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Go] NFT 시장에서 고래의 포지션이 중요한 이유: NFT 바다 속 물고기들
암호화폐 시장에서 고래는 특정 토큰을 다량 보유하고 있는 주체를 의미하며 이는 사람이 될 수도 있고, 기관이 될 수도 있고, 거래소가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의 맥락에서 고래는 판태라 케피탈(Pantera Capital) 및 포트레스 인베스먼트 그룹(Fortress Investment Group)등을 비롯한 1,000개 이상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다. 넓은 의미에서 NFT 고래는 100만 달러 이상의 포지션을 가진 계정이다. 고래는 자신들의 이익을 얻을 뿐만 아니라 투자자가 NFT를 거래하는 방식에도 영향을 미친다.
NFT 시장이 2022년에도 계속해서 변동성을 겪으면서 보유하고 있는 NFT와 "NFT 고래"의 수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21년 10월 2일에는 NFT 포지션이 100만 달러 이상인 고래가 647개의 지갑이 있었다. 지금 그 수는 1254개로 증가했으며 총 자산은 50억 달러가 넘고 이는 세계 시가 총액 192억 달러의 26.68%를 차지한다.
데이터 출처: NFTGo.io
‘고래’의 정의
고유성 때문에 NFT 시장은 대체 가능한 토큰 시장에서 고래를 정의하는 방식과 다른 정의를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고래는 구매력이 높고 상당한 수익을 올린 투자자이다.
고래는 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고 있다.
영향력: 높음
자산: 높음
NFT 신념: 강함
수익성: 높음
보유 기간: 장기
고래를 유심히 지켜보는 건 언제나 중요하다
NFT 고래를 추적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고래는 해당 NFT의 명성과 자본에 큰 영향을 미친다. 투자자들은 거래를 모방함으로 시장 동향을 인식하고 투자 기회와 타이밍을 잡을 수 있다. 고래가 바닥가 이하로 리스팅하기 시작하면 가격이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반대로 일부 고래 리스팅 가격이 평균보다 높으면 고래가 해당 프로젝트에 대해 낙관적임을 나타낸 것이다.
반면에 시장의 급격한 변동성은 일반적으로 시장 유동성, 특히 시장 깊이 및 확장과 관련이 있다. 고래가 특정 컬렉션의 NFT를 많이 보유하는 경우 시장 변동성이 증가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고래 보유자, 그들의 보유량 및 그들이 대규모 거래를 통해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기본적으로 고래는 같은 컬렉션의 다른 투자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연쇄 반응을 일으킨다. NFTGo.io의 고래 추적 기능을 사용하면 많은 양의 NFT를 보유한 계정을 추적하고 디스코드(Discord)에서 고래 알림을 추적할 수 있다.
양날의 검
고래는 주로 구매와 판매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시장을 뒤흔든다.
매수: 일부 고래는 좋은 프로젝트의 가치에 대한 강한 믿음을 가지고 있으며 어려운 시기에 이러한 프로젝트를 보호하기 위해 최저가 구매를 한다. 또한 가격 급등은 일반적으로 고래의 대규모 구매와 관련이 있다. 그러나 일부 고래는 대량으로 바닥가로 쓸어 담아 컬렉션 가격을 인상한다는 것도 유의해야 한다(일부 거래에는 가장매매가 포함될 수 있음). 그런 다음 FOMO가 시작되어 시장 공포탐욕지수가 높을 때 사람들이 진입하도록 자극한다. 이 시점에서 고래는 상당한 이익을 위해 NFT의 일부를 판매할 가능성이 높다.
매도: 고래가 NFT를 연이어 시세보다 낮게 매도하여 바닥가 변동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그러면 사람들은 패닉에 빠져 자신의 자산을 그보다 낮은 가격에 팔기 시작한다. 이때 고래는 해당 NFT가 나중에 오를 것을 알면 저가 매수를 할 것이다. 또한 고래는 내부 소식을 바탕으로 미리 계획을 세움으로 항상 고래를 주시하는 것이 좋다.
NFT 보유자 분류
데이터 출처: NFTGo.io
고래는 바다에서 작은 물고기를 먹는다. NFT 시장의 경우에도 파동을 일으키고 변동성을 가져온다. 바다에 다른 유형의 거래자는 누가 있을까?
호들러 - 게
특징: 일정 수준의 시장 지식을 보유한 사람을 게라고 한다. 종종 그들은 자신의 판단과 업계의 미래를 굳게 믿는 OG이며, HODLer이다(단단한 껍질을 가지고 옆으로 걷는다).
행동: 장기 보유자는 인터넷에서 설교하고 교육하고 서로 의사 소통하고 토론하는 동안 특정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시장의 단기 정서에 큰 관심을 두지 않는 대신 장기 성장의 잠재력을 본다. 그들이 구매하는 NFT 자산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증가하거나 감소하지만 시장 가치가 하락해도 즉시 판매하지 않는다. 그들의 이러한 특성은 인내, 자제, 용기와 함께 업계에 대한 강한 믿음이 필요하다. 이러한 유형의 투자자에게는 "판매"와 같은 것이 없다. 오히려 그들은 주어진 시간에 구매 여부를 결정한다.
영향력: 높음
자산: 중간-높음
NFT 신념: 높음
수익성: 중간-높음
보유 기간: 비교적 길다
플리퍼 - 상어
특징: 이러한 종류의 거래자는 수익에 매우 민감하며 항상 먹이를 사냥하는 상어처럼 수익을 찾을 수 있는 위치를 알고 있다. 그들의 "패스트 인 패스트 아웃"전략은 자연스럽게 고래에 비해 더 작은 보유 가치에 기여한다. 플리퍼는 프로젝트에서 "공격적"(매우 활동적)인 경향이 있으며 항상 화이트리스트 및 공개 판매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몰색한다.
행동: 플리퍼는 모든 단기 시장 움직임, 실시간 가스비 및 최신 화이트리스트 업데이트를 알고 있다. 이와 동시에 그들은 비용과 이익을 계산하고 압박감을 받아 빠른 결정을 내린다. 최적의 판매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지만 여전히 수입이 보장되는 보안을 누린다.
영향: 가변
자산: 중간
NFT 신념: 낮음
수익성: 중간-높음
보유 기간: 짧음
초보자 - 새우
특징: 새우는 NFT 시장에 새로 들어온 사람들의 별명이다.
행동: 시장 동향에 따라 앞뒤로 변동하며 위에서 언급한 다른 거래자의 제안과 의견을 적극적으로 경청한다.
영향: 낮음
자산: 상대적으로 낮음
NFT 지식: 적음
수익성: 낮음에서 중간
보유 기간: 낮음~중간
NFT 컬렉터/아티스트 – 문어
특징: 문어는 멋진 집을 완성하기 위해 조개껍질을 모으는 것을 좋아한다. 비슷한 의미에서 이러한 유형의 거래자은 예술적 가치가 높은 컬렉션을 선호하며 일반적으로 구매력이 높은 사람들이다.
행동: 이 범주의 거래자는 이익을 얻기보다는 주로 수집 목적으로 구매한다. 그들은 창작자들과 소통하여 창작물의 근본적인 가치와 전달하려는 메시지와 이야기를 이해하려 한다. 그들에겐 NFT의 수익 창출 가능성보다 예술적 가치가 더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영향: 상대적으로 높음
자산: 상대적으로 높음
NFT 신념: 높음
수익성: 중간
보유 기간: 장기
도박꾼 - 조개
특징: NFT 투자자들 중 우 독특한 범주에 속한다. 그들은 밈 트렌드의 추종자이며 인기 있는 프로젝트의 모방을 수집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나 최종적으로 진주나 빈 조개를 수확하기도 한다. 그들은 NFT의 미래를 반드시 믿는 것은 아니지만 여전히 FOMO 때문에 올인을 선택한다.
행동: 결정을 내릴 때 프로젝트 로드맵, 생태계, 가치 추정치 및 에어드롭 전망에 관심을 덜 갖는다. 오히려 그들은 밈 속성과 혁신을 결정적인 요소로 본다.
영향: 낮음-중간
자산: 중간
NFT 신념: 없음
수익성: 중간
보유 기간: 짧음
게이머 - 펭귄
특징: 펭귄은 대부분의 시간을 육지에서 보내고 물에서는 짧은 시간만 보낸다. 이 범주의 사람들은 주로 GameFi에 참여하며 NFT와 GameFi의 통합으로 인해 NFT 보유자가 된다. 하지만 NFT는 주로 GameFi의 입장권으로 간주된다. NFT 판매 시기는 비즈니스 모델과 게임의 신규 사용자에 따라 다르다. 펭귄과 마찬가지로 이 사람들은 위의 모든 보유자와 거리가 멀다. 따라서 PFP 마켓의 변동은 컬렉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행동: 펭귄들은 GameFi 스테이킹을 원해서 NFT를 구매한다. 이러한 NFT가 스테이킹되어 개발자의 스테이킹 주소로 전송되면 빈 OS 페이지가 남게 된다. 그러나 빈 페이지가 수익을 최대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일 수 있으므로 고유한 수익 창출 사고 방식을 방해하지는 않는다.
영향: 낮음
자산: 중하
NFT 신념: 낮음
수익성: 중하
보유 기간: 중
홀더, 커뮤니티의 톤
데이터 출처: NFTGo.io
많은 사람들이 하나의 거래 스타일을 고수하지는 않는다. 거래 참조를 선택할 때 재정, 리스크 수용범위 및 장기 목표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mentalist420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투자자가 있고 수집가가 있다."
프로젝트에서 투자자 유형의 비율이 다르면 향후 개발에 영향을 미친다. 프로젝트 참여자의 80% 이상이 투기꾼이라면 과대 광고가 가라앉은 후 프로젝트가 제로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러나 프로젝트의 대부분의 구성원이 호들러라면 프로젝트는 아마도 잘 될 거다. 이 맥락은 NFT 크리에이터에게 힌트가 될 수도 있겠다.
누구를 위해 컬렉션을 만들고 있는 걸까? NFT 수집가 또는 투자자일까?
NFTGO : 현존하는 최고의 NFT 애널리틱스
▶ NFTGO는 전 디지털 세계의 NFT 관련 데이터를 집계하여 제공하는 NFT 전문 애널리틱스 플랫폼이다.
▶ NFT 시장 동향과 잠재적인 블루칩들을 데이터 바탕으로 파악하여 NFT 투자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고래들의 움직임에 따라 내부/외부 정보를 파악하고 통찰하여 시장 동향을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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