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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코미디어] NFT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_NFT La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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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코미디어] NFT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_NFT Labs

 

2021.05.21

NFT Labs

 

NFT는 블록체인 원장 기술이 지원하는 고유하고 대체 불가능한 디지털 자산이다. 대체불가능한 토큰, 디지털 암호 자산은 고유하고 희귀하며 복제 할 수 없다.

 

최근 몇 년 동안 디지털 아트, 도메인 이름, 게임, 수집품 등을 포함하여 NFT 사용 범위가 점점 더 넓어졌다. NFT는 이더리움과 같은 블록체인에서 생성되어 자산의 소유권 (출처, 소유자 등)을 확인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Nonfungible.com과 L’ Atelier BNP Paribas의 공동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폐기 항목 등을 제외한 NFT 시장의 총 시장 가치는 약 US $ 338,035,012이며 연간 성장률은 299 %이다.

 

어떤 NFT는 수백만 달러 이상일 정도로 매우 비싸다. 많은 사람들이 NFT의 가치를 어떻게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을 물어본다. 이 질문에 답하기 전에 NFT의 발전 과정을 간단히 살펴 보겠다.

 

NFT의 간략한 역사

 

NFT의 기원은 수집품, 액세스 토큰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한 다양한 자산을 나타내는 컬러 비트 코인 "컬러 코인"의 작은 액면가가 등장한 2012-2013 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컬러 코인은 "고유하고 일반적인 비트코인 거래에서 식별 가능"하고, 비트코인 스크립트 언어가 내장되어 있으며 메타 데이터에 특정 속성 코드가 할당되어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사토시 (0.00000001BTC) 하나만으로도 달러, 주식, 주택 또는 디지털 수집품 등 모든 자산을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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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컬러코인을 기반으로 NFT 및 반 NFT를 발행하기 위해 P2P 금융 플랫폼인 카운터파티(Counterparty)가 설립하였다. 카운터파티 창업자는 비트코인이 강력한 자산 생성과 거래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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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이후에는 디지털 카드와 밈이 인기를 얻었다. 다양한 게임은 검, 방패, 심지어 디지털 부동산을 포함하여 블록체인 기술에 저장된 디지털 자산을 일반화했다.

 

2017년, 크립토키티(CryptoKitties)는 번식이 가능하고 수집 가능한 암호화된 고양이를 중심으로 한 게임으로 인기를 끌었다. 각 암호화된 고양이는 고유하고 유일무이한 것으로 소유자가 100 % 소유한다. 복사, 가져 오기 또는 폐기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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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NFT는 더 큰 흐름을 타면서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주류 경제에 침투하기 시작했다. 이 분야의 기반과 인프라가 지속적인 개선됨으로써 NFT는 디지털 경제의 새로운 면모를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

 

수집품 컨센서스

 

수집품 투자에 대한 흥미롭고 도전적인 점은 객관적인 내재 가치가 없다는 데 있다. 주식에 투자할 때 회사의 미래 현금 흐름의 일부를 구매하는 것이다. 미래 현금 흐름을 추정하고 현금 흐름을 실제 금액으로 할인하여 내재 가치를 결정할 수 있다. 모든 투자자가 그렇게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식의 내재 가치를 추정할 수 있다.

 

그러나 수집품 투자에는 이러한 종류의 미래 현금 흐름은 존재하지 않으며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순전히 합의에 의존한다. 컬렉션의 가치와 시장성을 형성한 것은 컬렉션에 대한 대중의 집단적 요구이다. 누구든지 특정 작가의 작품에 대한 특별한 선호를 가질 수 있지만, 작가의 재능에 대한 대중의 집단적 수용과 공감은 그의 작품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고 작품 가치를 상승시킨다.

 

금융학적 관점에서 수집품은 내재적 가치가 없지만 그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적어도 어느 정도 가치가 있을 것이다. 이것이 수집가가 자산을 구입하는 첫 번째 규칙은 당신이 정말로 좋아하는 것을 구입하는 것니다. 이런 식으로 최악의 경우에도 자산은 한 푼의 가치도 없으며 보유자 어느 정도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수집품에 대한 대중의 공감대는 NFT 자산이 가상 세계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이유라는 점에서 더 많은 관심을 끌 수 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즐거움 가치 외에 NFT는 어떤 가치를 지니는가? NFT를 사용하여 최대한의 실질적인 이점을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NFT로 어떻게 가장 큰 정신적인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가?

 

NFT의 가치 개념

 

경제 문헌에서 상품은 종종 두 가지 가치가 있다. 기능적 가치와 즐거움 가치, 즉 "이 물건을 무엇에 사용할 수 있는가?"와 "이 물건을 얼마나 좋아하는가?"

 

기능적 가치

 

기능적 가치의 경우 NFT에 대한 대부분의 논의가 여기에 있다. NFT를 과시하고, 사람들에게 암호화폐 지갑을 보여주고, NFT 예술 또는 음악 취향을 보여줄 수 있다. 또한 기능적 가치에는 투기적 보유자가 2차 시장에서 NFT를 사용하여 얼마나 많은 돈을 벌 수 있는지도 포함된다. 블록체인에 실제 자산을 배치하는 관행은 NFT의 기능적 가치를 극대화하고 있다.

 

기능적 가치 분석 프레임 워크

 

NFT의 가치 = 실용성 + 소유 이력 + 디지털 희소성 + 공급과 수요 + 미래 가치 + 유동성 프리미엄

 

NFT가 나타내는 자산에 따르면 이 6 가지 구성 요소의 가치 가중치가 다르다. 투자자는 이 프레임 워크를 사용하여 NFT가 투자할 가치가 있는지 평가할 수 있으며 개발자는 이 가치 프레임 워크를 기반으로 사용자와 투자자를 유치하기 위해 NFT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을 고려할 수도 있다. NFT가 개발자와 자산 소유자를 위한 많은 새로운 가치 창출 방법을 만들어 냈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다.

 

실용성

 

NFT의 실제 가치는 NFT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려 있다. 게임 자산과 티켓은 높은 실용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이다. 예를 들어, 더 샌드박스의 가상 세계에는 LAND 플롯이 있다. NFT의 가치는 이벤트 티켓의 가격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의 미술 전시회에 참가하려면 티켓을 구매해야 한다.

 

실용성의 또 다른 차원은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NFT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동일한 자산이 다른 게임에서 크로스 체인 및 크로스 플랫폼 사용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면 NFT 자산의 실제 가치가 자연스럽게 높아질 것이라고 상상해보자.

 

그러나 상호 운용성의 실현은 여전히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현재 NFT 게임 이용자의 90%는 한 게임에만 집중한다. 이를 위해서는 개발자가 거대한 게임 생태계를 구축하고 흥미로운 사례를 제공하며 더 많은 사용자를 끌어들여야 한다. 대퍼랩스(Dapper Labs)와 엔진(Enjin)은 현재 이러한 방향으로 노력하고 있다. 불확실성이 여전히 존재하고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하지만 전체 산업에 포함된 기회는 흥미롭다.

 

NFT의 실제 가치를 높이는 또 다른 방법은 NFT 보유자에게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다른 회사와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대퍼랩스(Dapper Labs)는 NFT 이벤트 주최자와 협력하여 크립토키티(CryptoKitties) 소유자를 위해 할인된 가격으로 줄 수 있다. 알파월렛(AlphaWallet)의 토큰스크립트(tokenScript) 및 기타 기술은 NFT의 발행자와 소유자를 효과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므로 협력 관계를 구축 한 후 이벤트 주최자가 더 쉽게 더 많은 참가자를 유치 할 수 있다. 관련된 두 당사자 모두에게 윈윈이다.

 

소유권 기록

 

소유권 기록의 가치는 NFT 발행자 및 이전 소유자의 신원에 따라 다르다. 역사적 가치가 높은 NFT는 종종 유명 아티스트 또는 강력한 브랜드를 보유한 회사에서 생성하거나 발행한다.

 

얼마 전에 출시된 미비츠(Meebits)를 예로 들어 보면, 미비츠(Meebits)의 크리에이티브 팀은 인터넷에서 가장 인기있는 NFT 프로젝트 중 하나 인 픽셀 초상화 게임 크립토펑크(CryptoPunks)를 출시 한 것으로 알려진 유명한 라바 랩스(Larva Labs)이다.

 

미비츠의 총 유통량은 20,000개이며, 미비츠마다 고유한 스타일, 특성 및 특징이 있다. 많은 미비츠는 초기 라바 랩스 지지자와 블록체인 커뮤니티에 보상하기 위해 배포된다. 20,000개 중 10,512개는 이전 라바 랩스 자산 보유자를 위해 예약되고 나머지 9,488개는 다른 사용자에게 공급하는 데 사용될 것이며 이는 네덜란드 경매 메커니즘을 통해 빠르게 완판될 것이다. 미비츠 발행은 완전히 무작위로, 어느 누가 어떤 것을 받을지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희귀 캐릭터를 생성할 기회를 갖기 위해 2.5 ETH, 즉 거의 $ 8,500을 소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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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비츠에 대한 대중의 뜨거운 열정은 크립토펑크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라바랩스에 대한 기대감으로 볼 수 있다. 현재 관심을 끌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많은 모호한 NFT 프로젝트에 비해 막 시작한 미비츠는 이미 "배경" 덕분에 선점자 이점을 포착했다. 1차 시장에 더해 2차 시장에서 미비츠의 가격은 계속 상승할 것이며, 그 역사적 소유 가치는 당연히 자연스럽게 높다.

 

소유권의 역사적 가치를 높이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 강력한 브랜드를 가진 회사 또는 개인과 협력하여 NFT 토큰을 발행하면 자연스럽게 상당한 트래픽과 사용자를 생태계로 가져올 것이다.

 

두 번째 방법은 이전에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보유한 NFT를 재판매하는 것이다. 현재는 이전 소유자가 누구인지 파악하기 어렵고 이 매우 귀중한 과거 데이터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시장과 판매자는 NFT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사용하기 쉬운 추적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다. 오픈씨( OpenSea)를 예로 들어 NFT 거래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얻는 투자자의 주소를 표시하고 그들이 소유한 다른 NFT를 나열할 수 있다.

 

디지털 희소성

 

희소성은 수집 가능한 브랜드가 창출한 가치의 승수이다. 브랜드와 마찬가지로 희소성은 절대적 희소성, 상대적 희소성 및 가용성이라는 세 가지 하위 기준을 가지고 있다. 다음으로 크립토펑크를 예로 들어 보자. 크립토펑크는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한 "대체불가능한 토큰"의 첫 번째 토큰이며 ERC-721 프로토콜의 영감의 원천이기도 하다. ERC-721 프로토콜은 대부분의 디지털 아트 및 수집품 산업의 활발한 발전을 촉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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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적 희소성은 특정 브랜드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수를 나타낸다. 항상 10,000개의 크립토 펑크만 있을 것이다. 시장에는 수백만 개의 핫이슈가 나오지만 발표된 물량만이 절대적인 공급량이며 절대적 희소성을 나타낼 수 있다.

 

상대적 희소성은 절대 컬렉션에서 주어진 항목의 희소성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10,000개의 크립토 펑크 중 남성 NFT는 6,039명, 여성 NFT는 3840명이지만, 희귀한 펑크 중에는 좀비 88명, 유인원 24명, 외계인 9 명에 불과하다. 숫자가 적다.

 

희소성이 NFT의 주요 특징으로 알려져 있다. 구매자는 절대적 희소성과 상대적 희소성을 기준으로 선택한 품목의 수량을 정확히 알고 있다. 그러나 스포츠 카드, 자동차 또는 신발과 같은 물리적 품목의 수집가는 주어진 품목이 얼마나 많은지 정확히 알 수 없다.

 

절대적 희소성과 상대적 희소성은 모두 개발자가 결정하며 브랜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희소성이 바람직하다면 더 큰 희소성은 항상 브랜드에 가치를 더할 것이다. 하지만 순전히 희소성 때문에 환영 받는 브랜드는 없으며 브랜드는 초기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마케팅을 거쳐야 한다.

 

절대적이고 상대적인 희소성은 궁극적으로 가용성, 즉 주어진 시간에 특정 브랜드와 관련된 상품을 얼마나 많이 판매할 수 있냐는 것이다. 절대적으로 더 강한 희소성은 구매자가 브랜드에서 항목을 수집할 기회가 적다는 것을 의미하고 상대적으로 희소한 항목은 구매자가 특정 컬렉션을 수집할 기회가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희소성이 클수록 공급이 제한되고 수요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공급 자산의 가격이 동적으로 상승할 수 있다.

 

 

수요와 공급

 

수요와 공급을 생각할 때 많은 사람들은 이전에 언급한 숫자의 희소성을 떠올릴 수 밖에 없다. 그러나 공급과 수요의 관계는 두 가지 관점에서 고려해야 한다. NFT 기술을 사용하는 플랫폼은 공급을 가져오고 공급이 적을수록 디지털 희소성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러나 이러한 플랫폼이 직접 수요를 가져 오지는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디지털 희소성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은 참고할만한 가치가 있지만 동시에 공급이 매우 부족하더라도 이에 상응하는 수요가 늘 있어야 한다.

 

비플(Beeple)의 인기는 NFT 분야 안팎에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얼마 전 비플은 최초의 디지털 수집품 Everydays : The First 5000 Days at Christie ’s의 온라인 경매를 완료했고. 온라인 경매의 최고가를 기록했다. 최종 거래 가격은 약 693만 달러로 디지털 아트 경매에서 세계 신기록을 세웠으며 살아 있는 예술가들의 경매에서 세 번째로 높은 낙찰가를 기록했다. 이 성공적인 경매는 "디지털 아트 발전의 분수령"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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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대부분의 이야기는 반대되는 경향이 있다. 어떤 아티스트는 NFT 예술품을 꼼꼼하게 캐스팅하고 10달러의 가스비를 쓰고 작품을 업로드하고 트윗을 올렸다. 1,000달러에 팔릴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아무도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10 달러를 잃고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했다. 따라서 공급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디지털 희소성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수요 개념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

 

동시에 이것은 NFT분야에서 슈퍼 팬덤 경제와도 관련이 있다. 인터넷의 출현으로 복제 파일의 한계 비용은 기본적으로 제로가 된다. 경제학에서는 전통적으로 팬덤 경제는 라디오나 텔레비전, 그리고 가장 중요한 인터넷과 같은 저마진 비용 기술에 의해 만들어 졌다고 생각한다.

 

NFT가 아직 주류 시장에 진입하기 전에는 팬덤 경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 중요한 부분이고, 관심을 바탕으로 팬덤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트위터, 인스타그램 또는 유튜브에서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사람들과 커뮤니티에서 더 활동적인 사람들은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다가 갈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고 더 많은 선점자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수요와 공급의 관계는 디지털 희소성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양방향 과정이며 수요 창출은 NFT 자산의 가치를 진정으로 실현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NFT산업 전체의 경우 팬덤 경제의 출현으로 인해 더 많은 사람들이 가격보다는 NFT의 저변 기술과 실제 효용성에 대한 관심이 더 커질 수 있다.

 

미래 가치

 

NFT의 미래 가치는 가치 평가 변화와 미래 현금 흐름에서 비롯된다. 추정가는 투기적 활동에 의해 움직이며 때로는 가격 상승의 주요 동력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2017년 12월 크립토키티#18의 가격은 불과 3일 만에 9 ETH에서 253 ETH로 치솟았으며 당시에는 110,707 달러였다. 최근 미비츠의 가격 폭등 사례도 수두룩하다. 어떤 사람들은 밸류에이션으로 인한 가격 변동이 NFT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투기적 (자본) 행동은 항상 대부분의 인간의 본성이며 현재 금융 시스템에서 없어서는 안될 부분이다. 적절한 균형에 도달하면 개발자는 더 많은 신규 사용자를 유치하면서 NFT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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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불가능한 토큰의 공급과 투기에 힘입어 NFT의 가격 추세는 점차 금융 투자가들의 예상대로 움직이고 있다.

 

예를 들어, 유명 스포츠 신발 시장인 StockX는 10억 달러의 평가액이 나왔는데, 그 이유는 플랫폼이 사람들에게 스포츠 신발 가격을 추측하도록 유도하고 스포츠 신발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희소성을 창출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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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현금 흐름은 NFT의 원래 소유자가 얻은 이자 또는 로열티이다. 예를 들어, 슈퍼레어(SuperRare)는 NFT예술품 창작자가 자신의 작품이 나중에 2차 시장에서 판매될 때마다 3 %의 로열티를 받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NFT 예술품 창작 플랫폼인 라리블(Rarible)에서는 작가가 NFT 컬렉션을 만들 때마다 일정 비율의 2차 판매에 대한 로열티로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아티스트가 디지털 작품을 제작하여 10 % 로열티와 함께 ​​0.2ETH에 판매한다. 그 후 작품 구매자는 그림을 0.5 ETH의 높은 가격에 재판매하며 로열티 시스템이 작동하기 시작한다.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자로서 오리지널 아티스트는 이 매출의 10 % 또는 0.05 ETH를 받게 된다.

 

앞으로 개발자는 디파이(DeFi) 혁신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NFT에 실제 자산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NFT는 임대 및 담보가 가능한 자산이며 투기 적으로 전매가 가능하여 추가 현금 흐름을 창출하고 보유자의 수익을 늘릴 수 있다.

 

유동성 프리미엄

 

유동성 프리미엄은 투자 자산을 현금으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의미한다. 단기간에 시장 가격에 가까운 가격으로 자산을 현금화한다는 것은 자산의 유동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NFT 분야에서 유동성 프리미엄은 높은 유동성을 사용하여 더 높은 NFT 가치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간단히 말해서, 한편으로는 시장 참가자는 일반적으로 대상 NFT의 거래 전망에 대해 낙관적이며 보유자는 이를 오랫동안 보유 할 의사가 있다. 다른 한편으로 시장 참가자는 미래 전망을 어둡게 보고 있다. 이 두 가지 기대 심리가 교차하며 강화되면 NFT의 높은 유동성이 창출되고 유동성 프리미엄을 발생한다.

 

유동성 프리미엄은 체인에서 생성된 토큰이 오프체인 자산보다 더 높은 가치를 가져야하는 주된 이유이다. ERC 표준 NFT는 2차 시장에서 ETH 보유자에 대한 노출을 늘려 잠재적 구매자 수를 늘릴 수 있다. 일반적으로 투자자는 높은 유동성이 NFT 보유 위험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거래량이 많은 NFT 카테고리에 투자하는 것을 선호한다.

 

또한 관련 플랫폼이 폐쇄된 후 NFT의 효용 가치가 사라지는 극단적인 경우에도 누군가가 NFT를 사고 파는 한, 매우 유동적인 NFT 자산은 여전히 ​​가치가 있다. 반면에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하지 않는 NFT 표준은 일반적으로 유동성이 부족하며 이러한 플랫폼에서 생성된 NFT의 가치는 종종 크게 감소한다.

 

개발자는 토큰이코노미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사용자가 거래 빈도를 높이고 자산 보유자의 참여를 높이며 NFT의 유동성을 개선하도록 장려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게임은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자산을 교환하도록 유도하는 메커니즘을 설계할 수 있다. 자산이 너무 오랫동안 방치하면 NFT 자산은 그만큼 평가절하된다.

 

즐거움 가치

 

이외에도 NFT는 즐거움 가치도 있다. 즐거움의 가치는 표면적이고 기능적 가치인 물질적 혜택만큼은 아니지만, 디지털 희소성이 가져 오는 즐거움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으며, NFT는 따뜻함이 있는 IT 제품임을 보여준다.

 

평범한 크립토 고양이는 시장 거래에서 그다지 비싼 가격에 팔리지 않을 수 있지만 친구의 선물이나 우연에서 올 수 있다. 이때 NFT의 독특한 특성은 손에 들고 있는 자산을 더욱 귀하게 만든다. 대부분의 디지털 자산에서 이 본질적인 즐거움 가치는 의미가 없다. 그러나 NFT의 경우 이는 구매자 또는 소유자를 끌어들이는 부가가치가 될 수 있다.

 

가치의 즐거움 측면에서 매우 추상적이며 "전기 색인성(biographical indexicality)"이라는 용어가 있다. 수집품 이론에서 사람들은 과거의 중요한 사건이나 누군가의 역사적 삶을 색인화할 수 있는 특정 전기적 요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집품을 좋아한다. 그리고 이 개념은 NFT의 형태를 통해 디지털 공간으로 확산되고 있다. NFT는 더 이상 알고리즘이나 계산이 아니라 유기적인 삶의 일부이다.

 

가치 평가 도전

 

NFT 평가 공식은 위에서 언급했지만, NFT의 가치는 이러한 지표로 일반화 할 수 없으며, 이 공식은 시장에서 NFT의 정확한 가치를 명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없다.

 

대체가능한 토큰의 시장 가치를 추정하는 비교적 간단한 과정에서도 토큰 공급량 문제 및 자금 세탁 거래 가능성과 같은 각종 의혹에 직면한다.

 

대체불가능한 토큰의 평가는 당연히 더 어렵고, 투기성이 높은 시장, 유동성 부족, NFT 다양성, 고래 및 시장 조성자, 시장 규모와 같은 요소에 직면했다.

 

투기성이 높은 시장

 

많은 사람들이 이 질문을 할 것이다. NFT 평가를 수행할 때 비교 가능한 NFT 자산의 가격을 NFT의 가치를 정의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이다.

 

대답은 '아니오'이다. 어느 정도 비교 가능성이 있는 NFT의 현재 가격 목록은 그다지 참고할 만하지 않다. NFT 생태계는 성숙해졌지만 여전히 투기 적이다. 결과적으로 많은 구매자 (실제 시장 동향을 다소 알고 있음)가 재판매를 시도하여 자산을 구매하고 재판매 가격은 그 가치의 10배에 달한다. 이러한 이유로 디센트럴랜드 마켓에서 $ LAND 가격이 1000만 MANA에 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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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성 부족

 

시장 유동성은 자산 평가의 또 다른 어려운 요소이다. 비교 가능한 자산이 판매되지 않았거나 마지막 판매가 6 개월 이전이라면 자산의 현재 시장 평가가 그렇게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

 

자산(예 : Gods Unchained 카드) 및 고유 자산(특정 아트 시리즈에 속하지 않고 사본 1부로 공개된 예술품)의 디지털 희소성이 높을수록 시장 가치 평가가 더 어려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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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다양성

 

알다시피 NFT는 본질적으로 고유하지만 NFT는 한 가지 유형이 아니라 수백 가지 유형이 있다. NFT는 기초 디지털 자산에 따라 여러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예를 들어, 유튜버 로건폴(Logan Paul)이 판매하는 포켓몬 카드 NFT는 디지털 트레이딩 카드로 분류 할 수 있으며, DJ 3LAU의 한정판 음반NFT는 디지털 아트 작품으로 분류 할 수 있다.

 

각 프로젝트는 자체 NFT를 게시하고 각 NFT는 각 프로젝트의 다른 특성을 반영하는 자체 메타 데이터로 구성된다. 따라서 NFT의 가치 평가는 때때로 객관적인 표준을 기반으로 할 수 있으며 때로는 커뮤니티에서의 가치를 기반으로 한다.

 

따라서 각 NFT 유형의 값을 올바르게 평가하려면 해당 값을 정의하는 메타 데이터를 고려해야 한다.

 

자산 가치를 정의하는 표준의 몇 가지 예:

 

디센트럴 랜드 – $ LAND

샌드박스 – $ LAND

 

 

중앙, 길가, 번화가와 가깝고 이미 개발되었거나 인기 있는 부동산 지역에 가까운 곳

 

Unchained Gods – $ CARD

카드명, 희소성, 특성 ...

 

CryptoVoxels – $ CVPA

 

토지 위치, 토지 크기 ...

 

물론 NFT 프로젝트와 시장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이러한 표준은 지속적으로 조정되고 고려되어야 한다. CCA 평가 방법에 따르면 NFT 검증자는 동일한 범주(위에 언급된 투기성 높은 판매 제외)에서 P2P 비교 대상을 신중하게 선택하여 몇 개의 흩어져 있는 지표에 국한되지 않고 큰 가치 범위를 생성 할 수 있다. 초보 구매자를 위한 가격 범위. NFT 판매 수량이 증가함에 따라 더 큰 샘플 기준으로 보다 신뢰할 수 있는 평가를 달성 할 수 있다.

 

고래와 시장 조성자

 

NFT 시장의 다양한 유형의 참가자는 다양한 방식으로 NFT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시장 조성자는 자산이 이전에 판매된 시장 가격보다 높더라도 자산의 현재 구매 가격을 표시할 수 있다.

 

이러한 판매는 예외가 있으며 자산 평가에서 무시할 수 없지만 NFT 평가의 기준으로 간주해서는 안된다.

 

만약 일론 머스크가 내일 50만 달러에 샌드박스에 있는 땅을 사기로 결정했다면, 이것은 샌드박스의 모든 땅이 이 가격의 가치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가? 아니면 일론 머스크의 땅만이 그만한 가치가 있는 것일까? 그가 초과 지불 했을까, 아니면 그 항목의 가치에 대한 새로운 의미와 새로운 트렌드를 정의했을까?

 

글로벌 시장을 따라 간다면 그는 새로운 트렌드를 정의한다. 앞으로 이러한 시나리오는 NFT 생태계에 자주 나타날 것이다.

 

시장 규모

 

마지막으로 NFT 평가가 복잡한 또 다른 이유는 NFT 생태계와 관련 시장이 여전히 작기 때문이다.

 

예술, 트레이딩 카드 게임, 웨어러블 기기 등과 같은 시장 부문에서 이는 더 두드러지고 문제점을 더 드러낸다.

따라서 보다 극단적이고 투기성이 높은 판매는 더 많은 수의 "클래식"판매를 숨기는 경향이 있어 시장 일관성이 훼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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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마켓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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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마켓 트렌드

NFT 생태계 평가가 직면한 규모의 어려움은 머신 러닝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방법을 평가하고 많은 테스트를 수행하고 마지막으로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선정해야 한다.

 

또한 NFT 평가에 직면한 또 다른 문제는 암호화된 자산의 가격과 관련이 있다. 암호화된 자산의 가격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급격히 변동할 것이며, 이는 또한 NFT 평가 모델링을 복잡하게 만든다.

 

NFT 자산vs 실제 자산

 

점점 더 많은 기업과 브랜드가 NFT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NFT는 이제 상대적으로 젊고 추상적인 분야가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NFT를 현실 세계와 결합할 방법이 있는지 궁금해하기 시작했다.

 

많은 사람들이 NFT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이런 생각을 한다. 이미 이런 실험이 많았고 성공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MATTEREUM이 런칭한 실세계 자산 NFT (RWANFT)의 등장이 있다. RWANFT는 실물 상품의 가상 소유권을 나타내는 대명사이다. 금, 부동산, 예술품과 같은 수조 달러의 투자 등급 자산을 가상 경제로 가져오고 NFT 형태로 글로벌로 효과적인 거래를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rwaNFT는 글로벌 규모의 보안, 거버넌스, 거래 및 사용을 위해 실제 상품을 인터넷에 업로드 할 수 있는 범용 파일 형식이다. 따라서 NFT를 상징적인 실제 자산으로 사용하는 것은 현실 세계의 상징적 자산으로 가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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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크립토키티에서 영감을 받아 나이키는 알고리즘 토큰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 특허를 신청하고 토큰화 된 운동화를 출시한다. 이 특허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안전한 암호화된 디지털 자산을 물리적 제품에 부착하고, 신발을 기반으로 고유한 ID를 생성하고, 토큰을 생성할 수 있다 (ERC 721 또는 ERC1155 표준). 나이키 플랫폼은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운동화의 소유권을 추적하고 진위 여부를 확인한다.

 

이 플랫폼에서 구매자는 가상 운동화 뿐만 아니라 실제 운동화를 안전하게 거래 및 판매하고 암호화폐 지갑 또는 기타 디지털 블록체인 보관함에 저장할 수 있다. 그 중에서 가상 운동화를 혼합하여 "육성"하여 "신발 후손"을 만들 수도 있다. 수용 가능한 신발 제조 가능성 규칙에 따라 새로 만들어진 운동화의 후손도 실용적인 운동화로 맞춤 제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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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자산은 실제 자산과 정확히 동일하지 않다.

 

그러나 NFT는 현실 세계를 완전히 대표하지 않으며 완전한 상호성을 달성 할 수 없다. 간단한 예를 들어, 보유하고있는 토큰은 10 만 달러 상당의 운동화를 나타낸다. 누군가 보유하고 있는 실제 운동화를 훔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 가상 토큰으로 실제 자산의 소유권을 보장할 수 없다.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가치 부문인 기능적 가치와 즐거움 가치로 돌아가면, 이 예에서 실제 자산을 소유하는 것은 기능적 가치를 사용하는 것과 비슷하지만 NFT 자산은 더 많은 즐거움 가치를 제공한다. 사람들이 나이키의 특허에 매료되는 대부분의 이유는 대부분 새로운 NFT가 실제로 멋진 새 운동화를 실생활에서 가질 수 있게 했기 때문이다.

 

NFT 자산은 실제 자산보다 가치가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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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두 사진은 고대 사원에 있는 300년 된 자이나교 신들의 실물 예술 작품과 블록체인에 있는 NFT King Kong의 디지털 예술 작품이다.

 

작은 커뮤니티에서도 새 사원이 열리는 동안 실물 예술품 "만질 권리"의 가격은 $2,000-5,000에 달할 것이다. 이것은 실물 예술의 한계를 강조하는 예 일뿐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88년의 역사와 많은 글로벌 청중을 가진 미디어 유통 회사는 King Kong의 디지털 아트 작품에 대한 영구 거래 소유권을 내놓았지만 가격은 약 $ 1,000에 불과하다.

 

따라서 요즘은 실물과 가상 NFT 작품의 가격이 크게 다르고 후자의 가치가 전자보다 훨씬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NFT 디지털 자산은 크게 과소 평가된것인지? 정체성이 그런건인지? 결론을 내리기에는 너무 이르다.

 

실제 작품과 디지털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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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예술 작품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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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의 평가를 개선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1. 디지털 인프라를 개발하고 NFT의 활용도를 높인다 (NFT를 담보로 사용, VR에서 사용 등). 유용성을 높이고 가치를 높인다.

2. 해리포터, 스타워즈, 디즈니 등과 같은 다양한 회사와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NFT 분야에 통합하여 가치를 개발한다.

3. NFT를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결합하여 중요한 수익원이 되도록 한다. (마크 큐반은 NBA에 대해 비슷한 기대를 가지고 있다.)

4. 브랜드 마케팅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예술 작품의 가치가 증가하는 "차세대 비플"이 된다.

5. 비트코인, 이더리움 및 암호화폐는 미국 달러 대비 성장했다.

 

인터넷을 뒤집다

 

우리는 인터넷에 자신의 작품을 게시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컴퓨터나 휴대폰에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작품에 무료로 접근할 수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그러나 NFT의 도래는 개방형 인터넷에 대한 우리의 개념과 이해를 바꿀 수 있다.

 

인터넷을 개방하는 아이디어는 우리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어떤 의미에서 NFT는 실제로 부족하지 않은 것에 희소성을 가져올 것이다.

 

누군가는 즉시 반박 할 수 있는데, 왜 사람들은 원하면 더 부족한 것을 만들고 싶어하는가? 노벨 경제학 상을 수상한 엘리노 오스트롬(Elinor Ostrom)은 한때 사람들이 정부의 개입 유무에 관계없이 자산을 관리하는 방식을 연구하는 흥미로운 실험을 수행했으며, 과소비가 모든 사람들에게 해를 끼칠 것이라는 공공재 비극에 도달했다.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가 가져온 자유는 콘텐츠의 재고와 가치를 고갈시킬 수 있다.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하는 모든 작업을 인터넷에 올리면 복제에 드는 한계 비용은 0이며 작업 가격은 기본적으로 0이다. 이것은 당신이 아무리 많은 경험을 하더라도 아무도 그 일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지 않을 것임을 의미한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할 때 더 많은 희소성이 이익을 가져온다.

 

NFT의 이중성은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한다. 누군가는 기꺼이 많은 돈을 지불하고 특정 예술 또는 음악과 연계하고 싶지만 작품은 여전히 ​​무료로 공개적으로 볼 수 있다. 이 이중성은 인터넷의 개방성을 보존할 뿐만 아니라 원작자에게 물질적 보상을 가져다 준다. 앞으로 이것은 전통적인 인터넷의 개방성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무너뜨리고 디지털 희소성에 대한 더 많은 사람들의 요구를 구축 할 수 있다.

 

NFT Labs는 관련 정보만 제공하며 어떠한 투자 제안도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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