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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Go] NFT가 일으킨 스포츠 산업의 변화The Association NFT, Curry Brand Basketball Head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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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Go] NFT가 일으킨 스포츠 산업의 변화

The Association NFT, Curry Brand Basketball Headz

주요 포인트

  • 현재 스포츠 산업의 NFT 시장 규모는 Gamefi, 아트에 비해 아직 상대적으로 작지만 NBA, NFL, FIFA 등 10대 글로벌 스포츠 리그에서 NFT와 웹3 관련 사업에 뛰어들면서 스포스 산업의 NFT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 현재 대부분의 스포츠 회사들은 아웃소싱, 카드 판매, 그리고 GameFi 라이선스를 통해 NFT 분야로 사업을 확장해 가고 있다. 일부 유명 운동선수들은 그들의 인기를 이용하여 웹3 분야에 도전을 하고 있다.
  • 스테픈 커리의 Basketball Headz NFT 프로젝트는 다양한 세대의 커뮤니티로 형성되어 있다. NF3 Basketball NFT는 6월 22일 0.08 ETH에 출시되고, Curry Brand는 CyberKongz, HAPE, Smilesss 그리고 Chibi Dinos와 협력하여 특별한 ‘세럼’ NFT를 출시할 예정이다.

최근, 스테픈 커리가 NBA FMVP를 받아 대중들의 큰 관심을 끌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트위터에 "커리는 NBA 챔피언십에서 우승한 최초의 Boring Ape"라고 주장한다. 스테픈 커리와 Bored Ape의 연관성은 NFT가 홀더에게 부여하는 정체성이라는 속성을 표현하는 사례이며, 이것은 단지 NFT의 시작임에 불과하다. 거시적인 차원에서 보면, 스테픈 커리와 Bored Ape NFT의 상관관계는 실제로 스포츠 산업과 웹3 사이의 연계에 해당한다. 올해는 팬데믹으로 인해 중단되었던 다양한 프로스포츠 리그의 재개막, 올림픽의 개최, 월드컵 열풍 등으로 스포츠 산업이 웹3로 전폭적으로 뛰어들 것을 알 수 있다.

스포츠 업계의 새롭고 다양한 변화를 추구하는 추세는 현재의 크립토의 트렌드를 앞당긴다. 스포츠 업계가 팬들과 더 깊은 관계를 형성하고, 팬들의 체험할 수 있는 경험을 더 향상시키기를 원하는 동시에, 스포츠 업계와 팀은 디지털의 성장과 변화에 따른 새로운 수익원을 찾고 있다.

사례 1: 아웃소싱 + NBA 시리즈 카드 판매

현재, NBA Top Shot NFT 프로젝트는 NBA가 NFT로 사업을 확장하는 사례 중, 가장 성공적인 사례 중 하나다. 이 프로젝트는 NBA 스타 선수들의 경기 하이라이트를 특징으로 하며, 팬들이 사고팔고 거래할 수 있도록 NFT로 바꾼다. 게다가, NBA Top Shot은 VIP NFT와 셀러브리티 언팩과 같은 새로운 NFT 관련 기회를 개발하기 위해 NBA 관련 자원을 사용하고 있다. NBA는 웹3와 통합을 하기 위해, The Association NFT와 같은 다양한 시도도 진행 중이다.

VIP Pass NFT를 활용한 이용자 계층 생성

올해 3월, NBA와 NBA Top Shot NFT 프로젝는 각 NBA 팀에 1/1 NFT를 만들기 위해 파트너십을 맺었다. 이 NFT는 슈퍼팬들을 위해 만들어졌고, 이 NFT를 보유한 사람들은 5명의 스타 선수들을 만나고 5년 동안 모든 NBA 올스타 게임 시리즈를 볼 수 있는 VIP 혜택이 주어진다. 플랫폼은 각 NFT 구매자에게 51개의 톱 NBA NFT를 제공하며, 매년 NBA 리그는 독점적인 VIP 상품 패키지, NBA 올스타 유니폼, 올스타 경기의 비하인드 영상, 사진 촬영기회, 경기장 투어 및 기타 혜택을 제공한다.

VIP NFT 비즈니스의 시작은 맞춤형 NFT 서비스가 스포츠 시장으로 공식 확장되는 것을 의미하며, 스포츠 업계가 팬들을 NFT로 분류해 새로운 소비 구도를 만들려는 의도가 있음을 의미한다.

NFT 협회

Flow (NFT 마켓플레이스)에서 NBA Top Shot을 출시 및 판매하는 것 외에도, NBA는 올해 3월에 NFT를 주제로 한 트위터 계정을 시작했고, 4월 20일에 첫 번째 NFT 프로젝트인 “The Association”을 발표했다. The Association은 이더리움 기반, 웹3 사용자 전용 NFT이며 실시간 기능 및 상호 작용 (interaction)에 중점을 둔다. 오픈씨에서 2차 시장 거래도 지원한다.

NBA x NFT 첫 트윗

오픈씨에 상장된 NFT

Moonbird와 유사하게, The Association은 플레이오프에서 선수의 성적과 활약에 따라 선수 카드 NFT의 외관을 바꾸는 기술을 사용한다. 선수 NFT 카드를 변화 시킬 수 있는 조건은 총 24가지로, 이를테면 shutouts, three pointers 등이 있다. 이 메커니즘의 도입은 NFT를 키울 수 있는 또는 육성할 수 있는 특성을 강화한다. 사용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NFT를 구매할 수 있고 가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어 사용자 참여도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The Association은 NBA와 주류 NFT 시장 사이의 통합을 입증하는 것이다. 계약상의 허점이나 커뮤니티 운영 문제와 같은 일부 기존의 우려들이 있다. The Association은 라이센스를 받은 NBA 설립자와 아웃소싱 팀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따라서 창업자들은 프로젝트에 대한 완전한 통제권을 가지고 있지 않다.

사례 2: 브랜드 협업 + GameFi 플랫폼 (Sorare)

Sorare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이더리움 기반 축구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축구 클럽이나 리그 인증 NFT 카드를 구매하고 직접 팀을 구성해 경기에 참여할 수 있다. 나아가 Sorare의 플랫폼에는 2차 시장과 NFT 경매 등을 통해 플레이어들이 수익을 낼 수 있는 카드 추첨 요소도 도입돼 있다.

Sorare 공식 홈페이지

Sorare는 오프라인 브랜드와 통합된 온 체인 축구팀 관리 시스템을 만들고, NFT 카드 활성화, NFT 트레이딩, 팀 대항전, 리워드 등이 특징인 새로운 형태의 경험을 설계했다. 리워드 제도를 도입해 리워드 지급과 경쟁력 연계도 강화한다. 이 시스템은 최고의 플레이어들에게 선물과 오프라인 경기 티켓과 같은 혜택을 제공하여 그들의 NFT 구매 욕구를 더 자극한다.

NFT 카드 레어리티

가상+현실 비즈니스 모델

다른 GameFi 프로젝트들과 달리 Sorare는 축구 클럽과 리그를 포함한 실제 스포츠 단체들과 상업적으로 협력해왔다. 현재 Sorare 플랫폼에는 바이에른 뮌헨, 유벤투스, 레알 마드리드, 리버풀 등 유럽의 유명 축구 클럽을 포함해 130개 이상의 유럽 축구 클럽들의 자체 NFT를 제작 및 발행시켰다.

NFT를 상업적으로 더 많이 활용하기 위해, 2월 4일, Sorare는 개발자들을 초대하여 Game Jam에서 Sorare ‘Legend’와 ‘Retired’ 등급의 플레이어 카드로 게임을 만들었다. 오픈 API를 만들고 다른 게임 개발자들과 파트너십을 맺음으로써 NFT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었다.

Sorare는 축구 GameFi 플랫폼을 구축하는 한편 자체 NFT 거래 플랫폼을 적극 홍보하고 실제 축구 단체들과 계약하는 등 수많은 이용자를 끌어모았다. 동시에 자체 NFT에 대한 오픈 액세스를 통해 NFT를 활용한 파생 활동을 장려한다. 2년이 채 안 되어 Sorare의 가치는 10억 달러가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Sorare는 거래 속도와 수수료를 최적화하기 위한 솔루션을 찾아야 했다. 지난해 7월 StarWare의 솔루션을 채택한 뒤 ZK-rollups으로 전환했다. 이러한 문제들은 Sorare의 사업에 불가피하다.

사례 3: 개인 브랜드 +커뮤니티 (스테픈 커리)

셀러브리티 선수의 활동과 웹3의 통합

UnderArmor의 지원을 받아, Curry Brand는 cross 커뮤니티인 Basketball Headz 프로젝트를 발행한다. 이전 플레이오프에서 프로젝트 제작팀은 NFT MEETs, NF3 캠페인과 같은 스테픈 커리를 중심으로 커뮤니티를 구축했다. 선수의 특성에 맞춘 커뮤니티 중심의 활동이 팬들에게 효과적으로 동기부여를 할 수 있다.

팬들에게 주어지는 NFT 보상

Curry Brand는 웹3를 통해 각 캠페인에 커뮤니티 속성을 부여했을 뿐 아니라, 가상 공간에 Curry의 공동 브랜드인 NFT를 출시하는 등 NFT 보상를 통해 커리의 충성 팬덤에게 보답했다. 이 운동화는 5가지 레벨의 레어리티를 가지고 있으며, The Sandbox, Gala Games, RK에서 착용할 수 있다. 유명인 IP를 통해 자원을 유치 및 활용함으로써, 프로젝트 개발자들은 그들의 팬들에게 더 나은 혜택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이 커뮤니티에 자부심을 느끼도록 할 수 있다. Genesis Curry Flow NFT를 보유한 이용자에게는 NF3 농구공을 무료 민팅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이를 'IP Serum'과 결합해 'Basketball Headz'를 위한 맞춤형 아바타를 만들 수 있다.

Genesis Curry Flow NFT

커뮤니티 협업

Curry Brand는 자체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것 외에도 다른 웹3 커뮤니티와 협업할 계획이다. Basketball Headz는 그 계획의 첫 단계뿐이다. 팬들은 Basketball NFT를 얻기 위해 Curry와 관련된 웹3 활동에 참여한다. 그런 다음 커뮤니티 파트너(CyberKongz, HAPE, Chibi Dinos, Smiless)의 혈청 NFT를 사용하여 기본 NFT를 '돌연변이'시킬 수 있다. 이것은 다양한 웹3 커뮤니티의 장점을 활용하여 게임을 더 흥미롭게 만든다.

다른 커뮤니티와의 협업

사례 4: NFT 기반 스포츠 생태계 + 팬 DAO

왜 생태계 + DAO 인가?

대부분의 스포츠 단체들은 NBA가 Flow에서 상장하고, MLB가 WAX에 사장하는 것처럼 다양한 퍼블릭 체인과 제휴하여 NFT를 제공하는 것을 선택한다. 이러한 방식은 팬들을 서로 다른 공공 체인에 한정시켜, 미래의 발전을 매우 제한적으로 만든다.

예를 들어, NBA가 GameFi 프로젝트를 제작하려고 한다면, Flow와 다시 협업하는 것이 이상적일까? 세부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은, 다른 활용 가능한 체인으로 Solana와 WAX가 있다. 만약에 이번에 Solana를 선택하게 되면 NFT는 Flow에, 게임 NFT는 Solana에, 소셜미디어 아바타는 이더리움에 있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상당히 '연결되지 않은' 경험을 겪을 수 있다. 크로스 체인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이 문제는 결국엔 해결해야 한다.

스포츠 산업은 사업 범위가 넓고, 역할의 다양하고, 그리고 사용 가능한 자원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그러므로, 여러 체인에 걸쳐 사업을 분산시키는 것은 경제 시스템의 확장과 보안에 이상적이지 않다.

NFT 기반 스포츠 생태계

스포츠 단체의 경제적 규모는 엄청나며 이벤트 콘텐츠, 미디어 홍보, 금융 파생상품 등을 포함한 수많은 사업 구조를 포함한다. 산업 전체를 웹3로 전환하는 방법 중 하나는 엔터테인먼트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다. 이는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팬층과 함께 폐쇄된 루프를 형성하여 그 가치를 극대화한다.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NFT와 스포츠의 통합은 광범위한 비즈니스를 수반한다

  • 디지털 티켓, 신분 인증 (Digital Tickets, Identity Verification)

여기에는 기존 티켓과 오프라인 이벤트 증명이 포함된다. NFT의 수집 가능한 가치는 티켓을 더 다양하게 만든다. 예를 들어, 세 장의 티켓을 구매하여 유명인의 DAO NFT를 받을 수 있다. 일반 티켓이나 시즌 티켓이 NFT와 함께 묶이면 금융상품이자 투자 도구가 된다. 또한, 가치가 높은 티켓을 장기 보유하는 사람들은 새로운 티켓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이 모델은 티켓 소유자, 스포츠 팀 및 리그를 위한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한다.

  • 퍼블릭 체인 기반 GameFi

개발자, 길드 및 팬들을 위한 NFT 발행. 예를 들어, 패스 NFT를 보유한 플레이어는 일련의 GameFi 및 게임 내 보너스를 받을 수 있다. 기업은 NFT를 통해 가치를 공유하여 플레이어의 게임 내 경험을 크게 개선하고 팬 트래픽의 폐쇄된 루프 경제를 창출한다.

  • 팬층 기반 DAO 경제

셀러브리티는 퍼블릭 체인에 자체 sub-DAO를 발행하고 NFT 인증과 토큰 인센티브를 통해 이를 유지할 수 있다. 이것은 팬들과 유명인들 사이의 직접적인 소통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유명인의 수입을 증가시킨다. DAO를 통해 팬들의 역할은 더욱 발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Socios는 팬들에게 일반적인 팬의 경험을 능가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토큰을 구매함으로써 팬들은 DAO에 의해 보장된 거버넌스에 대한 접근권, 훈련장의 명칭 결정에 대한 투표권, 그리고 플레이어가 골을 넣었을 때 세레모니 형식으로 연주할 노래를 선택할 수 있다. 앞으로 일부 핵심 팀 기능이 팬들에게 부여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

  • 콘텐츠 저작권

스포츠 산업은 수많은 콘텐츠를 생산한다. 이러한 정보는 NFT를 통해 기록된 후 퍼블릭 체인에 표시되거나 사용될 수 있다.

결론

상업적 가치의 발견은 NFT 속성의 탐구와 분리될 수 없다. NFT의 수집 가능한 속성은 NBA Top Shot을 만들었고, ID 인증 속성은 VIP Pass가 만들어졌고, 게임 속성은 Sorare와 같은 스포츠 관련 게임을 만들며, PFP 커뮤니티 속성은 슈퍼스타 중심의 컨센서스를 기반으로 한 PFP 커뮤니티를 만들었다

현재, 스포츠 산업은 단지 NFT 실험 단계에 있다. 더 많은 기업이 웹3로 사업을 확장하고 멀티 및 크로스 체인 기술의 발전과 함께 미래에 엔터테인먼트 생태계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지도 모른다.

참고: 위 연구자료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됩니다. NFT와 암호화폐와 같은 디지털 자산에 투자하는 행위는 높은 리스크가 있습니다.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 투자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 NFTGo는 디지털 자산에 투자하여 발생한 손익에 대해 재정적 조언을 제공하지 않으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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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FTGo는 전 디지털 세계의 NFT 관련 데이터를 집계하여 제공하는 NFT 전문 애널리틱스 플랫폼이다.

▶ NFT 시장 동향과 잠재적인 블루칩들을 데이터 바탕으로 파악하여 NFT 투자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고래들의 움직임에 따라 내부/외부 정보를 파악하고 통찰하여 시장 동향을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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