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코미디어] 중국 채굴장 셧다운 그 후, 앞으로는 미국이 주도? (ft. MARA, RIOT)
2021.07.13
김주호
최근 중국 당국이 중국 내 채굴장에 대해 엄격하게 규제를 가하며 채굴 산업이 사실상 사망선고를 받았다. 일부 채굴 사업장은 여전히 중국에서 머물며 정책 변화를 관망하는 반면 또 일부는 해외로 채굴장을 이전하고 있다. 중국 채굴장 대대적 규제 그 후, 앞으로 중국의 공백을 누가 채우게 될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전에 앞서 현재 전체 비트코인 해시레이트 수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먼저, 중국 채굴장 규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되기 전 6개월간 비트코인 해시레이트는 평균 150EH/s 수준에서 변동했으며 5월 13일 최대 197.60EH/s까지 증가하기도 하였다. 내몽골을 시작으로 본격화된 중국 당국의 채굴장 규제로, 해시레이트는 급격히 떨어지며 7월 8일의 경우에는 94.47EH/s 수준이다. 중국 내 채굴장이 거의 무력화되었다고 가정하고 현재의 해시레이트 수준을 어느 나라, 또 어떤 기업이 주도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1월-7월 6개월간 비트코인 해시레이트 변화 추이 (출처: 비트인포차트)
미국 : 마라톤 디지털, 라이엇 블록체인, 테라 울프, 코어 사이언티픽, 블록캡, 비트파이브
1. 마라톤 디지털 (Marathon Digital)
마라톤 디지털 홀딩스 로고와 S19 Pro 사진
마라톤 디지털 홀딩스(Marathon Digital Holdings, NASDAQ: MARA)는 미국 주식에 관심있는 사람들이면 모두 알만한 기업이다. 마라톤 디지털은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암호화폐 채굴 및 암호화 자산 기술 회사로 이전 회사 명칭은 ‘마라톤 패턴트 그룹(Marathon Patent Group)’이다. 마라톤 디지털은 2010년에 최초로 설립되었으며 그로부터 3년 뒤인 2013년도에 현재의 이름으로 회사명을 수정하였다
설립부터 암호화폐 채굴을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보유중인 비트코인은 총 5518개이다. 마라톤 디지털은 미국 몬타나 주에서 데이터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 6월 기준으로 마라톤 디지털은 비트메인(Bitmain)으로부터 S19 Pro ASIC 16,809대 정도를 매입한 바 있으며, 총 초당 1.9 엑사 해시(1.9EH/s) 수준의 해시레이트를 자랑한다. 마라톤 디지털이 구매한 채굴기는 2022년 1분기에 모두 설치 완료될 예정이며, 이로써 내년 1분기까지 마라톤 디지털은 총 10.37EH/s의 해시레이트를 생산해 낼 수 있다.
2. 라이엇 블록체인 (Riot Blockchain)
라이엇 블록체인(Riot Blockchain, NASDAQ: RIOT)은 처음에는 바이오 기술 회사로 2007년 나스닥에 상장된 회사로 이전에는 사업영역이 바이오 분야로만 국한되어 있었다. 라이엇 블록체인이 본래 자신의 사업영역에서 성과를 전혀 못내고 있던 상황에서 2016년 캐나다의 한 블록체인 회사를 인수해 암호화폐에 공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오늘날 라이엇의 해시레이트는 1.6EH/s로 작업량이 5.6만 kW에 이른다. 올해 5월 말, 라이엇은 미국 텍사스주에 위치한 비트코인 채굴 인프라 설비 기업이자 북미 최대 비트코인 채굴기 및 위탁 시설인 윈스턴(Whinstone)을 인수한다고 발표하였다. 윈스턴 공장부지는 600헥타르가 넘는 엄청난 규모로 30만 kW에 달하는 작업량을 감당할 수 있게끔 설계되어 있다.
이 밖에 라이엇은 올해 6월 말까지 S19 Pro 7500대를 재배치시킬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으며 정상적으로 도입이 완료되었다면, 현재 라이엇의 헤시레이트는 2.51EH/s로 크게 늘어났을 것이다.
라이엇 블록체인이 올해 5월 말 인수합병을 완료한 북미 최대 비트코인 채굴 기업 윈스턴(출처 : 야후 파이낸스)
3. 테라울프 (TeraWulf)
테라울프(TeraWulf, 스팩상장예정- 현재 티거 변경 전 IKNX)는 미국의 비트코인 채굴 기업중 하나로 사업을 이끄는 구성원들이 모두 에너지 산업에 10년 이상 종사했던 경력을 바탕으로 탄소중립 채굴을 선두하고 있다. 이들은 수력, 원자력, 태양광을 주 에너지원으로 전체 채굴량의 90% 이상을 탄소중립으로 채굴할 계획이라고 선포한 바 있다. 먼저 테라울프의 캐나다 온타리오 호수의 수력발전을 이용해 채굴하는 ‘Lake Mariner Mining’ 계획을 갖고있다. 계획대로 진행될 시, 50만 kW 수준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게된다. 이어서 펜실베니아주의 원자력 발전 시설인 ‘Nautilus Cryptomine’ 채굴 시설을 계획하고 있다. 이들은 2022년 4월까지 10만 kW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테라울프는 올해 6월 25일 미국 나스닥 상장된 화상기술 기업인 아이코닉스(Ikonics, NASDAQ: IKNX)와 스팩합병을 완료했다고 발표하기도 하였다. 발표에 따르면 두 회사는 새로운 지주회사 ‘TeraWulf Inc.’로 합병 계약을 체결했다.새로운 지주회사 테라울프는 티거 심볼 ‘WULF’로 나스닥 상장 예정에 있다.
지난달 30일, 테라울프는 비트메인으로부터 3만대의 앤트마이너 S19 Pro 매입 계약을 했으며, 2022년 1월부터 6월까지 순차적으로 인도할 계획이다. 해당 3만 대의 채굴기는 테라울프의 헤시레이트를 총 3EH/s 로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4. 코어 사이언티픽 (Core Scientific)
코어사이언티픽(Core Scientific)은 미국의 블록체인 네트워크 인프라 서비스 업체이자 인공지능(AI) 회사로 북미에서 유일하게 라이선스를 받은 비트메인 보수수리 센터이다. 코어 사이언티픽이 현재 감당할 수 있는 전력량은 약 55만 ㎾ 수준이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올해 4월 말 코어사이언티픽은 비트메인에서 ASIC 비트코인 채굴기 12,800대를 매입하였다. 당시 매입으로 코어사이언티픽이 점유하는 비트코인 해시레이트는 전 세계 5%에서 12%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5. 블록캡 (Blockcap)
블록캡은 텍사스에 본사를 둔 채굴업 회사로 코어사이언티픽의 전 임원인 다린 파인스타인(Darin Feinstein)이 2020년도에 설립하였다. 블록캡은 빠르게 성장하여 현재는 북미 최대 비트코인 채굴업체 중 하나로 꼽힌다. 블록캡은 올해 6월 12일, 앤트마이너 S19 Pro 1만2000대를 구입한 바 있다. 최근 매입을 제외하고도 올해 초 1만 대 채굴기를 매입했었다. 2021년 4분기까지 블록캡은 총 4만대 이상의 채굴기를 보유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들의 총 해시레이트는 3.5 EH/s를 넘어설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지난 6월에는 블록캡에서 파운드리(Foundry)와 체인(Chain)으로 부터 3800만 달러의 투자를 받은 바 있다.
6. 비트파이브 (Bit5ive)
비트파이브(Bit5ive)는 미국의 채굴 서비스 업체로 채굴기 판매, 위탁 관리, 보수 서비스 등을 주로 제공한다. 그 외에도 대형 금융기관 또는 개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암호화폐 채굴 솔루션을 제공한다. 현재 비트파이브의 해시레이트는 2.28 EH/s 수준이다. 특히 비트파이브는 라틴아메리카와 카리브 지역의 공식 딜러로 활동하며 지금까지 30여 개국에 비트메인 앤트마이너를 판매해온 경험이 있다.
캐나다 : 헛 8 마이닝, 비트팜스, 하이브 블록체인
1. 헛 8 마이닝 (Hut8 Mining Corp)
헛 8 마이닝 (Hut 8 Mining Corp, NASDAQ: HUT)은 캐나다의 암호화폐 채굴 및 블록체인 인프라 회사로 캐나다 에버타 주에 위치해 있다. 헛 8 마이닝은 캐나다에서 최초로 상장한 암호화폐 채굴 회사로 2019년 10월에 나스닥에서 HUT이라는 티커로 거래되고있다.
올해 6월 29일 기준으로, 헛 8이 증권거래소에 공개한 회계자료에 따르면 이들이 보유하고 있는 비트코인은 약 3806개 정도이다. 이는 3월 말에 3271개 비트코인을 보유한 것에 비하면 삼개월만에 535개의 비트코인을 추가 매입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헛 8은 앞으로 올해 연말까지 비트코인 보유수량을 5000개 안팎으로 늘릴 것으로 예측된다. 헛 8과 관련한 미디어 발표를 취합해 볼 때, 현재의 채굴 해시레이트는 1.2EH/s 수준이며 앞으로 단기간안에 약 2.5~3.0 EH/s 수준까지 끌어 올릴려고 하고 있으며 2022년 중반까지 약 6EH/s까지 확대할 것으로 분석된다.
2. 비트팜스 (Bitfarms)
비트팜스 (Bitfarms, NASDAQ: BITF)는 캐나다의 채굴회사로 2017년에 설립되었다. 설립 이후 2년간 쾌속 성장하며 2019년 7월에 토론토 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 비트팜스는 북미 최대의 암호화폐 채굴 회사 중 하나로 캐나다 퀘벡에 5개의 컴퓨팅 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전력 공급량은 6만9000kW 수준이다. 비트코인 해시레이트는 1.42EH/s수준이며 99% 수력발전으로 채굴한다.
비트팜스는 설립 이후 1만1300개가 넘는 비트코인을 채굴했다. 또 중국의 비트코인 채굴 규제가 비트팜스에는 크게 이득이 되어 설립 이후 역대 가장 빠른 성장을 겪고 있다. 이들의 해시레이트는 올해 말까지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3. 하이브 블록체인 (Hive Blockchain)
하이브 블록체인(Hive Blockchain, NASDAQ: HVBT)은 캐나다의 채굴회사로 2017년 5월 아이슬란드의 디지털화폐 데이터센터를 인수하고 채굴 사업을 시작해 같은 해 9월 토론토 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 이후 나스닥에도 최근 상장하였다.
하이브는 캐나다, 스웨덴, 아이슬란드 등 세개의 지역에서 녹색에너지 활용한 채굴시설을 갖추고 있다. 하이브는 올해 6월 18일 스웨덴 로버츠푸스에 4600kW 전력 수준의 채굴 인프라를 확장하였으며 이로써 현재 전체 13만3000kW 이상의 전력 공급이 가능해졌다.
글을 마치며
중국 채굴장 규제 그 후, 해외 채굴회사들이 크게 주목받고있다. 중국을 제외하고 채굴산업을 주도하는 나라에는 미국, 러시아, 카자흐스탄, 몽골, 이란, 캐나다, 독일 등이 있다. 본 글에서는 미국과 캐나다, 두 나라의 대표 채굴업체를 살펴보았다. 정리해본 결과, 내년 하반기까지 마라톤 디지털 홀딩스는 10EH/s, 라이엇 블록체인은 3EH/s, 테라울프가 3EH/s, 블록캡은 3.5EH/s, 비트파이브는 2.5EH/s, 헛 8 마이닝은 6EH/s, 비트팜스는 2EH/s 정도의 해시레이트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비트코인의 총 해시레이트가 90~100EH/s 수준인 것을 감안해볼때 향후 마라톤 디지털 홀딩스가 전보다 시장점유율이 더 커질 것으로 해석된다.
치코미디어(CHIKO Media)는 중국의 정부기관인 복건성 신흥과학기술산업 발전센터에 등록된 Chiko Blockchain School의 자회사입니다. Chiko Blockchain School은 미국 하버드 대학교, 중국 북경대학교, 절강대학교, 한국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출신인 블록체인 전문가들이 운영하고 있는 블록체인 학교이며 중국 복건성 정부로부터 승인을 받았습니다. 현재 절강대학교, 복단대학교, 상해 교통대학교 등 중국 명문대에서 블록체인 강의 및 정부대상으로 블록체인 컨설팅을 하고 있으며 블록체인 업계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치코미디어는 Chiko Blockchain School에서 운영을 하며 중국의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와 관련된 뉴스를 전달하며 업계 분석을 통해 중국의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에 관한 소식을 한국에 전달합니다.
치코미디어의 텔레그램 및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통해 치코미디어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코미디어 텔레그램: https://t.me/chiko_media
치코미디어 오픈채팅방: https://open.kakao.com/o/gdDtPIWb
'블록체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코미디어] 중국 디지털 위안화 백서 공개와 시사점 (0) | 2021.07.20 |
---|---|
[치코미디어]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유로2020에서 중국 알리페이가 만든세계 최초의 블록체인 트로피 수상 (0) | 2021.07.15 |
[치코미디어] 각국 규제당국의 눈엣가시 된 바이낸스, 앞으로의 전략은? (1) | 2021.07.06 |
[치코미디어] 바이낸스 NFT 마켓플레이스 최초의 “Genesis” NFT 이벤트를 통한앤디 워홀과 살바도르 달리 작품 경매 및 미스터리 박스 공개 (0) | 2021.06.27 |
[치코미디어] 이더리움 VS 바이낸스 스마트체인 VS 솔라나 전격 비교 (2) | 2021.06.04 |