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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Go] 패션 NFT: 팬, 문화 그리고 새로운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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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Go] 패션 NFT: 팬, 문화 그리고 새로운 소비

최근 몇 년 동안 패션 산업은 시대의 흐름을 따라 디지털 시대로 접어들었다. 인구 통계학적으로 소비의 강자는 서서히 Z세대로 옮겨갔다. NFT 산업에 참여하는 패션 브랜드 중에는 디지털 패션을 전문으로 하는 신규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기성 패션 회사들도 있다. 패션과 NFT를 통합하는 방법은 무한하다. NFT IP와 패션의 기본적인 결합에서부터 가상 브랜드의 현실패션으로 전환까지, NFT는 현재의 경제 모델을 미묘하게 재구성하고 있다.

현재 패션 산업에서 NFT를 활용하는 네 가지 주요 방법이 있다.

첫째, NFT 가상 브랜드이다. RTFKT와 같은 브랜드는 가상 제품을 만들고 가상 경험을 제공한다.

둘째, 메타버스를 위한 패션 디자인이다. The Fabricant와 같은 회사들은 메타버스에서 입고 거래될 수 있는 디지털 패션을 전문으로 한다.

셋째, 가상 경험은 물리적 패션을 기반으로 한다. PFP IP의 재설계를 통해 Li-Ning과 같은 브랜드는 새로운 소비자 그룹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넷째, 명품 브랜드들의 영향력을 이용한 NFT로의 확장이다. 구찌와 같은 브랜드들은 이미 그렇게 하고 있다.

NFT와 패션의 통합과 관련하여, 아이덴티티, 속성, 상호 작용 및 확장성의 네 가지 메트릭이 언급되어야 한다. 전체적으로, 이 지표들은 가치와 Web3 및 Web2 패션 회사들이 NFT를 보는 방식을 구별한다.

Web 3의 패션 산업은 판매, 디스플레이, 협업 및 응용 분야에서 NFT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는 디지털 IP를 통해 팬을 모으고, DAO를 통해 상호 참여자를 모으며, 디지털 패션을 에어드롭하여 게임파이 뿐만 아니라 메타버스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게다가, 희귀성과 2차 시장은 패션상품의 유동성을 증가시켰다. 물리적인 오프라인 비즈니스는 단지 금상첨화 역할을 할 뿐 더 이상 성공의 열쇠가 아니다.

반면, 대부분의 Web2 회사들은 NFT를 도구로만 본다. 기본적으로 생산, 유통에서 피드백에 이르는 업계 사슬은 실제 판매를 기반으로한다. 이 경우, NFT는 새로운 소비자 트래픽을 활성화하고 브랜드 정체성을 현대화하기 위한 마케팅 광고로 사용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메타버스에서의 브랜드 노출은 새로운 마케팅 채널이 된다. 기본 개념은 NFT를 통해 브랜드 노출을 유지하고 새로운 수익 흐름을 창출하는 것이다.

Web3 PFP와 패션 브랜드의 대결

전통적인 패션이나 명품 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Web3는 문화적 커뮤니케이션면에서 매우 다르다.

전통적인 패션 브랜드가 대중들에게 하향식으로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연례 패션쇼와 미디어 뉴스에 의존하는 반면, Web3의 커뮤니케이션 접근 방식은 탈중앙화되고 커뮤니티 기반인 경향이 있다. BAYC와 Azuki의 문화가 상향식으로 형성되고 암호화폐의 고유 문화와 일치하는 반항과 상징으로 가득 찬 것도 그 때문이다.

NFT의 본질에서 파생된 패션은 Web3에 대한 사람들의 공감대와 더 일치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전통 패션 + NFT" 모델은 상대적으로 시대에 뒤떨어지고 낯설어 보인다.

파괴가 없다면 건설도 있을 수 없다. 새로운 패션은 결코 고전미학에서 접목되지 않으며, 베토벤과 반 고흐가 각자의 영역과 시대에 그랬던 것처럼 초기 단계에는 '비주류'와 '반항'이라는 의식이 종종 존재한다.

BAYC와 Azuki로 대표되는 스트리트웨어 문화가 Web3에서 Web2로 확장되고 있다. 이는 종종 오프라인 행사와 스트리트웨어 협업을 통해 이루어진다. 커뮤니티 문화 덕분에 이들 브랜드의 팬들은 전통 패션 브랜드가 부족한 일반 고객보다 충성도가 높고, 같은 업종에 종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두 당사자가 멀게 느껴지는 것도 주요 요인이다.

NFT 기반 독립 브랜드

현재 디지털 패션 공간에 특화된 IT 기업들이 자사 브랜드에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NFT를 발행하고 다른 산업과 협업해 시장을 뜨겁게 달구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RTFKT

2019년 설립된 RTFKT는 '인공(artifact)'의 발음에서 이름을 따왔으며, 지난해 12월 나이키에 인수됐다. 인수 후, 수수께끼의 MNLTH 박스를 Clone X 홀더에게 에어드랍했다. 지난 금요일, RTFKT의 MNLTH 홀더들은 맞춤형 운동화로 밝혀진 나이키의 Cryptokicks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발표했다. NFT의 바닥가는 출시 초 초기 상승세 이후 3.1ETH 정도로 안정화됐다.

메타버스를 위한 패션 디자인

메타버스와 NFT의 부상은 가상 경험과 상호작용 경제가 주류가 된 새로운 디지털 경제 생태계를 이끌었다. 완전한 가상 아이덴티티는 아바타, 디지털 부동산, 의류와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될 수 있다.

메타버스의 인프라가 개선되고 온라인 미팅에서 아바타가 개발되면서 개인들은 디지털을 통해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분산형 및 기타 메타버스 플랫폼에는 자체 웨어러블 라인이 있으며 협업 프로젝트를 통해 패션 아이템을 제공한다.

Genies

Genies의 가치는 지난 4월 펀딩 이후 10억 달러로 평가된다. 그 플랫폼은 사용자들이 디지털 아바타와 웨어러블을 만들 수 있게 한다. 그들은 또한 그들의 IP를 그에 따라 수익화할 수 있다.

Republique

Republique는 고유한 3D 디지털 의류 및 제품을 제작하는 동시에 브랜드와 제휴하여 맞춤형 디지털 아바타 및 모델을 제작한다. 게다가, 그 게임 및 가상 플랫폼과의 협업을 통해 아바타와 플레이어들이 실제 체형에 맞게 옷을 입을 수 있도록 한다.

The Fabricant

2019년 블록체인 세상에서 최초로 9,500달러에 판매된 디지털 전용 드레스인 iridescence를 아직도 기억하는 이들이 많다. 이 드레스를 만든 회사인 The Fabricant는 아바타 제작에 집중하기 위해 1400만 달러를 펀딩받았다. The Fabricant의 포지셔닝은 "항상 디지털이며, 결코 물리적이지 않다"라는 문구에서 알 수 있다.

많은 유명한 의류 스튜디오에서 자체 디지털 기성복 브랜드를 출시했다. AuroBoros를 예로 들면, 런던에 본사를 둔 이 스튜디오는 런던 패션 위크에서 모든 디지털 기성복 컬렉션을 출시했고, Biomimicry 컬렉션은 디센트럴랜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다.

물리적 의류를 기반으로 한 가상 환경

물리적 환경과 가상 환경을 통합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 있다.

하나는 평판이 좋은 PFP NFT를 구입하여 재생 또는 재설계 후 재판매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Li-Ning은 BAYC #4102를 특징으로 하는 의류를 런칭하고 플래시 세일을 진행했다.

또 다른 방법은 고객들이 디지털 버전을 얻기 위해 구입한 실제 의류와 함께 제공되는 바코드를 스캔하는 것이다.Overpriced와 같은 브랜드들은 NFT 플랫폼인 BlockParty에서 26,000달러의 후드티를 판매했다.

럭셔리 브랜드를 통한 NFT의 확장

구찌

구찌는 NFT에 도전한 선구자들 중 하나였다. 그들의 첫 NFT 컬렉션은 패션 제품이 아닌 알레산드로 미켈레와 함께 아리아 컬렉션에서 영감을 받은 영화에 기반을 두었다. 이 4분짜리 비디오는 크리스티 경매에서 250만 달러에 팔렸다.

돌체 앤 가바나

돌체 앤 가바나는 베니스 패션위크에서 총 경매가 556만 달러의 9개의 컬렉션을 출시했다. NFT 외에도 구매자들은 실물 제품과 D&G 이벤트에 대한 VIP 권한을 받았다. 게다가, 돌체 앤 가바나는 패션 산업에서 NFT를 홍보하기 위해 1,000만 달러 규모의 문화 기금을 설립할 계획이다.

게다가, 디지털 패션은 많은 쇼케이스 기회를 즐긴다.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많은 패션 위크가 온라인 플랫폼에서 열리면서 NFT가 패션위크에서 새롭게 각광받는 주역이 됐다. Arianee와 Fedéation de la Haute Couture et de la Mode는 참가자들이 파리 패션 위크 2022 봄여름과 오트 쿠튀르 위크의 독점적인 작품들을 볼 수 있도록 NFT를 만들기 위해 제휴했다.

현재, 럭셔리 브랜드는 NFT 세계에서 실제와 같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예술성, 가격, 시장 지향성 등—실제 세계에서 어떤 모습으로 보이든, 부유층을 대상으로 한 고급 제품, 예술성이 뛰어난 제품 등은 Web3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지속 가능성과 패션의 미래

The Fabricant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우리가 디지털 세계에 접근하고 있으며 더 이상 물리적 공간의 제약에 얽매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가 받아들이려고 하는 새로운 시스템은 중앙집권적인 힘보다는 진화에 의해 태어난 인간의 선천적인 능력과 훨씬 더 유사하다. 사람이 육체로부터 해방되면 무엇이 될 것인가? 우리가 끝없는 비트와 바이트의 공급을 통해 우리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 되면 우리는 무엇이 될 것인가? 우리는 새로운 세상을 엿보고 싶어한다. 다행히도, 이 새로운 세계로 가는 창이 점차 형태를 갖추어가고 있고, 인간의 무한한 잠재력이 이 모든 것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당신의 태도와 생각이 패션의 진정한 의미이다. 실제로 사람들의 소비 행동과 소비자 심리는 점차적으로 Web3 도메인으로 수평적으로 전환될 것이다. 희귀성과 개인화에 대한 추구는 결코 멈추지 않았고 앞으로도 멈추지 않을 것이다. 자기 표현, 자기 정체성, 그리고 다른 많은 요소들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는 디지털 패션을 점점 더 중요하게 만들고 있고, NFT와의 통합은 단지 시작점에 불과하다.

컨센서스는 Web3의 기반이다. 디지털 자산, NFT 등 모든 것이 비슷하게 작동하며, 컨센서스가 애초에 존재하는 이유는 디지털 자산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Web 2.5에서 위대한 변화를 목격하고 있다. 경제 동인은 추진력을 잃고 있고 시장은 새로운 자극제가 절실히 필요하다.

컨센서스는 좋은 브랜드와 스토리의 뿌리이기도 하다. 전통 패션 기업이 가상세계에 개입하든, 디지털 산업이 만든 토종 패션 브랜드든 업계 내 확실한 입지를 찾는 게 관건이다. 가상에서 물리적, 물리적에서 가상, 모든 가상 등 어떤 접근 방식을 택하든 가상의 가치에 대해 철저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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