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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Go] NFT 마켓 사이클: 거품, 하이프, 그리고 유틸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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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Go] NFT 마켓 사이클: 거품, 하이프, 그리고 유틸리티

● NFT 거래량의 사이클은 트리거 포인트(핫이슈에 대한 민감성 / 호기심 유발 포인트 / 도화선), 고점에서 저점, 지속성을 포함한다. 현재로선 NFT 시장이 큰 사이클의 영향을 받고 있다.

● NFT의 주요 광고 매체는 대중매체에서 커뮤니티로 변환됐으며, NFT 카테고리에도 변화가 일어났다.

● 최근 트렌드는 BAYC 기반 과대 광고 방식이 유행하고 있으며, BAYC NFT의 높은 가격은 과장된 이벤트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 현재 NFT 시장은 기존 암호화폐 시장과 굉장히 비슷하지만, 다른 부분에서는 암호화폐 시장과 다른 기대감 강화와 거품의 붕괴의 우려가 쏟아진다.

NFT가 현재 190억 달러 시장가치로 성장하기까지는 긴 여정을 거쳤다. NFT는 예술적 창작과 실험적 사고에서 시작되어, 지난 2년 동안 NFT 시장은 경제의 순환적 특성을 보여주면서, 천천히 주목받는 시장으로 성장했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새로운 한 제품이 탄생하는 반드시 거쳐야 할 길이다: 무명으로부터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기까지, NFT는 "0의 가치"에서 "버블"의 과정을 거쳐 궁극적으로 자신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가치로 돌아가며 Web3.0의 대표적인 작품이 되었다.

NFT 마켓 사이클

전통적인 주식 시장과 마찬가지로, NFT 시장은 전반적인 시가총액 증가에도 불구하고 단기적으로는 순환성을 보여준다. 여기에는 "히트 사이클(heat cycle)"과 "하이프 사이클(hype cycle)"이 포함된다.

하이프 사이클

NFT 시장의 전체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동시에 NFT 인기도 상승했다. 이 두 지표는 시기적으로 강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종합해보면 2021년 7월과 9월 사이에 NFT시장의 변동성이 낮았으며, 다음 NFT 시장의 2차붐을 위한 기반이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2022년 1월에서 2월까지 시장의 거래량이 5배 이상이나 증가했으며 그 기간은 전보다 더 오래 지속 되었었다. 이러한 시장 사이클에서는 배울 수 있는 특징이 있다.

구글 서치 트렌드 및 NFT 거래량

아래 차트를 분석해 보면 7월에서 9월까지의 NFT 시장의 사이클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우선 사이클의 활성화에는 종종 사람들의 관심과 궁금증을 유발하는 트리거 포인트가 필요하다. 첫 번째 단계는 시장이 지속적으로 새로운 최고점을 보기 시작하는 단계이며, 1단계에서는 시장의 열기는 거래량이 서서히 감소하며 안정되는 2단계로 이어진다. 이것이 트리거 포인트,고점에서 저점 및 지속성을 포함하는 사이클인 작은 사이클이라고 한다.

NFT 시장은 암호화폐 시장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다음 차트를 보면 2017년부터 2018년까지의 암호화폐 시가총액의 사이클이 이 세 가지 특성을 모두 갖추고 있다는 것이 확인된다. 이 같은 추세는 2017년 11월부터 시작돼 세 차례의 고저(高低) 변동을 일으킨다. 여기서 큰 사이클과 작은 사이클의 차이를 볼 수 있으며, 고점이 높을수록 여파가 길어지며, 이 자료에 따르면 현재 NFT 시장은 올해 1월 발생한 큰 사이클의 시련과 고난을 겪고 있다.

2017년 5월부터 2018년 9월까지의 총 암호화폐 거래량

NFT의 개발 사이클

홍보 방법

현재까지 거의 모든 성공한 NFT는 "트리거 포인트와 과대광고와 관련이 있다. 여기서, NFT 열풍의 소스는 미디어와 커뮤니티 두 그룹으로 나눠진다. 미디어를 통해 인기를 얻는 NFT는 종종 예술적이고 수집 가능한 작품들이다.

예술품 NFT는 (과대광고 사이클에 의해 변동성 매우 커진다. 2021년 3월, 미국의 디지털 아티스트 비플은 자신 미술품 NFT를 6천만 달러 이상에 판매하였고, 즉시 대중 매체의 관심을 끄는데 성공했다. 이러한 언론의 광범위한 관심의 결과로, 시장에 있는 다른 예술품 NFT들도 가격이 올랐으며, 곧이어 무라카미 타카시, 스눕 독과 같은 유명인들이 다양한 커뮤니티에 합류했고 NFT는 대중매체에 의해 문화 현상으로 변모하여 처음으로 NFT 시장을 성공적으로 붐을 일으켰다.

사이클의 다음 단계는 크립토펑크와 BAYC의 PFP 컬렉션이 시작된 후 나타났다. PFP 프로젝트는 사람들이 자신을 한 커뮤니티 내에서 서로 연결할 수 있도록 했다. 결과적으로, 그 사람들은 과대광고의 촉매제가 되었고, 그리고 모든 사람은 그 과대광고의 홍보의 한몫을 했다. 과대광고 단계는 이제 공식적으로 지역사회 과대광고로 발전했고 정보 유통의 방향이 하향식 방식에서 상향식으로 바뀌었다. 이는 웹3 커뮤니티를 움직이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권력의 방향을 대규모 미디어 기업에서 소규모 커뮤니티로 바꿀 수 있는 능력이다.

이에 따라 유명 인사들이 NFT 구매에 앞다퉈 뛰어들었으며, 2021년 7월의 NFT 거래량은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NFT 유형 분류

암호화폐와 기타 디지털 자산은 종종 별도의 범주로 분류된다. 이러한 범주에는 DeFi, NFT, GameFi, 레이어2, 퍼블릭 체인, 스테이블코인 등이 포함한다. 이러한 카테고리의 인기는 시장이 한 번에 하나씩 초점을 맞추면서 순환하는 경향이 있다.

암호화폐 시장과 유사하게, NFT 시장은 번갈아가며 한 카테고리에 주목하는데, 이는 시장이 이러한 신흥 기술을 사용하는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을 과장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암호화폐 유형별 순환(2021년): Defi——NFT—GameFi——Layer2—Public Chain——Stablecoins

NFT 유형별 순환: 예술——체인——스포츠—PFP——GameFi——DAO—음악——멤버십 패스

각 카테고리의 유동성

액시 인피니티와 샌드박스 같은 메타버스와 NFT를 통합한 프로젝트는, GameFi 분야의 전반적인 붐에 기여하고 광범위한 대중적이며 과대광고를 시작했었다. 게다가 DeFi와 GameFi를 둘러싼 과대광고를 계속하면서, NFT 시장의 SocialFi, StudyFi, SportFi 등과 같은 다른 "x-to-earn", "x-Fi" 개념으로 초점을 옮겼다. 결과적으로는 프로젝트의 시장 가치와 NFT 거래량의 전반적인 상승을 초래했다.

액시 인피티니 카드 및 샌드박스 랜드

또한 지난 1월부터 유행하기 시작했던 PFP NFT는 크립토펑크와 BAYC가 주도했다는 점도 주의 깊게 봐야 한다. 두 프로젝트의 최저가가 강세를 유지하며 프로젝트의 퀄리티 뿐만 아니라 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를 불러일으켰고, 이것이 NFT 시장에 대한 긍정적 평가에 큰 역할을 했다. 이에 지난 1월 Clone X, Azuki 등 많은 컬렉션이 출시되자 포모(FOMO) 정서가 만들어지면서 NFT시장의 붐을 또 다시 일으켰다.

불 마켓과 베어 마켓 사이클의 정량화

이런 컬렉션들은 마치 각성제를 복용한 듯이, 사람들이 이 NFT를 굉장히 높은 가격에 사고 파는 것이 표준이 되었다. 수많은 NFT 프로젝트들이 과대광고 사이클 때 최고점에 도달했으나, 시장 분위기가 변하면서, 프로젝트 가격도 하락하기 시작했다.

NFT 컬렉션의 불 마켓 심리 대 베어 마켓 심리를 정량화하기 위해 2022년 1월 1일부터 2월 15일까지를 올해의 과대광고 사이클을 살펴보았다. 이 기간은 앞서 살펴본 거래량의 급증을 분석하기 위해 선택했다.

이 과대광고 사이클과 다른 NFT 프로젝트에 미치는 영향을 현재의 시장 정서와 비교하였다. 그래서 현재의 시장 심리를 대변하기 위해 5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의 시장 데이터를 선정해서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 사이클 동안, 우리는 NFT 컬렉션의 가격 변동성을 평가한다. 다만 시장 심리에서 미미한 변동은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평가된다. 따라서, 우리는 컬렉션의 평균 가격이 8% 또는 그 이상의 변동을 보인다면 가격 변동을 시장심리 변화의 신호로 간주한다.

일일가격변동 = (현재평균가격 - 이전평균가격)/이전평균가격 X 100

각 컬렉션의 일일 가격 변동을 분석함으로써 우리는 다음 세 가지 범주 중 하나로 하루의 가격 변동성을 분류할 수 있다.

●-8% 이하의 가격 변동: Down

●+8% 이상의 가격 변동: Up

●-8% ~ +8% 범위의 가격 변동: Flat

시장의 거시적 동향을 조사하기 위해, 우리는 이 분석을 두 개의 간격으로 적용했다. 첫 번째 기간은 NFT의 강세 시장을 나타내고 두 번째 기간은 NFT 시장 현재의 정서를 나타낸다. 아래 차트는 16개의 서로 다른 NFT 컬렉션에 대한 상승, 하락 및 균일 평균 가격일 수를 보여 준다.

분석에서 대부분의 컬렉션에 대해 하락 일수 및 평균 일수의 추세를 관찰할 수 있다. Doodle, Mfers, Azuki 그리고 Meebits 등 많은 광고로 한 해를 시작한 몇몇 컬렉션들은 새로운 고래와 투자자들을 끌어들였다. 이러한 프로젝트에 대한 수요의 급증은 상당한 "Up" 일수의 추세를 만들었다.

이것은 모두 NFT 열풍에서 나오던 한 해의 시작이었고, 더 많은 투자자들이 블루칩 NFT 컬렉션을 구매하고자 했다. 암호화폐 시장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NFT는 성공을 이어갔다. 다만 시장의 급격한 하락이 NFT 컬렉션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아래 차트는 현재 시장 상황에 적용된 동일한 가격 이동 분석을 보여 준다.

차트를 보면, 높은 파란색 막대기 (Up) NFT 컬렉션들이 점점 줄어들기 시작한 반면 핑크색 막대기(Flat)와 보라색 막대기(Down)는 증가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대부분 보라색 막대기가 상승일수가 증가하는 등 2022년 5월 첫 2주 동안 시장 심리가 반전됐음을 의미한다.

과대광고가 NFT 가격에 미치는 영향

가격의 영향을 고려할 때 프로젝트를 홍보하는 방법에는 주로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가격을 통해서이다. 2021년 4월 Hashmasks는 결합 곡선을 사용하여 NFT 가격을 올리는 데 성공했다. NFT의 가격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승하여 궁극적으로 Hashmasks의 마지막 3개 아바타를 100ETH에 거래하게 했고 성공적으로 요구한 관심을 끌어들었다. 그러나 불행히도 이 FOMO 유도 접근 방식은 나중에 BAYC와 같은 프로젝트는 포기했다.

그다음은 협력 광고이다. 예를 들어, 초기에 BAYC는 유명인과 협력하여 BAYC의 아바타를 사용했다. 이것은 프로젝트의 초기 단계에서 관심을 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세 번째는 프로젝트 개발 중간 단계에서 NFT에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다. 커뮤니티 구성원에게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과대광고가 생성된다. BAYC, Azuki 및 기타 프로젝트의 에어드롭은 이러한 접근 방식의 좋은 예로 볼 수 있다. BAYC가 다른 모든 것 중에서 가장 큰 결과를 얻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다른 프로젝트 MAYC, ApeCoin, Otherside 등의 에어드롭은 성공적으로 경이적인 효과를 일으켰다.

아래 타임라인은 BAYC가 위의 접근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초래되는 효과를 보여준다.

BAYC 가격 및 주요 이벤트 타임라인

주요 이벤트:

2021년

8월, Bored Ape Yacht Club은 보유자에게 MAYC 에어드롭을 발표.

8월 31일 NBA 스타 스테판 커리가 BAYC 구매

11월 12일, Timbaland는 Bored Ape NFT를 기반으로 한 음반레이블 런칭

12월 22일 미국 래퍼 스눕독(Snoop Dogg)이 BAYC 구매

2022년

1월 1일 미국 래퍼 에미넴이 아바타를 사서 BAYC 커뮤니티에 합류

1월 12일, 억만장자 Mark Cuban은 Bored Ape를 돌연변이화함

2월 2일 지미 팰런은 지미 팰런쇼에서 BAYC 멤버로서의 정체성 드러냄

2월 12일 Black Rifle Coffee Company의 공동 창립자의 NYSE 개막식에서 Bored Ape 셔츠 착용

3월, 네이티브 거버넌스 토큰 ApeCoin이 출시

4월 멀티랜드 메타버스 Otherside 출시

현재 시장은 어느 단계에 있을까?

라이프 사이클

발명에서 적용에 이르기까지 신기술의 수명 주기는 초기 개발의 여러 주요 단계를 거친다.

싹트기: 초기 개념 증명 보고서와 언론의 관심은 널리 퍼졌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없고 상업적 실행 가능성이 입증되지 않은 단계

기대의 강화: 초기 홍보는 일반적으로 여러 번의 실패를 동반한 성공을 가져오며, 일부 회사는 이에 따라 행동하지만 대부분은 실행은 하지 않는 단계

거품의 파열: 실험적인 프로젝트가 잇달아 실패하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시들해지면서 실패한 프로젝트의 대부분은 포기되고 살아남은 프로젝트만이 제품을 개선하여 시장이 계속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

요즘 NFT 시장의 특징을 분석해 보면 시장은 '기대 강화'와 '버블 파열' 국면을 겪고 있다. 유가랩스, 액시인피니티 등 초기에 성공을 거둔 프로젝트들이 각 트랙의 1위 프로젝트로 자리 잡았다. 그렇지만 다른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기회를 잡지 못하고 적자만 살아남을 수 있는 충분한 역량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탈락하게 된다. 이것은 또한 일부 저품질 프로젝트가 제거된 ICO 물결 이후 2016-2017년 거품 붕괴 기간의 원인 중 하나가 된다.

2018년 ICO의 유행과 일시적인 시장 붕괴

암호화폐 시장과의 비교

대략적으로 말하자면, 현재 NFT 시장 규모는 2017년 암호화폐 시장 규모와 거의 같다. 2017년 1월 총 시가 총액이 20조 달러에 처음 도달한 이후 암호화폐 시장은 급격한 하락세를 보였다. 시가총액이 사라졌다. 2개월의 회복 후 새로운 강세 추세가 시작되었다. NFT 시장도 같은 경험을 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NFT 시장과 암호화폐 시장에는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다. 현재 NFT 시장은 암호화폐 시장을 기반으로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 시장의 영향을 받는 것은 당연하지만, 일반적으로 반응이 더 '더디'다. 아래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이더리움의 시장 가치가 지속적으로 하락함에 따라 NFT 시장의 시장 가치는 하락을 직접 따라가지 않는다.

시장이 불안정할 때 NFT 시장은 유동성 부족과 네트워크 혼잡으로 인해 느리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네트워크가 혼잡하면 가스 요금이 치솟고 값비싼 거래 수수료가 발생하여 사람들이 자산을 거래에 방해가 된다. 이것에 거래량은 감소하지만 가격 하한선은 감소하지 않는 이유이다. 반대로, 변동성이 상대적으로 작을 때 NFT 시장은 더 나은 성과를 내는 경향이 있다.

2017년 전체 암호화폐 시가총액은 20조 달러에 달했다.

결론

시장 심리는 항상 파도처럼 안정적이지 않다. NFT 시장의 위상은 인지할 수 있지만 시가총액의 전망과 상한선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NFT 시장은 여전히 10억 달러 범위 내에 있으며, 이는 De-Fi와 같은 암호화폐 시장의 다른 트랙에 비해 시가총액 개발의 여지가 여전히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암호화폐 시장이 1조 달러 벤치마크에 도달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 과대광고, 버블 폭락, 생존의 여러 단계를 거친 것처럼 초기 개발 단계에는 종종 과대광고 거품이 발생하지만 전설적인 상승세는 뒤따를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기술에 직면할 때 경험의 법칙은 인식하고 혁신에 대한 확신을 유지하는 것이 최신 NFT 트렌드를 따라갈 수 있다.

NFTGo : 현존하는 최고의 NFT 애널리틱스, NFT 통합 데이터 애그리게이터 플랫폼

▶ NFTGo는 디지털 세계의 NFT 관련 데이터를 집계하여 제공하는 NFT 전문 애널리틱스 플랫폼이다.

▶ NFT 시장 동향과 잠재적인 블루칩들을 데이터 바탕으로 파악하여 NFT 투자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고래들의 움직임에 따라 내부/외부 정보를 파악하고 통찰하여 시장 동향을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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