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Go] 현재 시장심리에 대한 다이아몬드 핸드의 반응
최근 NFTGo.io 자료에 따르면 암호화폐 시장의 매크로 쇼크로 인해 투기성 자산에 대한 심리가 악화되면서 NFT 시장의 폭락과 탐욕 지수가 낮아졌다.
NFT 시장의 붕괴 속에 투자 카테고리에서 NFT 시장의 고유성을 반영하는 새로운 지표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NFT 시장 고유의 중요한 역학 중 하나인 다이아몬드 핸드 홀더에 대해 살펴보겠다.
NFT 시장은 매우 독특하고, 아직 완전히 파악되지 않아서, 새로운 평가 기준과 예측 방법을 제시하게 만들었다. 이 구조에서는 다이아몬드 핸드들의 움직임은 NFT 커뮤니티에서 널리 인정받은 평가 방법 중 하나이다.
여기서 우리가 궁금해하며 생각해야 하는 부분들은:
- 다이아몬드 핸드 홀더는 누구이고 그들의 전략은 무엇인가?
- 다이아몬드 핸즈는 현재의 시장 심리에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가?
데이터 샘플 및 방법론
NFT 시가총액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상위 20개의 컬렉션을 분석하여 작성하였고, 이 같은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객관적인 분석과 통합지표를 통한 트렌드 분석 자료를 만들었다.
얼리어답터 곡선
NFT 추세의 합리적인 예측은 심층 분석과 새로운 지표의 연구 개발은 필수이다. NFT 시장은 밈과 스토리에 의해 움직이기 때문에 이러한 지표는 현재 NFT 생태계의 최신 트렌드와 같이 반영되어야 한다.
NFT 컬렉션의 주요 트렌드 중 하나는 얼리어답터 곡선이다. NFT는 스타트업이나 신제품과 마찬가지로 얼리어답터의 셀룰러 네트워크를 통해서 시작된다. 이 셀룰러 네트워크는 NFT 커뮤니티의 문화를 크게 정의하며, 초기 커뮤니티 멤버들과 열정적인 NFT 개발팀이 협업하여 NFT 프로젝트를 성장시키고, 기대들 뛰어넘는 성과를 보여준다.
모든 프로젝트들은 초기 커뮤니티에서 시작된다. 커뮤니티 형성이 순조로울수록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확장되기 시작하면서 프로젝트의 성공으로 이어진다. 현재 NFT 생태계의 NFT 블루칩 컬렉션들은 모두 다 이런 패턴으로 성공하였다.
다이아몬드 핸드란?
처음으로 NFT 시장에 들어오는 수많은 민터(minter)들은 대부분 NFT를 발행한 후 단기적인 판매 차익에 관심을 중심에 두고 있다. 그러나, 프로젝트 커뮤니티 내에서 오랫동안 NFT를 보유하는 유저들을 다이아몬드 핸드라고 불린다. 다이아몬드 핸드들은 장기적인 이익을 목표로 하는 전략적 투자자로 분류되며, 이들의 자료는 온 체인 기록을 통해, NFT가 발행한 날짜부터 보유하고 있는 소수의 홀더 주소들을 뜻한다.
다이아몬드 핸드들은 NFT 가격이 상승할 때나, 대다수가 NFT 판매를 진행하는 도중에도, NFT를 판매하지 않고, 보유를 선택하는 NFT 홀딩과 블루칩의 얼리어답터이다.
다수의 다이아몬드 핸드는 프로젝트의 초기 투자자들의 집단적 컨센서스뿐만 아니라 개인에 대한 높은 확신 또한 가지고 있다. 아래에 나열된 NFT 컬렉션 전체에서 미빗츠(Meebits), 클론 엑스(CloneX), 크립토 펑크(CryptoPunks) 및 문어 버드(Moonbirds) 커뮤니티에서는 다이아몬드 핸드의 비중이 더 크다. 일부 프로젝트의 짧은 출시 시간으로 인해 어느 정도는 다이아몬드 바늘의 비율이 더 높습니다. 우리는 또한 프로젝트의 연도를 그림에 넣는다. 아래 차트는 일반 보유자에 대한 다이아몬드 핸즈의 비율을 보여준다.
데이터 출처: NFTGo.io
다이아몬드 핸드가 되는 것은 쉽지 않다. 한편으로는 초기 단계에서 잠재적인 블루칩 프로젝트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NFT 산업의 주기적인 하락을 틀 경험하게 된다. 분석 결과, 평균적으로 컬렉션의 홀더 5명 중 1명만 다이아몬드 핸드이다.
일부 예시 컬렉션에서는 다른 컬렉션에 비해 다이아몬드 핸드의 규모가 작았다. 그중에는 BAYC, 아즈키(Azuki), 퍼지 팽귄(Pudgy Pengins),도들(Doodle)과 같은 매우 성공한 컬렉션도 포함되어 있다.
다이아몬드 핸드의 수가 적음에도 불구하고 성공한 대부분의 NFT 컬렉션들은 다이아몬드 핸드 홀더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아래 차트는 시가총액 순으로 다이아몬드 핸드의 높은 비율을 가진 NFT 프로젝트 리스트다.
이 관찰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이 몇 가지 가설이 있다.
1. 커뮤니티가 장기간 NFT를 보유하는 이유는 2가지의 가설이 있다. 문버드(Moonbirds)와 같은 일부 프로젝트는 잘 알려진 NFT 팀/홀더에 의해 설립되었거나, 민팅 기간이 짧았고, 아니면 프리민팅으로 인해 NFT를 장기간 보유한다. 이외에도 미빗츠(Meetbits)와 문버드도 오리지널 프로젝트부터 프리 민팅을 진행했으며, 이런점들을 통해 다이아몬드 핸드 비율이 높다는 가설은 많은 사람들이 동의하는 점이다.
2. BAYC와 아즈키와 같은 프로젝트는 첫날부터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다. 시간이 지니면서 컬렉션의 평가가 상승하였지만, 커뮤니티 멤버들이 이미 프로젝트를 떠났기 때문에 상승에 대한 큰 혜택을 받지 못했다.
베어마켓과 불마켓
다이아몬드 핸드는 오랫동안 NFT 시장의 심한 변동을 관찰해 왔다. 이러한 시기에 다이아몬드 핸드 홀더들은 여러 상승장과 하락장의 경험을 통해, 자신들의 철학을 만들었다. 그렇게 자신만의 전략적 투자를 통해 자본을 늘려갔으며. 지금도 그들은 NFT의 적극적으로 가치 있는 프로젝트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따라서, 그들은 현재 NFT 시장 최고 수준의 장기 전략을 설계했으며, 아래에선 그들의 포트폴리오 공통점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구체적으로 아래의 세 개의 질문으로 요약할 수 있다.
- 다이아몬드 핸드들의 블루칩 트렌드는??
- 다이아몬드 핸들들의 투자전략은?
-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알파가 무엇인가?
다이아몬드 핸드 포트폴리오
이 분석은 현재 상위 블루칩 컬렉션인 BAYC, Meebits, CloneX, World Of Women, Doodle을 기준으로 다이아몬드 핸드 포트폴리오를 분석했다. 이러한 컬렉션은 NFT 시장에서 엄청난 가치를 얻었으며, 다이아몬드 핸드는 지금까지 NFT를 보유한 컬렉션의 얼리어답터들이다. 이들은 아주 소수지만 이 컬렉션에 대해 강한 믿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략적 NFT 투자자로 여겨진다. 이들은 NFT 시장에서 장기적인 수익을 창출하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혹시 NFT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NFT 알파에 대한 통찰력을 얻기 위해서는 이들의 포트폴리오를 연구해 보면 좋다. 그들의 투자방법을 이해하기 위해서, 이번 연구는 현재 다이아몬드 핸드가 보유하는 상위 컬렉션으로 분류한 다음, 상위 5개 컬렉션 내 다이아몬드 핸드가 보유하는 NFT 컬렉션의 갯수를 계산했다. 그리고 다이아몬드 핸드가 커뮤니티에서 보유하는 각 컬렉션의 빈도를 계산했다. BAYC는 338개의 다이아몬드 핸드 홀더가 있다. 이 다이아몬드 핸드 포트폴리오에 총 1777개 이상의 고유한 NFT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이 모든 컬렉션 중에서 대부분은 1~2개의 다이아몬드 핸드만 보유하고 있다. 알파는 이러한 투자자의 상당 부분이 보유하고 있는 컬렉션에 있다. 포트폴리오를 3개의 등급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알파(Alpha)
2. 베타(Beta)
3. 감마(Gamma)
알파 컬렉션은 다이아몬드 핸드의 50% 이상이 보유하는 컬렉션을 뜻한다. 이러한 컬렉션은 휘귀하며 유용성이 높은 프로젝트인 경향이 있다. 베타 컬렉션은 다이아몬드 핸드의 30~50%가 포트폴리오에 보유하고 있는 NFT이며, 감마 컬렉션은 다이아몬드 핸드 포트폴리오의 20~30%에 속한다.
BAYC를 예시로 들자면, 1777개의 고유 컬렉션 중 오직 16개만이 상위 3개 등급으로 분류된다 (감마,
베타, 알파). 아래 표는 각 프로젝트의 NFT 등급표이다.
해당 데이터에 의하면 BAYC 컬렉션의 다이아몬드 핸드 중 20~30%가 Bonsai 및 Parallel Alpah와 같은 NFT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다. 아더디드(Otherdeed), 샌드박스(Sandbox), 아트블록(Art Blocks)를 보유하고 있는 그룹은 30%~50%이며 ENS는 BAYC 다이아몬드 핸드 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에서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같은 분석 방법은 다른 블루칩 컬렉션에도 적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Doodles에 대한 데이터에서도 ENS의 투자자가 많은 유사한 추세를 볼 수 있다. Doodles에 대한 연구 결과는 BAYC 커뮤니티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나며, Parallel Alpha 같은 추세이다.
월드 오브 우먼(World Of Women)의 경우 아트블록(The Art Blocks) 컬렉션이 감마 클러스터도 존대한다. 오리지널 컬렉션의 확장판인 월드 오브 우먼 갤럭시는 181명의 다이아몬드 핸드가 존재한다.
그러나 두들스와 월드 오브 우먼의 중복 컬렉션 수는 BAYC보다 적다. 겹치는 횟수가 적다는 것은 다이아몬드 핸드 커뮤니티 내에서 투자 전략의 다양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CloneX와 같은 경우, 포트폴리오 중복은 베타 클러스터에서만 발견되며, 베타 클러스터의 5개 컬렉션 중 4개가 동일한 프로젝트 창립 팀이었다.
Crytopunks에는 Meebits 및 ENS 두 개의 컬렉션이 알파 클러스터에 있다.
ENS 및 Art Blocks
이번에 분석한 5개의 블루칩 컬렉션 중 ENS는 베타 또는 알파에 속한다. 이는 ENS가 가장 가치 있는 NFT-as-a-Service 컬렉션 중 하나임을 보여준다. ENS는 지난 몇 주 동안 빠르게 성장해 왔으며 이러한 블루칩 홀더들 중 상당수가 블루칩 NFT의 ID와 ENS 이름을 일치시키기 위해 기꺼이 많은 가격을 지불했다. ENS는 이 분야에서 가장 높은 효용 NFT 프로젝트에 속하며 다이아몬드 핸드홀더 또한 부가가치를 인정한다. Art Blocks는 샘플 컬렉션의 3/5으로 구성된 세 개의 클러스터 중 하나에 존재하는 또 다른 반복 컬렉션이다.
에어드롭 효과
컬렉션 창립 팀이 새로운 NFT를 홀더 커뮤니티에 에어드랍하는 것은 일반적이다. 홀더들 중 브랜드 충성도가 제일 높은 다이아몬드 핸드는 시장의 변화와 상관없이 NFT를 보유한다. 설령 NFT를 무료로 받을 경우에도 말이다. 크립토펑크, RTFKT, 월드 오브 우먼 커뮤니티의 투자자들에서 관찰된 바와 같이, 그들 중 다수는 오늘날까지도 에어드랍된 NFT를 보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다이아몬드 핸드의 트렌드 및 움직임을 분석하였으며, 다양한 NFT 프로젝트에서 여러가지의 차이를 나열해보았다. 이를 통해 NFT 시장에서 여러 번의 전성기와 침체기를 거친 노련한 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 구축 전략이 나열되었고, 마지막으로, NFT 커뮤니티에 향후에 대한 분석으로 마무리하겠다.
NFT 시장은 한동안 횡보 상태에 있었고. 현재 시장의 대다수는 가능성을 계속 꿈꾸는 장기적인 거품 붕괴를 예측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반대로, 다이아몬드 핸드는 앞으로도 NFT의 더 큰 미래를 보는 장기 전략 보유자인 것은 다름이 없다.
참고: 본글은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됩니다. NFT와 암호화폐와 같은 디지털 자산에 투자하는 것은 높은 수준의 위험이 따릅니다.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 재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 NFTGo는 디지털 자산에 투자하여 발생한 손실에 대해 재정적 조언을 제공하지 않으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NFTGO : 현존하는 최고의 NFT 애그리케이터 플랫폼
▶ NFTGO는 전 디지털 세계의 NFT 관련 데이터를 집계하여 제공하는 NFT 전문 애널리틱스 플랫폼이다.
▶ NFT 시장 동향과 잠재적인 블루칩들을 데이터 바탕으로 파악하여 NFT 투자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고래들의 움직임에 따라 내부/외부 정보를 파악하고 통찰하여 시장 동향을 이해할 수 있다.
NFTGO 웹사이트: nftgo.io
NFTGO 디스코드: https://discord.gg/nftgo
치코미디어 텔레그램: https://t.me/chiko_media
치코미디어 오픈채팅방: https://open.kakao.com/o/gdDtPIWb
'블록체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NFTGo] NFT 프로젝트 스타일: 고블린 타운 열풍 (0) | 2022.07.06 |
---|---|
[NFT] 패션 NFT 활용의 6가지 이점 (0) | 2022.07.05 |
[NFTGo] NFT 마켓 사이클: 거품, 하이프, 그리고 유틸리티 (1) | 2022.07.04 |
[고래밥인포] 고래는 고래밥을 먹고 자란다_ NFT, 암호화폐, 블록체인 정보 제공 (1) | 2022.07.03 |
[보고서] 비트코인_비트코인 기반 레이어 프로토콜 _더블록 리서치원문: Bitcoin: Beyong the Base Layer (3) | 2022.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