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Doodles NFT에 대한 모든 것
불과 몇 달 만에, 두들스(Doodles)는 현존하는 가장 영향력 있고 사랑 받는 NFT 프로젝트 중 하나로 탈바꿈했다. 화려한 선으로 그린 캐릭터 컬렉션은 말 그대로 전 세계를 휩쓸었고 인기와 판매량 면에서 PFP(프로필 사진) 컬렉션 상위권에 올랐다.
Doodles NFT 컬렉션은 무엇인가?
《Doodles》는 에반 키스트, 스콧 마틴, 조던 카스트로가 만든 10,000개의 제너레이티브 NFT이다. 이 팀은 "워킹 에일리어스(working aliases)“를 사용하며 각각 Tulip, Burnt Toast, Poopie로 알려져 있다. 두들스 이전에, 에반 키스트와 조던 카스트로는 2017년에 크립토키티 프로젝트를 시작했기 때문에 이미 NFT 커뮤니티에서 유명한 이들이다. 한편, 스콧 마틴은 약 1년 동안 NFT 커뮤니티 내에서 자신의 작품을 제작하고 자신의 창의적인 브랜드를 키워왔다.
Doodles는 컬렉션을 위한 마틴이 수백 가지의 독특한 시각적 특성을 살려 만들었으며 독창적인 예술을 특징으로 한다. 그러나 이 프로젝트는 궁극적으로 크립토 펑크, BAYC, 쿨 캣츠와 같은 이전 세대의 발자취를 따라 이러한 개별 특성을 무작위로 혼합하고 일치시켜 완전한 Doodles 컬렉션을 만들었다.
Doodles 생태계는 인간, 고양이, 피클, 유인원, 지각 있는 불꽃, 해골, 외계인 등이 살고 있다. 거의 모든 제너레이티브 아바타 컬렉션과 마찬가지로, Doodles NFT는 그 특성에 따라 다양한 희귀성을 가지고 있다. 비록 Doodles 팀이 공식적으로 가장 희귀하고 가장 일반적인 특징에 대한 카탈로그를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여러분은 여기에서 Rarity Sniffer의 비공식 순위를 찾을 수 있다 – 해골, 고양이, 외계인, 유인원, 그리고 마스코트는 계속해서 가장 높은 금액으로 재판매되고 있다.
키스트, 카스트로, 마틴은 2021년 10월 17일 Doodles를 출시했다. 당시 민팅 가격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여겨졌다. Doodles 이전의 대부분의 PFP 프로젝트들은 0.1 ETH 이하였지만, Doodles 창업 멤버들은 초기 자금을 420 ETH까지 확보하기 위해 더 높은 가격을 결정했다.
프로젝트가 출시되는 동안 Doodles는 이전에 PFP 프로젝트에 의해 실행된 적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무언가를 시도했다. NFT가 민팅되기 한달 전, Doodles 팀은 회원 수가 1,000명을 조금 넘었을 때 디스코드 가입을 막았다. 이로 인해 새로운 구성원이 참여할 수 없게 되었고, 프로젝트 커뮤니티 내에서 한차원 높게 독점 되었다.
이 결정은 선택된 소수에게 화이트리스트 접근(우선순위 발행)을 효과적으로 부여했기 때문에 엇갈린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Doodles 민팅 일정이 가까워짐에 따라 프로젝트의 팔로워들은 계속 증가하였고, 디스코드 폐쇄 결정은 초기 NFT 프로젝트 지지자들에게 보상을 주는 혁신적인 방법으로 보이기 시작했다.
Doodles NFT를 위한 커뮤니티 구축
Doodles가 모두 민팅 완료된 이후, 디스코드 서버는 다시 열렸고, 많은 새로운 수집가들과 애호가들을 커뮤니티에 불러들였다. 그 후 몇 달 동안, NFT의 다양한 영향력 있는 인물들과 유명 인사들이 Doodles에 수집가로 참여하면서, 이 프로젝트는 가장 인기 있는 PFP NFT 커뮤니티 중 하나로 더욱 공고해졌다.
수많은 아바타 프로젝트들이 스스로를 커뮤니티 중심 프로젝트로 마케팅하는 반면, Doodles는 처음부터 커뮤니티에 힘을 실어주는 것이 전부였던 것 같다. Doodles 웹사이트에 언급된 바와 같이, Doodle을 소유하고 커뮤니티 제안에 투표하는 것은 "로드맵을 협력적으로 만든다". 이 프로젝트의 이러한 측면은 투표 시스템과 스캠방지 /친화적인 아티스트 문화 덕분에 지난 몇 달 동안만 점점 더 분명해졌다.
커뮤니티 투표
전체 Doodles 생태계는 기본적으로 하나의 DAO이며, 모든 Doodles 소유자는 DAO가 하는 일에 대해 발언권이 있다. 초기에 키스트는 DoodleDAO 재무부가 어떻게 운영될지 설명하면서 1 Doodle = 1 Doodle Bank에 관한 모든 결정에 투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금까지 Doodles 멤버들은 Doodles 팀 스케일링, Doodles 라이브 이벤트, 3D Doodles 프로젝트 자금 지원 등에 대한 제안에 투표할 수 있었다. Doodles 포럼과 디스코드에서 각 제안에 대해 추가적인 수준의 담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프로젝트가 성숙함에 따라 제안의 빈도가 줄어들었지만, 이니셔티브는 Doodles가 브랜드로서 미래와 전반적인 성공에 있어서 훨씬 더 중요해졌다. 이것은 겉으로 보기에 수평해 보이도록 설정한 이 프로젝트의 리더십 때문일 것이다.
스캠 방지/프로 아티스트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프로젝트 중 하나로서, Doodles는 빠르게 수많은 파생 및 모방 프로젝트들의 영감이 되었다. 키스트와 두들스 팀은 이미 그들의 디스코드 내에 일종의 파생 승인 시스템을 구현했기 때문에 모방을 예상한 것처럼 보였다. 개발자들은 주요 Doodles 컬렉션에서 영감을 얻은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 공식적인 제안서를 제출하도록 장려하였다.Noodle과 Pukenza와 같은 컬렉션은 1 Doodle = 1 Vote 시스템의 직접적인 결과로 오면서, Doodles 커뮤니티 내에서 제안된 수많은 프로젝트들이 투표에 부쳐졌다.
스캠 방지 경고 채널은 또한 Doodles 서버에서 구현되어 "무언가를 보고, 말하라"라는 사고방식을 촉진시켰다. 지금까지 수많은 사기 계정과 프로젝트가 보고되었으며, 이 채널은 승인되지 않은 다수의 Doodles 짝퉁과 잠재적인 사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
Doodles: To the moon
출시 후 몇 달 동안 Doodles 바닥 가격은 1~5 ETH 사이에서 머물렀지만, 2021년 말에는 상황이 본격적으로 회복되기 시작했다. 이 무렵, 키스트와 나머지 Doodles 창업멤버들은 새로운 것을 놀리는 짧은 애니메이션을 출시하기 시작했다. 이로써 2차 판매가 급증했고 지금까지 NFT 상위권에 오를 수 있도록 Doodles 판매가 이어졌다.
그러나 구매와 거래를 통한 펌핑은 프로젝트가 주요 발표를 하거나 수집가들에게 보상을 할 때 일반적인 현상이지만, Doodles는 민팅 한 달 후에도 모멘텀을 유지할 수 있었다.
Cool Pets, Bored Ape Kennel Club, King Frogs 등의 출시를 통해 인기 프로젝트가 수요에 따라 자본화되고 수집가 기반을 더욱 확장하는 것을 볼 수 있지만 Space Doodles는 10,000개의 NFT의 오리지널 컬렉션을 직접 사용한다.
간단히 말해서, 두들 팀은 그들의 오리지널 컬렉션을 보완하기 위해 추가적인 NFT 컬렉션을 시작하는 대신, Doodles 소유자들이 그들의 NFT를 우주선을 주제로 한 새로운 것으로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메커니즘을 구현했다. 이러한 우주선을 테마로 한 NFT는 오리지널과 구별하기 위해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다른 컬렉션에 있다.
Doodles 소유자들만이 주장할 수 있는 Spcae Doodles는 카스트로에 의해 "Doodles를 위한 희석되지 않는 확장 콘텐츠"라고 언급했다. 카스트로는 트위터에서 모든 기술적 세부 사항의 윤곽을 설명했다.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서의 Doodles
Doodles 프로젝트의 가장 흥미로운 측면 중 하나는 블록체인에서 현실 세계로 넘나드는 것이다. Doodles가 단순한 PFP 프로젝트 이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공동 창업자 키스트가 여러 번 말했듯이, Doodles의 궁극적인 목표는 포괄적인 웹3 엔터테인먼트 회사가 되는 것이고, 제작진은 이미 이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수많은 단계를 밟았다.
Doodles는 매년 열리는 NFT 행사와 맞물려 몰입형 현장을 만들어냈다. 먼저, 2021년 12월, Doodles팀은 아트 바젤 마이애미 기간 동안 대규모 행사를 열기 위해 더 하트 프로젝트와 제휴했다. 하트 바젤 마이애미는 NFT 커뮤니티에 엔터테인먼트 회사로서 Doodles가 기대하는 것을 처음으로 엿볼 수 있게 해주었다. 매우 짧은 시간 안에 기획되고 실행되었던 이 행사에서 Doodles 갤러리, 독점 굿즈, 라이브 음악 공연 등을 선보였다.
키스트는 행사 직후 몇몇 유명 인사들이 Doodles에 관심을 가졌다고 언급하기도 하였으며,이 행사는 매우 성공적이었다. 하지만 Doodles 크루는 이벤트 뿐만이 아니라 궁극적인 목표를 위해 움직이고 있다. HYPEBEAST와의 인터뷰에서 밝혔듯이, 창업자들은 궁극적으로 "웹3와 실제 세계를 연결하고 갤러리, 콘서트 등과 같은 커뮤니티 이니셔티브를 통해 NFT 매니아들을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Doodles Genesis Factory로 불리는 두 번째 행사는 22년 6월 NFT.NYC에서 시작되었다. Doodles의 첫 자금 조달, Doodles 2, Doodles Records 등을 포함하여 다가오는 많은 Doodles 이니셔티브를 공개할 수 있는 무대를 제공하면서, Doodles의 등장 및 과시하려는 Doodles의 열망을 전달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비록 web3 회사가 이 모든 것을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PFP 프로젝트를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두고 봐야 하지만, 우리는 오랫동안 BAYC와 World of Women으로부터 비슷한 생각들이 나왔다는 것을 들어왔다
Doodles의 미래
Doodles 프로젝트가 시작된지 비록 얼마되지 않았지만, 이 프로젝트와 세 명의 설립자들이 이룬 성장과 성취를 보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현재, 이 컬렉션은 2차 민팅에서 약 141,000 ETH를 모으며, 629,000 ETH 이상의 가치가 생겼다. PFP NFT 왕관을 위한 진정한 프로젝트가 되기엔 아직 갈 길이 남아 있지만, Doodles는 의심할 여지 없이 수많은 NFT 매니아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더욱이 Doodles 프로젝트는 암호화폐 가격이 큰 등락을 거듭하고 있음에도 주춤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생생한 몰입형 이벤트에서부터 독특하고 혁신적인 프로젝트 개발에 이르기까지 팀에게 다양한 재능을 부여했다. 줄리언 홀갱(Julian Holguin) 전 빌보드 사장이 CEO로, 최고 브랜딩 책임자(Chief Branding Officer)로서 파렐 윌리엄스(Parrell Williams)가 팀에 합류했다.
그리고 Doodles Web3 엔터테인먼트 회사가 계속해서 성장함에 따라, 이니셔티브도 성장하고 있다. 여기에 두들 Doodles 커뮤니티가 기대해야 할 몇 가지 사항들이 있다.
Doodles 기금
2022년 여름, 레딧의 공동 설립자인 알렉시스 오아니안이 설립한 벤처 캐피털 회사 776 매니지먼트가 Doodles의 첫 번째 자금 조달 라운드를 이끌 것이라고 발표했다. 자금 조달 액수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776 매니지먼트의 공동 설립자 케이트린 할로웨이(Katelin Holloway)가 Doodles 이사회에 합류할 것이라고 발표되었기 때문에 파트너십은 본질적으로 견고해 보였다.
Doodles 2
Space Doodles 외에도 Doodles 2는 아마도 Doodles 로드맵에서 가장 흥미로운 다음 단계일 것이다. 그러나 다시 말하지만, Doodles는 더 많은 매니아들을 Doodles 및 더 큰 NFT 생태계에 참여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완전히 고유한 새로운 이니셔티브를 시작하며 앞서나가고 있다.
Doodles 2는 완전히 다른 블록체인 위에서 작동할 것이다. 비록 Doodles의 설립자들은 이 결정 전체가 아직 보류중이라고 말했지만, 이 팀은 Doodles 프로젝트의 더 많은 추가적인 채택이 될 수 있도록 돕기를 희망하고 있다.
"모든 사람을 위한 Doodles"로 마케팅 하고 있는 Doodles 2는 새로운 수집가들이 기본적인 수준의 Doodles를 만들고, 피부톤과 머리 색깔과 같은 일반적인 특징들을 선택한 다음, 다양한 희귀도의 웨어러블들로 당신의 Doodles를 맞춤화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Doodles 2는 소유자가 원하는 만큼 자신의 모양을 바꾸고, 전신이나 PFP로 바꿀 수 있으며, 오리지널 음악으로 완성된 NFT의 애니메이션 버전을 락업 해제할 수 있는 동적 NFT라고 한다.
Doodles 2는 또한 Doodles Genesis Box라는 것이 작용하는 곳이다. 앞서 언급한 Genesis Factory에서 공개된 이 NFT 박스에는 Doodles 2의 웨어러블 경제에 씨앗을 뿌릴 초판 웨어러블이 들어 있다. 이 전체 박스 컬렉션은 24,000개의 NFT를 특징으로 하며 Doodles가 버킷 옥션이라고 부르는 독특한 경매 형식을 통해 출시되었다.
Doodles Records
Doodles 매니아들이 기대할 수 있는 Doodles 브랜드의 또 다른 새로운 부문은 Doodles Records이다. 음반 레이블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두들 레코드: 1권은 퍼렐의 총괄 프로듀싱과 함께 오리지널 음악, Doodles의 리드 아티스트 스콧 마틴의 손으로 그린 앨범, 그리고 두들 2의 한정판 웨어러블을 포함한다고 발표되었다. 컬럼비아 레코드와 제휴하여 발매되며, Doodles 2 소유주들이 그들의 새로운 애니메이션 NFT에 레이어링 할 수 있는 음악을 특징으로 한다.
Dooplicator
Doodles 생태계의 가장 수수께끼 같은 측면 중 하나로 살아온 Dooplicator는 (Doodles Twitter 계정을 통해) "Doodles 2를 넘어선 영구적인 효용"이 있다고 언급되었다. 더 큰 Doodles 생태계와 상호 작용할 때 딜러가 선택하는 일종의 옵션이다.
느릿느릿 타오르는 Doodles
Doodles 유명인들이 Doodles 커뮤니티에 가입하고 가격이 오르는 것과 같은 일반적인 과대 광고 주기를 넘어서 그들의 커뮤니티를 (경우에 따라) 중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더 많은 NFT 커뮤니티가 격주로 진행되는 티저와 발표에 익숙해진 반면, Doodles 팀은 할 말이 있을 때까지 침묵을 지키고 있으며 침묵이 반드시 나쁜 것만은 아니다.
앞으로도 커뮤니티의 험난한 여정을 이끌 계획임에는 분명하다. Doodle 은행에 수백만 달러의 자본이 있고 대규모 기금 모금이 시작될 예정이다.
- Doodles 홈페이지: https://doodles.app/
BLOCKTERZ(Blockchain Supporters)
https://cafe.naver.com/blockterz
텔레그램
카카오톡
https://open.kakao.com/o/gxFZR7Pd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blockterz
페이스북 그룹
'블록체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Decrypt] 유가 랩스의 아더사이드(Otherside) _BAYC 메타버스 (0) | 2022.08.15 |
---|---|
[Decrypt] 유가 랩스는 크립토펑크 NFT 홀더들이 상업적 권리 확보와 함께'예술품으로서의 유산'을 확보하기를 희망 (0) | 2022.08.14 |
[보고서] 블록체인 확장성의 실마리, 레이어2 생태계_코빗(Korbit) 리서치 (0) | 2022.08.13 |
[NFTGo] NFT가 일으킨 스포츠 산업의 변화The Association NFT, Curry Brand Basketball Headz (0) | 2022.07.21 |
[Web3] 소유의 경제 (The Ownership Economy 2022) _웹3 기초 (0) | 2022.07.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