춤형 디지털 드레스 제공 외에도 이탈리아에서 열리는 이벤트에 참여할 권한을 제공한다.
4. 디지털 자산 판매
NFT를 올바르게 구현하면 디지털 자산으로 물리적 제품을 보완하여 새로운 수익원을 확보할 수 있다. NFT는 메타버스에서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위한 가상 디딤돌이 될 수 있다. 나이키는 로블록스에 있는 나이키랜드에서 실제 동작이 게임과 연결되어 몰입감 있는 경험을 하고 나이키랜드 쇼룸에서 다양한 신발, 의류 및 액세서리를 선택하여 자신의 아바타를 꾸밀 수 있다.
5. 신제품 출시에 대한 기대감 조성
NFT 사전 판매를 통해 부가 가치를 제공하고 고객의 관심을 측정할 수 있다. 제품을 구입한 이들에게 메타버스 커뮤니티에 가입할 수 있고 향후 한정판 제품 및 협업 등을 진행할 수 있다. 아디다스는 GMoney, PUNKS Comic및 BAYC와 함께 ‘Into the Metaverse’ NFT를 완판하였다.
6. 메타버스를 위한 준비
가트너에 따르면 2026년까지 전세계 1/4의 사람들이 업무, 쇼핑, 교육, 사교 및 엔터테인먼트를 위해 메타버스에서 최소 하루 1시간을 소비할 것이라고 한다. 즉, 패션 브랜드가 메타버스로 도약하고 준비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스페인 글로벌 패션 그룹 Zara는 한국 레이블 Ader Error와 손을 잡고 AZ 컬렉션을 구매하는 고객은 온라인에서 구매한 것과 동일한 옷을 제공함으로써 자신의 아바타가 메타버스에서 입을 수 있다.
디지털 패션의 미래는 메타버스와 연결되어 있다. 메타버스 이코노미는 패션 브랜드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고객이 의사소통하며 쇼핑하고 사교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패션 NFT 시작하는 방법
1. 목표 정의
첫 번째 단계는 목표를 결정한다. 새로운 수익원을 찾는지, 아니면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고 싶은지? 주요 목표를 알면 NFT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과대 광고는 수명이 짧고 의미 있는 변화에는 시간이 걸린다. 브랜드가 공간을 이해하기 위해 실험하는 것이 중요하지만(소셜이 처음 등장했을 때처럼) NFT를 서두를 필요는 없다.
2. 다른 패션 브랜드의 다양한 활용 사례 분석
제품 사전 출시 및 디지털 상품 판매부터 로열티 프로그램 및 커뮤니티 구축에 이르기까지 NFT와 관련하여 흥미로운 사용 사례를 먼저 분석해본다.
3. 고객을 이해하여 독특한 경험과 가치 제공
NFT 전략의 성공은 고객의 요구와 열망에 대한 이해 수준에 달려 있다. 그들은 왜 당신의 브랜드를 사랑하는지? 그들이 충성도 높은 브랜드 홍보대사가 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무엇인지? NFT에 뛰어들기 전에 답을 찾아본다. NFT는 타겟 고객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경험을 맞춤화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패션 회사는 소비자가 브랜드를 공동으로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을 구축하는 데 능숙하다”
Web3는 패션 브랜드가 인센티브를 통해 커뮤니티와 연결하여 미래를 함께 구축할 수 있는 놀라운 새로운 매체를 제공한다. 이는 디지털 웨어러블, Web3 네이티브 제작자와의 협업, NFT 게이트 독점 상품 또는 패션 쇼핑객을 위한 잠재적 메타버스 경험을 의미할 수 있습다. 우리는 PFP 또는 아바타를 차려 입는 것과 상관없이 디지털 액세서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것을 보고 있으며 혁신적인 패션 브랜드가 참여하기 위해 뛰어들고 있다.
4. 비즈니스 기회를 평가하기 위해 NFT 마케팅 고려
패션 비즈니스에 적합한지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테스트하고 실험하는 것이다. 고객을 유치할 혁신적인 방법을 찾아야 한다.
NFT를 활용하고자 하는 브랜드들은 지적 재산권 및 데이터 보호법, 금융 규제, 환경적인 영향 등의 리스크도 고려해야 한다.
BLOCKTERZ(Blockchain Supporters)
https://cafe.naver.com/blockterz
텔레그램
카카오톡
https://open.kakao.com/o/gxFZR7Pd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blockterz
페이스북 그룹
'블록체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NFTGo] 소셜 미디어의 재정의: 현재 Web2에서 Web3 까지 (1) | 2022.07.08 |
---|---|
[NFTGo] NFT 프로젝트 스타일: 고블린 타운 열풍 (0) | 2022.07.06 |
[NFTGo] 현재 시장심리에 대한 다이아몬드 핸드의 반응 (0) | 2022.07.05 |
[NFTGo] NFT 마켓 사이클: 거품, 하이프, 그리고 유틸리티 (1) | 2022.07.04 |
[고래밥인포] 고래는 고래밥을 먹고 자란다_ NFT, 암호화폐, 블록체인 정보 제공 (1) | 2022.07.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